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학] 라디오에 나타나는 어휘의 특성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조사 개요
가정
조사 방법
결론
본문내용
조사 개요
과거와 다르게 현대의 사회는 대중매체의 사회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매체의 발달이 두드러졌다. 그에 따라서 각종 매체, 즉 신문, TV, 라디오 등에서의 언어활동이 활발해졌다. 그 중 인간의 청각에만 의존하는 라디오 언어는 다른 인쇄매체의 언어와는 다르다. 일반적으로 문자는 전달 정보를 문장화 하는 과정에서 문장의 오류와 표현에서의 오염이 일단 걸러지면서 어느 정도 정화가 되는데, 음성 언어는 여과 장치가 없이 발화되므로 오류와 오염이 그대로 노출된다. 그러므로 매체에서의 언어 사용은 매우 조심하여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체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언어들의 오염은 날이 갈수록 점점 심화되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매체라는 수단을 이용하지만 이러한 언어 오염은 무분별하게 사용되어만 오고 있고, 그러한 오염을 보고 듣는 대중들의 언어생활 까지 망가뜨려 버릴 우려가 생긴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언어 오염현상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많은 대중매체 중 라디오 언어의 오염현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했다.
일단 우리는 라디오 언어도 무분별한 언어 사용이 있을거라는 것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다음 세 가지 가정을 세우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걸프 지역 아랍어의 양층언어현상-오만, 바레인, 쿠웨이트
  • 가지지 않는다. 한 언어를 형성하고 있는 하외 단위로서의 언어 체계 전반을 곧 방언이라 한다. 이익섭, 『방언학』, 1984, 민음사, pp. 11-12.조음 음성학적인 면에서 강세음화란 해당 자음의 조음 시 혀뿌리가 인두의 뒷벽으로 물러나면서 인두강이 자연 상태 크기의 정도로 변함으로써 생기는 음성 현상이다. 오명근, 1994, 『아랍어 구•문어체 비교론』, p.114 참조.이 어휘들은 인접 지역인 바레인, 카타르, 쿠웨이트 지역에서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 국어사 연구서 요약 -최기호의 `한국어 변천사` 1장 모두풀이
  • 깊이를 심화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4-4 정리하기- 3단계에서 따져본 한 가지 쟁점에 대해 1200자 안팎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해보자.3단계 생각트기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글을 다양하게 분석해 보았다. 글쓰기 연습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1200자 내외의 분량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해 보는 것은 다소 힘든 일일 수도 있으나 논술을 하는 과정 속에서 우리는 자신의 생각을 좀 더 정리하고 남에게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 [학사][언어학]광고언어- tv광고와 인터넷배너광고 중심
  • 어휘사용의 양상. 태학사.홍윤선(2000) ≪클릭 네티켓≫, 중앙M&B. 연구과제.박갑수(1998), 「신문․광고의 문체와 표현」, 집문당.조경임(2003), 「광고언어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최명원, 광고에 반영된 시대정신의 언어적 표현에 대한 분석, 서강대학교한국방언학회(1975). 한국방언학. 형설출판사.광고연구소(1998), 『광고연구』,한국방송공사.박영준 외(2003), 『광고 언어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이주행(1997). 방송광고 용어에 관한 연구. 국

  •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분석7.광고언어의 역기능과 순기능1)광고 언어의 역기능2)광고 언어의 순기능제 2 장 :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의 특징(발표)― 문어적 광고언어와 구어적 광고 언어의 특징 ― 신문 광고란? 1. 신문광고를 알자2. 신문광고의 구조적 특징3. 신문광고의 통사적 특징4. 신문광고의 의미적 특징 5. 신문광고의 음운적 특징6. 신문광고의 어휘적 특성 7. 신문광고의 문체적 특징― 라디오 광고란? 8. 라디오 광고를 알자9. 라디오 광고언어의 구

  •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한 화장품 광고언어의 특징
  • 분석하는 일은 광고를 제대로 수용하고 합리적인 정보 획득을 위한 길일 것이다. 4. 참고문헌- 논문한중화장품TV광고언어의수사법비교연구, 왕봉정, 2011텔레비전 광고 언어에 나타나는 생략 현상, 안병섭,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2003.광고 언어의 은유 유형과 특징, 히로다까시, 동서울대학, 2003.화장품 광고에 나타나는 의미 전이 양상, 송민규,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2003.- 단행본광고언어 연구, 박영준 외, 도서출판 박이정, 2003.한국어 의미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