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이론- 배려 윤리 이론 - 사례 분석,학습 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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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과 교육이론- 윤리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배려 윤리>
서론
본론
1. 배려윤리 이론
1) 등장배경
2) 길리건의 배려윤리
3) 나딩스의 배려윤리
2. 배려윤리 이론을 통한 사례분석
3. 배려윤리의 초등교육에 대한 적용 점
1) 도덕교육적 의의
2) 배려윤리의 한계
3) 초등 도덕교육에 대한 적용 점
4) 지도안(1, 2)
결론 및 느낀 점
현대 우리사회가 돌아가는 원리가 무한경쟁, 최소한의 투입으로 인한 최대한의 수익을 보장받고 자 하는 신자유주의라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원리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교육이라고 해서 이 원리를 빗겨갈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다라는 것을 보여주듯이 학생들 사이에서는 친구보다 내가 더 앞서가야 한다는 그런 경쟁의식이 팽배해 있습니다. 개인주의, 이기주의, 황금만능주의, 외모지상주의 등의 현대의 원리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교육은 어떻게 다가가야 할까요. 도덕교육에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저러한 가치들은 나쁘다라고 가르칩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사회에서 저런 가치들을 내면화 하였으며 사회는 저런 가치들을 정당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위에서 쉬이 들을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착한사람은 바보이다. 즉, 주위를 배려하며 사람을 돕는, 자기이익 챙기기보다 남을 챙기는 사람이 현대 사회에서 인정받는 명칭은 바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의식이 팽배한 현실에서 우리들은 어떻게 학생들을 가르쳐야할까요. 신자유주의 사회가 인정하는 사람-개인주의, 황금만능주의, 무한경쟁-에 알맞은 사람이 되라고 가르쳐야 할까요, 아니면 사회에서 바보라 무시하는 착한사람이 되라고 가르쳐야 할까요.
우리는 도덕교육을 통해 도덕적인 선한사람을 키워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떠한 도덕교육을 하느냐가 도덕적인 사람을 키워내는데 가장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도덕교육을 통한 선한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콜버그, 흄과 같은 도덕적 이론을 통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사고와 합리적인 판단을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 못지않게 따뜻한 마음과 배려, 사랑과 같은 정서적인 요소도 도덕성의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정서적 도덕성을 내면화한, 도덕을 통해서 착한사람, 사회를 이롭게 할 사람을 키워내야 합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저는 착한사람은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배려라는 덕목이 앞서 말했듯이 어찌 보면 현대사회의 인식에 반하는 흐름임에도 가르칠 가치가 있는지 저는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렇기에 본 글에서 저는 이러한 사회현실에서 우리가 미래에 가르쳐야 할 도덕으로서 배려가 적절한 덕목인지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그를 위해 배려라는 덕목에 등장원인, 주장내용, 현대의 초등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배려란 무엇인지의 내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배려윤리 이론
1) 등장배경
배려윤리는 정의 윤리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정의 윤리는 이성을 위주로 하는 자유주의, 개인주의, 능률 중시, 남성위주의 사고들을 주장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감성을 기반으로 하는 상호의존, 책임, 관계 지향적 윤리, 여성위주의 사고들은 등한시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콜버그의 이론은 그 가설 설정과 연구 방법상의 결점 때문에 비판의 대상이 되어 새로운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여성주의 윤리학자들은 남성과 다른 여성만의 특성을 강조하며 도덕성 차이에 따른 여러 가지 의견을 제시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여성의 도덕발달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으로 배려윤리를 제시하였습니다. 길리건이 주로 배려의 심리적 특성에 관심을 갖고 배려윤리를 하나의 도덕적 정향으로 정의했다면, 배려를 근본적인 윤리현상으로 규정하고 배려의 도덕적 가치, 윤리적 특성과 정당성을 밝힌 학자는 나딩스입니다. 배려윤리는 이 나당스에 의해 윤리학적 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2) 길리건의 배려윤리
길리건은 배려를 여성적 도덕성으로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배려의 심리적 특성에 관심을 가지며 배려윤리를 도덕적 정향으로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길리건은 콜버그의 정의적 도덕론을 남녀에 대해 평가적인 편견을 반영하고 있으며 중립적이지 않음에도 그 단계들이 보편적이라 주장한다는 점을 비판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인간관계, 책임, 상호 의존성, 유대, 애착, 동정심, 사랑 등의 여성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도덕성인 배려 윤리를 주장하였습니다. 길리건은 배려와 정의라는 두 도덕성을 엄연히 다른 것으로 보고 그 차이를 규명하고자 했으며, 더불어 두 도덕성이 남녀 모두에게 함께 요청된다는 측면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배려윤리의 발달단계를 세 수준과 각 수준 사이의 과도기로 나타내었습니다.
각 단계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1수준은 자기이익지향 단계로 자기중심의 단계로서 개인적 생존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자기이익 지향적 단계입니다. 1과도기 수준은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 향하는 단계로 자기중심적으로 원하는 것과 해야 만하는 것 사이의 차이를 비판, 인식하는 단계입니다. 2 수준은 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의 동일시 단계로 선을 자기희생과 혹은 타인들을 기쁘게 하거나 타인들에게 따뜻한 배려를 해주는 것과 동일시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2과도기는 동조에서 새로운 내적 판단으로 가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선에 대한 새로운 개념화로 선택에 대한 책임을 수용하면서 내적으로 자아를 인정하는 단계입니다. 3수준은 자아와 타인사이의 역동성에 초점을 두는 단계로 이제 의사 결정 과정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동등하게 타당한 참여자고 인간관계가 상호적임을 인식하고 이기심과 책임감간의 대립을 해소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3) 나딩스의 배려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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