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9 / 2020.09.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에 적합한 중재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는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적 측면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그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인간을 정신적 존재, 생물학적 유기체, 합리적 정서적 개체, 혹은 환경의 산물이라고 개념화해 왔으며, 그에 따른 중재나 접근 방법을 도출해 왔다. 이를 개념적 모델이라고 하는데, 개념적 모델은 정서 및 행동장애에 관한 정보를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기준이 되며, 장애의 원인과 중재 방법에 대한 수많은 정보와 아이디어들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개념적 모델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는 것이 보편적인데, 신체생리학적, 심리 역동적, 인지주의적 모델은 주로 장애의 원인이 개인 내적인 상태에 있는 것으로 전제하고 있으며, 행동주의 모델과 생태학적/체계 모델은 장애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서는 행동주의 모델을 선정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일탈행동을 환경적 영향과 과거 경험이 기능한 것으로 가정한다. 즉 장애행동은 학습된 부적응 반응이라고 간주한다. 이에 정서나 사고보다는 행동 자체에 주목한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행동이란 관찰되고 분석되고 측정 가능한 것이며, 효과적인 강화와 벌에 의하여 조절할 수 있다고 본다. 행동주의의 기본 개념으로는 수동적 혹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사회적 학습 혹은 모델링 등이 있다(Coleman & Webber, 2002, PP. 112-133).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도 중재방법도 나와있지않습니다.!!!!
  • ooe***
    (2022.06.13 23:41:44)
회원 추천자료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과 지도 및 중재방법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과 지도 및 중재방법목차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과 지도 및 중재방법I. 행동주의 모델II. 인지주의 모델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2. 대인관계 문제해결 훈련3. 자기관리/자기조절 훈련III. 생태학적 모델1. 가족체계2. 교육체계3. 사회적 체계IV. 정신역동적 모델1. 인간중심교육2. 현실치료3. 정서교육V. 신체생리적 모델1. 유전공학2. 약물치료3. 영양치료* 참고문헌정서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 모델II. 신체생리학적 모델III. 생태학적 모델IV. 행동주의적 모델V. 인지적 모델VI. 인본주의적 모델VII. 심리교육적 모델* 참고문헌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정서 ․ 행동장애 아동들을 지도하는 교사는 아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뿐만 아니라 교과학습 기술, 사회적 기술 등 전반적인 측면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이러한 영역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개념적, 이론적 모델을 반영한 중재 전략이 적용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 이론적 배경목차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I. 정신역동적 모델II. 생리학적 모델III. 심리교육적 모델IV. 생태학적 모델V. 인본주의적 모델VI. 행동적 모델VII. 인지학습 모델* 참고문헌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요즘 특수학생들을 지도하는 놀이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많은 치료법이 나오고 있다. 모든 전략, 기술, 방법, 연구법 등은 다음의 7가지 개념적 모델의 교육적 중재

  • 정서행동장애 이론적 배경
  • 정서행동장애 이론적 배경목차정서행동장애 이론적 배경I. 정신역동적 모델II. 생리학적 모델III. 심리교육적 모델IV. 생태학적 모델V. 인본주의적 모델VI. 행동적 모델VII. 인지학습 모델* 참고문헌정서행동장애 이론적 배경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의 모든 전략, 기술, 방법, 연구법 등은 다음 일곱 가지 개념적 모델의 교육적 중재방법에서 비롯되고 있다.I. 정신역동적 모델정신역동적 모델에서는 일탈을 심리 내적 갈

  •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및 교육방법
  • 정서행동장애목차 1. 정의2. 선별 및 진단 평가3. 원인과 출현율4. 특성 .1) 내면화차원2) 외현화차원3) ADHD에 대한 자세한 자료5. 교육적 접근1) 신체생리적 모델2) 정신역동적 모델3) 행동주의적 모델4) 인지주의적 모델5) 생태학적 모델 정서행동장애 평가 문제 평가결과 분석 및 느낀점 출처 1. 정의* 개인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그 둘 다를 방해하는 행동으로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것보다 정도나 강도나 심하고 오랫동안 지속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