[수업지도안] 배려윤리와 초등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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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와 초등교육에의 적용
목차
1. 배려윤리
1) 배려의 개념
2) 필요성
3) 길리건의 배려윤리
4) 나딩스의 배려윤리
2. 경험사례적용
3.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1) 배려교육의 의의
2) 도덕교과에의 적용
4. 정리
※참고 문헌 및 자료
1. 배려윤리
1) 배려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사전적으로 ‘배려(配慮)’란 care; concern; consideration, [명사]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씀. ≒배의. 로 정의 된다. 이 단어는 상대의 입장을 자신의 입장보다 우선시하고, 타인의 어려움이나 필요에 응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 배려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크게 네 가지로 살펴보면, 첫째, 염려하고 주의하는 과정이다. 둘째, 배려를 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배려의 책임을 맡는 과정이다. 셋째, 배려를 실천하는 과정이다. 배려의 마지막 과정으로서 배려를 받는 사람이 배려에 응답하는 과정이다. 여성적인 도덕적 정향, 또는 여성적인 도덕적 관점으로서의 배려윤리는 배려, 유대, 애착, 책임, 인간관계, 상호의존성 같은 여성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배려윤리를 주장했던 길리간과 나딩스 모두 배려윤리를 여성의 고유한 경험에 근거한 여성적 윤리로 규정하면서도 동시에 남성에게도 동일하게 요청되는 윤리라고 주장하였다. 즉 배려윤리는 여성만의 윤리가 아니라 여성에게는 물론 남성에게도 열려있는 윤리이다. 다시 말하면 배려윤리 또는 배려에 초점을 맞춘 여성주의적 접근에서 강조하고 있는 특성들은 여성에게만 고유한 특성이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가능한 것으로서 남성들도 반드시 발달시켜야 하는 것들이다.
2) 필요성
남을 생각할 줄 모르고 자기 밖에 모르는 아이들이나 젊은이를 보면 어른들은 참으로 많은 걱정을 한다. 논리적인 사고력과 말과는 전혀 다른 논리적이지도 이성적이지도 않은 아이들을 보고 교단에서 가르침을 행하고 있는 많은 교사들 또한 느낄 것이다.
우리 아이들은 나의 상황, 나의 감정을 남이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를 원하면서도 자신은 전혀 다른 사람의 상황이나 감정을 이해하려고도 받아들이려고도 하지 않고, 자신은 친구들로부터 배려를 받고 싶어 하면서도 정작 자신은 친구를 배려하지 않고 자신의 권리나 이익만을 먼저 생각하고 자기의 상황이 비일비재하다. 콜버그의 이론대로 행위지가 자유의사에 의해 도덕 원리에 일치하는 판단을 내리는 자율성이 존중되어 아이들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의지로 상황에 대처해 나갔지만 정작 공동체 생활에서 필요한 배려나 타인에 대한 관심을 찾아보기가 힘들어져 간 것이다. 옆에 쓰레기가 떨어져 있어도 자신이 버린 쓰레기가 아니라는 이유로 줍지 않았고, 연필을 빌려달라는 옆 짝 친구에게 지난번에 빌려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연필을 빌려주지 않는 식의 아이들의 사고가 확산되면서 학급 분위기는 따뜻하지도, 인정적이지도 않은 분위기가 되어 가고 있다고 한다.
‘나는 나, 너는 너’ 라는 개인적인 생각은 다른 친구들에게 대한 무관심을 가져왔고, 나의 생각과 다른 아이들과는 거리를 멀리하는 따돌림 현상도 생기면서 또 다른 문제를 불러일으켰다. 이에 이러한 아이들을 구해내기 위한 방법으로 학교에서부터 배려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이를 통하여 장차 사회적 차원에서 배려나 타인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3) 길리건의 배려윤리
길리건은 배려윤리에 관해 도덕 심리학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한 최초의 인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녀는 그동안 남성들 위주로 연구된 도덕 발달론 외에 여성적 관점의 접근에 기반한 도덕 발달론이 있을 수 있다는 점과 기존의 심리학 이론 구성에서 누락되었던 여성의 삶과 경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양성의 도덕적 삶에 관한 보다 포괄적이고도 새로운 관점의 심리학 이론이 제공될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입장에서의 연구를 토대로, 도덕의 영역에는 남성의 도덕으로 이름할 수 있는 정의와 권리의 도덕 외에 여성의 도덕이라 할 수 있는 따뜻한 배려와 책임의 도덕이 존재하며, 이러한 정의 지향적 도덕성과 배려 지향적 도덕성은 상호 보완적이고 또 그렇게 접근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현상과 관점들이 기존의 윤리학과 도덕심리학 및 도덕 발달론 그리고 도덕교육에 고려 내지 보완되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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