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수인] 왕수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1 / 2019.12.24
- 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시대적 배경
2.왕수인(1472—1528)의 생애
3.왕수인의 문제의식
4.왕수인의 사상
- 본문내용
-
1.시대적 배경
: 주원장이 명나라를 건설하고 전중국을 통일하였으나, 밖으로는 북방의 몽고족과 여진족, 남방의 이민족의 위협이 여전히 상존하였다. 명조는 중화주의에 따라 주변국들에 대해 속국의 보호자로서 위협과 회유의 양면정책을 썼다. 그러나 몽고족의 약탈행위등, 중국의 변방은 계속 시끄러웠다. 한편 안으로는 절대적인 왕권을 유지하기 위하여 중앙집권적 정치.군사제도등을 확립하였으며, 또한 주자학을 관학으로 삼아 사상적 통일을 꾀하고 사서오경(사서오경)을 내용으로 한 엄격히 규정된 형식의 과거시험(과거시험)을 통해 관리를 등용하였다. 그러나 이후 명대의 학풍은 학문을 권세와 사욕(사욕)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전락되었으며, 진지한 학문적 탐구심이 결여되고, 형식화 되어 생명력을 상실하였다. 왕수인이 살았던 명대사회는 각종 사회문제가 드러나게 되는데 황실, 환관 등은 정치적 특권을 이용하여, 토지겸병의 추세가 날로 증가하였으며, 당쟁과 관료의 부패, 환관의 전횡, 그리고 재해의 빈발 등으로 국가기강이 파괴되고 있었다. 여기에 백성들에게 많은 세금을 부과하여서, 많은수의 백성들이 유랑민이 되거나 도적으로 봉기하기도 한다.
2.왕수인(14721528)의 생애
- 참고문헌
-
인물로 보는 중국의 역사. 진순신.
왕양명 철학연구. 김길락외
양명학의 이해. 박연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