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왕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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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2. 왕수인(1472?1528)의 생애

3. 왕수인의 문제의식

4. 왕수인의 사상 (致良知說)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원장이 명나라를 건설하고 전중국을 통일하였으나, 밖으로는 북방의 몽고족과 여진족, 남방의 이민족의 위협이 여전히 상존하였다. 명조는 중화주의에 따라 주변국들에 대해 속국의 보호자로서 위협과 회유의 양면정책을 썼다. 그러나 몽고족의 약탈행위등, 중국의 변방은 계속 시끄러웠다. 한편 안으로는 절대적인 왕권을 유지하기 위하여 중앙집권적 정치·군사제도등을 확립하였으며, 또한 주자학을 관학으로 삼아 사상적 통일을 꾀하고 사서오경(四書五經)을 내용으로 한 엄격히 규정된 형식의 과거시험(科擧試驗)을 통해 관리를 등용하였다. 그러나 이후 명대의 학풍은 학문을 권세와 사욕(私欲)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전락되었으며, 진지한 학문적 탐구심이 결여되고, 형식화 되어 생명력을 상실하였다. 왕수인이 살았던 명대사회는 각종 사회문제가 드러나게 되는데 황실, 환관 등은 정치적 특권을 이용하여, 토지겸병의 추세가 날로 증가하였으며, 당쟁과 관료의 부패, 환관의 전횡, 그리고 재해의 빈발 등으로 국가기강이 파괴되고 있었다. 여기에 백성들에게 많은 세금을 부과하여서, 많은 수의 백성들이 유랑민이 되거나 도적으로 봉기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인물로 보는 중국의 역사. 진순신.
왕양명 철학연구. 김길락외
양명학의 이해. 박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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