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론 - 배려윤리 - 도덕성의 기준과 지향점은 무엇인가 - 도덕교육에 응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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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발달론> 배려윤리 - 도덕성의 기준과 지향점은 무엇인가.
배려윤리
< 목 차 >
Ⅰ. 서론
- 선정 이유
Ⅱ. 본론
1. 배려 윤리의 등장
2. 배려의 개념 - 길리건과 나딩스
3. 길리건의 배려 윤리
4. 나딩스의 배려 윤리
5. 나의 경험사례에 적용 및 분석
6. 학교 도덕교육에 응용하기
7. 배려 윤리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적 고찰
Ⅲ. 결론
Ⅰ. 서론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도덕 이론들은 그 수도 매우 많았으며 각각의 이론은 나름의 매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려 윤리’를 선택하기까지의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은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배려’는 사람들 사이에서(인간관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기 때문에 다른 도덕 이론이나 용어보다는 훨씬 내게 익숙하게 다가왔다. 더불어 나의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자면, 인간관계를 맺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바로 ‘배려’라고 생각한다. 易地思之의 마음가짐을 가지고 상대의 입장을 헤아리며 이타심을 발휘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사람 대 사람의 만남과 그 관계의 유지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솔직하게 말하자면, ‘배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로 여긴다는 말이 무색하다 느낄 정도로 나는 배려심이 부족한 편이다. ‘조금만 더 깊게 생각해봤더라면…’, 혹은 ‘조금만 더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려볼걸…’ 과 같은 후회를 하면서도 나의 몸이 머리(생각)와 함께 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순간, 내 자신이 더욱 미워진다.
이렇듯 나의 도덕적 신념과 그것이 지켜지지 못했을 때의 상황, 즉 딜레마의 경험은 나로 하여금 ‘배려 윤리’를 선택하게 한 첫 번째 이유가 되었다.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배려 윤리’ 도입에 대한 것이다. 그동안 우리나라 도덕교육은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을 중점으로 하였기 때문에 도덕적 판단 능력이나 도덕적 지식은 증대되었으나,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정의적·행동적 영역의 도덕성을 소홀히 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도덕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인지·정의·행동적 측면의 통합된 인격완성을 목표로 함으로써 도덕적 감정·정서의 계발을 강조하는 동시에 ‘배려 윤리’를 바탕으로 한 배려 모형을 도덕과에 도입하였다. 바로 이 시점에서 ‘배려 윤리’는 충분히 논의해 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이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배려 윤리의 등장
1960년대 이후 서양의 도덕 교육은 자유주의 윤리학에 근거하고 있는 로렌스 콜버그(Kohlberg)의 인지 도덕 발달론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인지 도덕 발달론에 기초한 도덕 교육은 도덕적 지식 및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도덕 원리의 습득과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을 강조한다. 개인주의적이고 합리적인 인지 발달론적인 도덕 교육은 1980년대를 전후해서 개인간의 단절과 고립, 타인에 대한 보살핌의 부족과 같은 도덕적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를 초래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콜버그의 동료였던 하버드 대학교 길리건(Gilligan) 교수에 의해서 배려 윤리(ethic of care)가 주창되었다. 길리건에 따르면 도덕성은 다음의 두 가지 도덕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덕성
정의의 도덕성
(권리, 공정성, 초연함과 같은 남성적 특징을 반영)
배려의 도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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