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념
2. 정교화 이론의 발전 배경
3. 정교화 이론의 구성
4. 정교화 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1. 개념 : ① 정교화 교수이론은 교과내용을 어떻게 조직하면 효율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겠는가 라는 관점에서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인지심리학적 이론과 인지심리학적 교수모형들의 교수설계 원리들을 통합하여 C. M. Reigeluth가 정립한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이다.
② 줌렌즈의 비유
- 교수의 정교화 이론은 수업을 교수의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하면서도 일반적인 전체개요로부터 시작하여 이 전체개요의 한 부분에 구체성을 더해가는 형태로 조직할 것을 주장한다. 이러한 식의 정교화 작업은 "요약"과 "종합"에 의하여 마무리된다.
-학습자가 스스로 내용을 조직하고 계열화하는 장치가 마련되어야 함을 주장
-교수내용의 정수(epitome)를 가르칠 때 선수능력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님
2. 정교화 이론의 발전 배경
① Gagne의 선수학습요소의 분석과 학습위계 분석, 인지-정보처리과정에 기초한 위계적 과제분석이나 절차적 과제분석
② Ausubel의 포섭자로서의 선행조직자, 일반적 수준의 지식으로부터 세부적인 지식을 도입하는 점진적 분화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