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한 화장품 광고언어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주제 선정의 이유
1.3. 연구 방법

2. 본론
2.1. 신정보와 구정보

2.2. 광고에서의 정보 전달 양상
2.2.1. 의미전이
2.2.2. 수사법
2.2.3. 생략법

2.3. 심화조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
TV화장품광고에 나타나는 언어적인 기법의 종류와 그 효과를 알아보고, 광고와 광고를 접하는 사람 사이에서 각각의 언어기법이 일으키는 의미작용의 과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1.2. 주제 선정의 이유
ㄱ. TV광고로 선정한 이유
광고에는 TV광고, 라디오광고, 신문이나 잡지 등을 통한 지면광고, 게시광고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TV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매체이다. 또한, TV광고는 문자언어와 소리언어, 영상을 통해 제시되는 상황의 복합체로 분석할 수 있는 언어대상이 다양하고, 다양한 의미현상을 기대할 수 있다.
ㄴ. 화장품 광고를 선정한 이유
화장품이라는 광고 대상의 특성상 호소(appeal)대상이 분명하여, 수신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기법의 특징과 효과가 분명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기대하여 화장품 광고를 선정하였다. 또한, 호소대상이 아닌 수신인에게 광고 언어가 일으키는 의미작용 또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1.3. 연구 방법
TV광고언어에서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사용하는 여러 언어기법 중 대표적으로 의미전이의 기법과 수사법, 생략법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효과를 기존의 TV화장품 광고를 적용하여 분석해 본다. 그 후 심화된 연구를 위해 각각의 언어기법이 잘 드러나는 광고언어를 직접 만들어 설문조사와 분석을 통해 각각의 기법의 효과적인 적용을 모색한다.


Ⅱ. 본론

1. 신정보와 구정보

화자가 의식 속에 있는 어떤 정보를 청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의사소통이라고 한다. 정보의 전달은 담화 상황에서 문장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화자는 정보가 효과적으로 청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문장을 구성하게 된다. 광고에서 사용되는 담화및 문장은 정보를 전달하려는 의도와, 정보 전달의 목적이 뚜렷한 언어다. 때문에 문장을 구성하는 전략도 분석하기에 따라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다.
문장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각각 서로 다른 정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문장의 구성요소를 정보적 측면에서 본다면 신정보와 구정보로 나눌 수 있다. 신정보와 구정보의 판정은 화자가 발화하는 정보가 당시 청자의 의식 속에 존재했느냐 그렇지 않았느냐에 의해서 구분된다.
화자는 정보전달을 위해 말을 할 때 청자가 전혀 모르는 사실만을 나열해서는 안 된다. 청자가 의식하고 있는 지식을 토대로 하여 거기에다 새로운 지식을 보태는 방법으로 정보를 전달해야, 청자가 예비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다. 이 때 청자의 예비지식을 구정보, 화자가 청자에게 새로이 보태는 지식을 신정보라고 한다. 또한 청자가 알고 있더라도 화자의 발화시에는 의식 속에 있지 않았다면 신정보이다. 화자는 청자가 구정보를 바탕으로 신정보를 알아들을 수 있도록 문장이나 담화를 구성해야 한다.
어떤 정보를 두고서 신정보 또는 구정보라고 말하는 것은 그 정보가 청자에게 있어서 신정보 또는 구정보라는 말이다. 그것은 청자의 의식 속에 그 지식이 있느냐 있지 않느냐에 따라서 정보를 분류하기 때문이다. 정보는 청자 중심의 정보이다. 그렇지만 그 정보가 청자의 의식 속에 있느냐 있지 않느냐에 대한 판단이나 추정은 화자에 의해서 이루어지므로 청자를 기준으로 결정되는 신정보 또는 구정보는 결국 화자의 판단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논문
한중화장품TV광고언어의수사법비교연구, 왕봉정, 2011
텔레비전 광고 언어에 나타나는 생략 현상, 안병섭,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2003.
광고 언어의 은유 유형과 특징, 히로다까시, 동서울대학, 2003.
화장품 광고에 나타나는 의미 전이 양상, 송민규,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2003.

- 단행본
광고언어 연구, 박영준 외, 도서출판 박이정, 2003.
한국어 의미론, 박영순,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6.
광고언어론, 박영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와 운율론 레포트
  • 광고의 사례1) 일본 광고의 예① 미츠칸 - 황금 알갱이=> 밥에 비벼먹는 콩 종류의 식품의 광고로 직접적인 노래를 이용하여, ‘콩이 좋으니까, 균이 좋으니까, 소스도 좋으니까’라는 운율법의 각운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그 의미를 강하게 전달한다.② 도미노 피자=> 도미노에서 실시하는 XLP선물대잔치의 행사의 슬로건으로‘one big pizza, one big gift’를 걸어 one big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우리나라의 운율법의 각운적인 측면에서 행사를 강조한

  • 광고 언어의 대한 고찰 -광고 언어의 언어학적 특성을 중심으로
  • 광고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광고는 단순한 상품 광고에서 기업의 이미지 광고나 공익 선도 차원의 광고로 확대되었다.이렇듯이 광고는 상품 구매를 위한 정보를 전달하는 차원이 아닌 생활 상식을 제공하는 부분까지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또 광고는 그 시대의 가장 생생한 살아있는 언어를 반영하는 매개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 현상을 있는 그대로 고찰하는 일은 소비자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사로잡기 위해

  • [신문방송] TV광고의 메시지 소구방식 변화에 따른 소비자 욕구변화에 대한 연구
  • 광고3) 소비사회와 TV 광고4) TV광고와 소비자 행동에 관한 선행연구3. 텔레비전 광고의 시기별 특징1) 1시기의 특징2) 2시기의 특징3) 3시기의 특징4. 연구방법5. 연구문제6. 연구방법7. 연구결과1) FGI분석 결과2) 심층 인터뷰 분석 결과 8. 결론 및 제언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광고는 현대의 대량전달 소비 사회에서 수용자, 즉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소비하기 위한 행동을 취할 때 매우 중요한 정보의 제공원이다. 이것은 사회라는 틀 속에서

  •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한국어 연구와 그 응용 4조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Ⅰ서 론Ⅱ본 론제 1 장 : 광고 언어에 대하여1. 광고 언어의 정의1)광고란2) 광고 언어의 개념3) 일상언어와 광고 언어2. 광고 언어의 특징1) AIDMA의 원칙과 5I원칙3. 광고와 광고 언어1) 광고와 음운적 특징의 광고 언어2) 광고와 어휘적 특징의 광고 언어3) 광고와 문체적 특징의 광고 언어4. 광고언어와 단어1)생산단계2)선택단계3)가공단계4)배치단계5.광고 매체와 광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언어의 원리들을 이해와 표현과 관련된 범주로 나누어 접근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그 대상 범주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단성 매체 : 시각 - 신문, 만화 청각 - 음성 광고 다중 매체 : 음‧영상 광고, 통신 매체위에서 설정한 대상 범주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하고자 설정했던 점을 신문, 만화, 광고, 통신 등의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신문신문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속성인 정보 전달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어 보고자 했다.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