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과 교육
목 차
Ⅰ. 서론
1. 들어가기전에..
2. 접근방법
Ⅱ.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1. 배려의 의미
2. 길리건의 배려윤리
3. 나딩스의 배려윤리
Ⅲ. 나의 경험사례 적용하기
Ⅳ. 배려윤리의 도덕적 덕목 및 교육내용 분석
1. 배려윤리에 기초한 교육목표, 교육내용
2. 배려윤리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
3. 초등도덕 교육에 있어서 배려윤리 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향
Ⅴ. 배려윤리에 기초한 초등 도덕교육 지도방안
1. 배려 학습 모형의 구체적 지도방안
Ⅵ. 맺음말과 느낀점
Ⅶ. 참고문헌
Ⅰ. 서론
1. 들어가기전에..
난 지금 @교육대학교 3학년1학기를 다니고 있는 학생으로서, 지금까지 총 4학기동안 수업을 받으며 꾸역꾸역 잘 버텨 온 학생 중 한명이라고 생각하면 안되겠지만, 지금까지 몇몇 수업에 흥미를 못 느끼며 그저 주입식으로 수업듣고, 또 시험기간엔 암기식으로 쓰면서 버텨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모든 이과생들은 아니겠지만 많은 이과생들은 문과생들이 과학에 치를 떠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들도 철학, 윤리 등 과 같은 수업에 대해서는 흥미를 못느끼는 것은 어쩌면 우리 교육에 폐해일지도 모르겠다. 1학년 1학기때 철학이라는 과목, 1학년 2학기땐 교직윤리라는 과목, 흥미는 없었지만, 그저 시험기간에 암기해서 점수는 어느정도 잘 나왔었다. 철학, 윤리란 따분하고, 재미없는 것이라는 나의 폄하된 인식 때문에, 제대로 수업을 들어본 적도 없고, 암기할 뿐이지 그 이론가의 입장이 돼서 완벽하게 공부한 적도 없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때 몇몇 도덕 선생님들 또한 수업 준비는 커녕, 오자마자 책을 읽으라고 지시하시고, 시험기간에도 단순히 책만 몇 번 읽고, 외울 것만 외운다면 100점은 맞을 수 있었기에, 아이들도 별 생각없이 이 도덕이란 과목을 머릿속에서 흘려보냈다. 하지만 나는 예비교사로서 나중에 우리 미래의 아이들에게 이런 선생님으로 남기는 너무나도 싫은 것이기 때문에, 그리고 이러면 안되는 것이기에, 단순히 칸트, 아리스토텔레스, 공리주의, 공감윤리, 배려윤리 등 의 이론을 배우는 것에 만족하지않고,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이 나, 가족, 사회, 지구의 공동체 등 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을 확실히 적립할 수 있도록 도덕 교육을 이번 과제를 통하여 다시한번 들여다보고, 내가 배운 여러 이론 중 가장 흥미 있었던 배려윤리의 관점으로 다시한번 접목해 보았다.
2. 접근방법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가족이라는 작은 단위를 이루고 부모님과 형제들과 함께 한 울타리안에서 살아가며, 조금씩 성장해 감에 따라 많은 공동체에 소속되고, 그 곳에서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존하는 방법을 배우며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며 사회를 이루어 가고 있다. 이것은 인간 혼자서는 절대 살아 갈 수 없는 존재로서 서로가 서로를 의지하고 이해하며 함께 협력하면서 살아 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과 교육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are - Ethics for Moral education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 전공 권미정
하지만 최근 들어 공동체적 가치가 약화되고 개인주의적 가치가 지나치게 팽배해져 가고, 비도덕적인 현상이 증대되면서, 배려윤리가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해줄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캐를 길리건(Carol Gilligan)과 넬 나딩스(Nel Noddings)를 중심으로 배려윤리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나의 경험사례를 접목시켜보고, 초등도덕과 교육의 접근방안에 대해 살펴볼것이다. 본 레포트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전개 될 것이다.
첫째, Ⅱ장에서는 배려 윤리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면서 배려의 의미를 밝히고, 길리건과 나딩스가 주장한 배려 윤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Ⅲ장에서는 배려 윤리를 통한 도덕과 교육의 목표, 도덕과 교육의 내용과 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도덕과 수업에 실제로 적용 할 수 있도록 생각해 보았다.
셋째, Ⅳ장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이론을 바탕으로 내 실생활 경험에 접목 시켜 보았다.
넷째, Ⅴ장에서는 마지막으로 맺음말을 통해 다시한번 정리해보았다.
Ⅱ.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1. 배려 care는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말로 번역되어 있는데 배려, 보살핌, 돌봄 등으로 번역하였다. 여기에서는 배려로 사용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보살핌의 개념도 혼용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