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명과 양명학 & 정제두와 양명학 양명학 사상적 흐름, 왕수인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왕양명과 양명학>
<목차>
Ⅰ. 양명학이 명나라에서 나타나게 된 배경
Ⅰ-(1)사상적 흐름 Ⅰ-(2)사회 경제적 배경
Ⅱ. 왕수인과 양명학
Ⅱ- (1) 왕수인의 양명학
Ⅱ- (2) 왕수인의 양명학을 주희의 성리학과 비교해서 설명
1) 심즉리/ 성즉리
2) 치양지론
3) 지행합일론 / 주희의 선지후행론과 비교
4) 격물치지에 대한 성리학과 양명학의 차이
Ⅱ- (3)양수인의 학문적 갈래 -학문의 분화의 원인과 갈래
Ⅲ. 양명학에 관련된 논쟁 <양명학의 발생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
Ⅲ-(1) 주자학과 양명학의 관계 = 주자학의 연장으로 계승인가 반성으로 봐서 극복인가
Ⅲ-(2) 고대 유가사상과 주자학, 양명학의 연관에 대한 이해
<정제두와 양명학>
Ⅳ. 정제두와 양명학
Ⅳ-(1) 정제두가 살아간 시대적 배경- 양명학이 나타난 배경
Ⅳ-(2) 정제두의 생애
Ⅴ. 정제두의 사상적 배경
Ⅴ-(1) 정제두가 생각한 만물의 이치 3단계와 호연지기
1. 물리
2. 생리
3. 진리
4. 호연지기
Ⅴ-(2) 정제두의 양명학
Ⅵ. 정제두의 철학 : 사회적 역할
Ⅶ. 정제두와 강화학파 (강화학파의 양명학 전통)
<왕양명과 양명학>-
Ⅰ. 양명학이 명나라에서 나타나게 된 배경
양명학은 16세기 초 왕수인이 주자학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내놓은 사상이다. 양명학이 나온 배경은 크게 사상적인 측면과 사회 경제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Ⅰ-(1)사상적 흐름
- 『명사』‘유림전’에서는 당시 학술계의 분위기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대저 명대 초기의 여러 유학자들을 살펴본다면 모두 주자 문인에게서 파생되어 나온 사람들로서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이어받아 연유하는 곳이 있으며 법도가 잘 지켜지고 있었다. 조단, 호거인은 실천을 득실하게 하고 법도를 신중하게 여기며 앞선 유학자들의 올바른 (도의)전함을 지키고 감히 고치려 함이 없었다.
원나라가 중국을 차지하고 난 뒤 과거시험을 부활시키면서 주자학이 관학으로 자리 잡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오히려 현실과의 문제를 소홀히 하는 계기가 되어버렸다. 학자들의 대부분은 유학의 모든 체계를 주희가 다 이루었기 때문에 자신들은 그 이론을 철저히 따르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였다. 이런 생각이 주자학을 실천 중심적인 모습이나 교조적인 모습으로 만들어 버렸다. 하지만 명나라로 들어오면서 사물의 이치를 중요하는 성리학에서 마음의 작용을 강조하는 심학으로 흐름이 바뀌었다. 진헌장과 담약수는 기존의 주자 학자들과는 달리 마음의 역할을 강조하였고 마음과 마음밖에 있는 사물을 둘로 보는 이원 구조가 아닌 인간 주체를 중시하는 새로운 사상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진헌장의 학문이 홀로 행한 데에 비해 왕수인에 들어서 널리 알려져 집대성 되었다.
Ⅰ-(2)사회 경제적 배경
명나라는 15세기 중반부터 연이은 반란으로 점차 쇠퇴기로 접어들게 되었다. 왕과 권력자들은 백성들의 어려움은 생각하지 않고 더 많은 토지를 소유하는 일에만 열심이었다. 농민의 조세부담은 점점 더 증가하였고 결국 유망민이 늘어나고 곳곳에서 농민 봉기가 일어났다. 그러나 주자학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였고 따라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왕수인은 주자학이 말하는 하늘이 정한 이치가 세상을 살아가는 인간 주체와 분리되는 한 결코 백성을 제대로 다스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한편으로는 남쪽 해안지방 일부에서는 자본주의적 생산방식의 싹이 나타났고 이런 상황에서 예의 법도를 내세워 개인의 자유를 눌러 오던 사회와 반대적이었고 따라서 자유로워진 백성들을 어떻게 교화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가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전통 도덕으로는 개인의 의지를 억압할 수 없다는 자각과 더불어 개인의 특성과 의지를 존중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
  • 사상적인 측면에서 국가에 충성을 다하고 더 나아가 왕에게 신의를 다하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조선의 개국을 통해 권력을 쥐고 있던 신진사대부들의 기초 이념이었던 유교사상을 숭상함으로서 관료들의 지지를 얻었고, 유교 기본사상인 어질고 도덕적인 인간의 형상을 이념화 함으로서 왕의 군자적인 모습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었다. (2)조선전기 유교의 평가※ 조선전기의 유교(성리학)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행하였다평가: 성리학이 조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사상적 기반을 확립하였다. 이어 일체중생에 불성(佛性)을 인정하는 여래장(如來藏)을 교설한 《승만경(勝經)》 등의 경전이 이루어졌고, 또한 일체를 마음의 흐름에 응집(凝集)시키는 유식(唯識)사상의 대두에 이어 5∼6세기에는 불교논리학인 《인명(因明)》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한편 대승불교 초기부터 일반민중의 교화를 위해 만들어진 《다라니(陀羅尼)》를 외우고 주법(呪法)을 교설하는 밀교(密敎)가 성하여 7세기 이후 불교활동의 중심이 되

  • 중국철학사 정리
  • 사상적 측면은 계속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도교는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이후 크게 의식도교와 수련도교의 두 맥을 이루면서 종교사상은 물론 문학예술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끼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功過格중국에서 민중도덕의 실천을 권장하는 권선징악적인 선서(善書). 금욕주의적인 일상생활로 현상타파를 하려 한 것인데, 이러한 생각이 명나라 말기 이후 격변기의 사회상을 반영하여 보급되었다. 일상적인 행위를 선악(

  • [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역사
  • 명과 의병 모색 ⇒ 1896년 3월 안악 치아포(鴟河浦) 거사③ 인천감옥, 사형집행 유보 ⇒ 감옥에서 세계역사와 지리 공부④ 1898년 3월 탈옥, 오산 - 남원 - 전주- 광주 - 함평 - 목포 - 해남- 고금도- 강진- 장흥- 보성 득량 2-2. 한 여름의 휴식: 주민의 증언 ① “첫날에 아주 허름한 옷을 입고 다른 집에 묵었다가 이튿날에 후한 집이 어디냐를 물어서 김광언씨를 찾았다.”② “우리 할머니는 할아버지와 백범이 교우하느라 널어놓은 보리가 비가 와서 떠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명과 결부시켜 개인적 목표 가치보다는 집단적 목표 가치를 우선으로 추구. 개인보다 집단을 더 우선시하며, 집단의 목표와 질서를 강조하는 생활이념.④사회주의 대가정 체제★ : 북한의 사회는 집단주의 원칙에 의해 전체주의 사회이며수령을 어버이로 여기고 무조건적 충성과 복종을 강요. 북한 사회 전체를 하나의 가정으로 보고 수령-당-인민의 관계를 아버지와 어머니, 자녀의 관계와 같다고 보는 개념.북한은 사회주의 대가정론에 기초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