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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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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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Ⅱ본 론
제 1 장 : 광고 언어에 대하여
1. 광고 언어의 정의
1)광고란
2) 광고 언어의 개념
3) 일상언어와 광고 언어
2. 광고 언어의 특징
1) AIDMA의 원칙과 5I원칙
3. 광고와 광고 언어
1) 광고와 음운적 특징의 광고 언어
2) 광고와 어휘적 특징의 광고 언어
3) 광고와 문체적 특징의 광고 언어
4. 광고언어와 단어
1)생산단계
2)선택단계
3)가공단계
4)배치단계
5.광고 매체와 광고 언어
1)언어 형식성
2)화자와 청자의 관계성
3)언어 행위의 상황성
6. 광고의 텍스트 분석
7.광고언어의 역기능과 순기능
1)광고 언어의 역기능
2)광고 언어의 순기능
제 2 장 :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의 특징(발표)
― 문어적 광고언어와 구어적 광고 언어의 특징
― 신문 광고란?
1. 신문광고를 알자
2. 신문광고의 구조적 특징
3. 신문광고의 통사적 특징
4. 신문광고의 의미적 특징
5. 신문광고의 음운적 특징
6. 신문광고의 어휘적 특성
7. 신문광고의 문체적 특징
― 라디오 광고란?
8. 라디오 광고를 알자
9. 라디오 광고언어의 구조
10. 라디오 광고언어의 요소
11. 라디오 광고언어의 수사법
(1) 구조변화에 따른 수사법의 사용
① 대구법
② 전치법
③ 열거법
④ 점층법
⑤ 반복법
(2) 운율의 사용
① 두운법
② 각운법
③ 의성법, 의태법
④ 동음이의어
⑤ 유사음
(3) 로고송과 노래
① 로고소리
② 로고노래
③ 노래 광고
(4) 기타
① 감탄사의 빈번한 사용
② 빈번한 의문형 문장의 사용
③ 인터넷 용어, 표준어가 아닌 합성어 사용
④ 외국인 음성의 활용
Ⅲ결 론
- 본문내용
-
Ⅰ서 론
오늘날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펼쳐 든 신문에서도, 학교나 회사로 가는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도,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TV, 라디오 방송에서도, 여가를 선용하기 위한 잡지에서도, 늘 지나가는 길거리에서도 광고가 제일 먼저 우리를 반긴다. 광고는 소비자가 합리적인 소비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그 정보 전달을 위해 언어라는 매개체를 사용하고 있다. 언어라는 것은 소속 집단의 사회. 문화적 상징이며, 그 사회 구성원의 의식적·무의식적 사고 체계를 반영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광고는 무엇보다 광고의 메시지가 바람직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광고언어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광고 매체에 나타난 언어 현상들은 오늘날 언어사용의 실제 모습을 반영하며, 또한 일상 언어생활에 큰 변화와 영향을 끼친다. 곧, 광고 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생활에 많은 영향을 발휘하는 대중 매체이다. 이렇게 광고라는 대중 매체는 다양한 언어사용 전략을 통해 사회적 실상을 담아낼 뿐만 아니라 사회를 지배하고 변화시키는 힘까지 지니고 있다. 또한 광고의 특성상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잘못된 언어 사용도 마다하지 않는다.
광고 언어는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선택되어야 하는 기본 형식을 가지고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광고 언어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또한 광고에는 크게 두 가지 구조를 보이는데, 하나는 TV나 라디오 등 전파를 통한 광고언어이고, 또 하나는 신문, 잡지 등 지면을 이용한 인쇄광고이다. 이 중에서 라디오광고에서 나타나는 언어와 신문광고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제 1 장 : 광고 언어에 대하여
1. 광고 언어의 정의
1)광고란?
『광고』란 ‘세상에 널리 알린다’ 라는 뜻으로 즉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의도적으로 알리는 활동임을 말한다. 또한 어떤 서비스의 이념이나, 정책등을 알려 어떠한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 활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따라서 광고의 매체는 신문이나 잡지, 온라인 광고나, 오프라인 광고등 다양한 정보의 전달로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 광고에서 매일 이루어 지는 쇼핑물과 뉴스를 통하여 우리는 광고의 홍수를 맞고 있는 것이다. 웹 상에서 광고주들의 실시간 접속 횟수에 따라 광고의 효과를 가지는 ’오바추어 광고’라는 전문 광고 사이트가 있다. 온라인 실시간으로 검색 되어지는 횟수에 따라 광고주들은 돈을 내고 그 광고의 접속한 횟수로 인기도를 검색, 광고의 효과를 보는 전문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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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희,“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과 그 특성”, 한글(한글학회), 2000
박영준 외“광고 언어 연구”, 2003
박영준 외 “광고 언어론” 커뮤티케이션북스,2006
장소원, 생활 속의 언어,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2005. pp. 47-69
김원수, 이유재, 광고론, 한국방송대학교, 1996
오장근, 광고의 전략적 이해, 독어학 1, 1999, pp. 287-311
정동규, 광고언어의 단어유희, 독어학 2, 2000, pp. 185-200
전병용, 디지털시대의 광고와 언어, 글로벌, 2001
광고 언어론, 박영준 김정우 안병섭 송민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광고와 언어, 이현우,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박영준 김정우 안병섭 송민규. 광고 언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김정우. 라디오 광고 언어사용의 변천양상. 사회언어학(제12권 2호). 한국사회언어 학회, 2004pp. 75-104.
[참고 사이트]
한국광고학회 http://www.koads.or.kr
한국방송광고공사 http://www.kobaco.co.kr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http://www.kcane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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