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도덕교육 - 배려윤리에 대한 이해와 사례를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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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도덕교육1 과제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배려윤리에 대한 이해와 사례를 바탕으로-
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배려윤리에 대한 이해
Ⅲ 관련 사례와 분석
Ⅳ 도덕교육에의 도입
Ⅴ 느낀 점
Ⅵ 참고 문헌
Ⅰ 주제 선정 이유
‘사람은 살아가는 데 어떤 심성함양을 해야 하는가?’를 묻는 과제나 수업이 이번 학기엔 유난히 많았다. 나는 내가 교사가 되어야겠다고 마음먹은 이후로 지금까지 내가 원하는 학생들의 모습은 어떠한가를 늘 생각하곤 했다. 그러면서 이전에 내가 교사가 되기를 원한 이유를 떠올리게 되었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면서 친구들과 더불어 살아가려 하지 않고 자신의 강한 점만 부각시키고 자신의 약점을 숨기려 하면서 주위 사람에게 엄청난 상처를 남기는 많은 친구들을 보았다. 나는 그 속에서 엄청나게 상처받는 사람 중에 하나였고, 그로 인해서 활달했던 성격이 수축되면서 엄청나게 내성적인 사람이 되어 있었다. 그 소용돌이 가운데서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학생들을 잘 보듬어 준다면 이러한 일들이 조금이나마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나는 나의 진로를 초등학교 교사로 정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저절로 내가 교육에서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여기는 것은 흔히 말하는 ‘인성교육’이 되었다. 그렇다면 나는 그 속에서 어떠한 모습을 목표점으로 두고 학생들을 교육시킬 수 있을 것인가? 그에 대한 나의 답은 ‘배려’였다. 배려를 마음의 중심에 두고 살아간다면 자신에게도, 남에게도 상처를 입히지 않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아무리 학문적 능력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배려심이 부족한 사람은 진정으로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없을 것이라 여겼다.
그리고 이번 강의에서 마지막으로 받은 과제에서도 역시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배려윤리와 도덕교육’을 주제로 하게 되었다. 나의 교육철학이 될 수도 있는 것이라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뭉뚱그려 생각하기보다는 미리 자세히 알고 어떻게 학급상황에서 어떻게 도입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 또한 나 자신에게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겼다.
Ⅱ 배려윤리에 대한 이해
1. 배려윤리의 등장 배경
배려윤리학은 칸트에서 롤즈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 전통이 윤리학에 문제제기를 하면서 길리건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되었다. 그녀는 콜버그를 중심으로 하는 종래의 도덕발달론이 남성 위주의 시각에서 연구되었다는 점을 발견하고 여성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발달 연구를 토대로 정의와 권리의 도덕성과 구별되는 배려와 책임의 도덕성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기존의 이론들은 주로 성차를 고려하고 있지 않았다. 예를 들면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남녀의 구분 없이 단일한 척도에 근거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단일한 척도에서 남성과 여성의 응답 결과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그러한 차이가 열등단계대 보다 상위의 단계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즉 여성의 단계는 3단계인 반면 남성은 4단계로 나타나고 있다. 여성이 전반적으로 남성에 비해 미숙하다고 결론을 내려야 하는 것인가?
길리건은 발달대 미숙의 관점에서 여성의 도덕 발달을 파악하는 것에 도전한다. 그녀는 여성과 남성은 다른 목소리 즉 다른 발달의 경로를 거친다고 주장한다. 여성들은 분리, 독립, 자율성보다는 인간관계와 연결에 기초하여 도덕을 규정하는 특성을 보이는데 말하자면 여성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감응적이며 그들과의 연관 속에서 행위하고 그들의 감정이나 사고에 대해 고려하며 그들의 삶에 대해 공감하고 관심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관점에서 도덕적 삶을 본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입장에서 길리건은 여성들에 대한 연구와 삶에 기반을 두고 도덕 및 도덕발달을 구성한다면 콜버그류의 남성적 해석의 그것과는 다른 관점이 나올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참고: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중 3,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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