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15 / 2020.02.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영유아발달의 쟁점
    2. 유전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나의 견해

Ⅲ. 마무리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영유아발달에서뿐만 아니라 인간 발달 전반에 걸쳐 연구자들간에 계속해서 대립하여 온 쟁점들이 있다. 오래전부터 인간의 발달에 관해 연구하는 학자들이나 이론가들은 인간의 다양한 측면의 발달, 즉 성격, 정서, 기질, 언어 등 인간의 삶과 관련된 많은 것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그 발달과정은 어떻게 전개되는지, 또한 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은 무엇이며 인간은 발달에 있어서 어떤 존재인지 등에 대해 상반되는 주장을 제기해 왔다. 대부분의 논쟁과 쟁점 사항에서 명확한 결론이 나지 않은 채 서로의 주장이 대립되어 온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논쟁의 결과를 어느 한쪽 입장에서 해답을 찾기보다는 인간 발달의 본질에 관해 보다 폭넓은 이해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이러한 학문적 특성에서의 영유아발달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요인이 작용된다.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 중 유전과 환경은 그 견해 차이가 명백하다. 지속된 시간과 반복된 훈련에 초점을 두는 연속성과 변인에 대해 독립적이고 변수적인 요인에 있어 질적으로 차이를 두는 부분이다.

Ⅱ. 본 문

1. 영유아발달의 쟁점

영유아의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0~6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둔다. 영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 데 있어 유전, 환경, 성장, 성숙, 학습, 사회화 중 특정 개념만을 가지고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영유아들의 발달은 이런 개념들을 통해 영유아기 동안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황정숙(2020), 학지사영유아발달 (개정), 창지사
2. 황희숙(2018),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환경에 대한 지각을 말하는 것이다. 즉, 상황은 환경에 대한 개인의 인지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장소, 시간, 물리적 특성, 활동, 참여 상태, 특정한 정황에서 개인의 역할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징1) 자아 개념의 발달 과정자아 개념 발달의 첫 단계는 우선 영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목 차 I. 인지발달과 지도 방법1. 인지 및 그 발달 관련 이론 1) 인지의 구성요인2) 인지발달에 대한 유전론 대 환경론 3) 인지발달이론 2. 인지능력 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1) 교수 시행 단계 및 유의사항2) 교수 실행 절차3) 다운증후군 특성 및 지도방법Ⅱ.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분류 3. 지적장애의 원인 1) 다운증후군2)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PKU)3) 약체 X 증후군4) 프라더 -윌리 증후군 5) 두뇌손상4. 지적장애의 특성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발달수준, 교육환경, 교육자료, 교육적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한다.교사의 교수행동에 관한 연구들은 훌륭한 교사의 자질과 특징, 우수한 교수법, 다양한 수업방법이 학습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교수행동과 관련한 어떤 요인들이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노력해 왔다. Ryans(1960)는 장학사, 교장, 교감, 교육실습생, 예비교사, 학부모뿐 아니라 시민들을 만나 면접하여 어떠한 교사가 훌륭한 교사인지,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성공적으

  • [교육행정] 공교육 정상화의 현황과 대안
  • 대한 깨달음은 이 역시 사회경제적 배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이었다. 지금 한국사회의 교육은 엄혹한 경쟁체제가 기본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쟁체제는 기왕의 기득권층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작동하고 있음이 여러 경로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이처럼 명백히 사회경제적 배경의 구속에서 자유롭지 못한 경쟁적 선발체제를 지양하고 누구나 동등한 발달가능성을 갖는다는 믿음을 바탕에 깔고서 중등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

  • 사회성_발달과_또래와의_학습
  • 발달에서 영유아의 개인차는 성별에 영향을 받는다. 성과 관련된 행동은 생물학적 요인에 근거하기도 하고, 환경의 영향이기도 하며, 생물학적인 것과 환경적인 것 둘 다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한다.Moller와 Serbin(1996)은 평균 35개월된 백인 유아 약 60명 중 남아의 21%와 여아의 62%가 동성놀이를 하는 것을 발견했다. 동성과 놀이하고 싶어 하는 유아의 마음을 설명하는 세 가지 이론① 인지적 조화유아는 남자인지 여자인지에 대한 자신의 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