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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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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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서론 (p.2)
Ⅱ. 초등학교 영어 교육 (p.3~p.15)
1. 초등학교 영어 교육 : 현황과 문제점
(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
1) 찬성론
2) 반대론
(2) 초등학교영어교육 현황
1) 7차 초등 영어 교과과정의 주안점
2) 교과 과정 분석
(3)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
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방안
(1) 행정적 지원
(2) 교사 교육 개선
1) 학교 현장과의 연계
2) 영어능력 제고 방안
3) 교사교육의 효과 제고 방안
(3) 이중언어이론의 적용
Ⅲ. 중등학교 영어교육 (p.16~p.21)
1. 중등학교 영어교육 : 실태와 문제점
(1) 입시 중심의 영어교육
(2) 교사
(3) 그 외의 문제
2. 중등 영어 교육 대안
(1) 교사
1) 교사 양성 교육의 개선
2) 교사 채용 방식의 개선
3) 교사 교육 및 지원
4) 원어민 교사 활용
(2) 교실 환경 개선
(3) 공교육의 문제 - 입시 위주의 영어교육에 대한 대안
Ⅳ. 결론 (p.22)
Ⅴ. 참고자료 (p.23)
- 본문내용
-
Ⅰ. 서론
길을 가다가 유창하게 영어를 말하는 앳된 어린아이의 목소리, 외국인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어린아이들에게 질투심과 뒤섞인 부러움을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불과 십여 년 전만해도 외국어 교육이 문서의 해독에 중점을 두었던 반면 21세기의 주요 이슈로 급부상한 최근의 외국어 교육은 외국인과의 의사소통 능력, 즉 외국어로 듣기와 말하기를 할 수 있는 회화능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지정학적인 위치상 강대국의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제적으로는 무역을 중심으로 하는 대외 의존적 발전 모형을 취하고 있는 이상, 이러한 사실은 우리나라가 향후로도 부단히 국제사회와 교류를 유지해야만 발전해 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국제사회와 교류를 함에 있어 필요한 첫 번째 조건은 의사소통이며, 그것의 구체적 실현 수단이 언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학습되고 있는 외국어로는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에스파냐어 ·일어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외에 고등학교의 제2외국어로서 중국어가 채택되기도 하지만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외국어는 거의 영어를 교육하고 있고, 영어가 외국어의 대명사처럼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뒤에 이어질 논의의 대상을 영어 교육으로 좁히기로 하자.
한국은행이 2005년 조기유학, 국외 어학연수로 빠져나간 돈이 3조 4천억 원에 이른다고 추정했고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사교육, 교재, 인증시험 비용 등을 포함하면 영어 교육에 소비하는 돈은 5조원을 훌쩍 넘는다고 한다. 생후 삼 개월 된 갓난아이부터 불혹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대다수의 국민들이 외국어 교육, 특히 영어 교육에 몰두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세태를 보면 점차 전 세계가 하나로 통합되어가고 있다는 세계화의 거대한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현실에 어느 정도 씁쓸한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더욱 문제시되는 것은 영어의 필요성을 부정할 수 없는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의 흐름에 발맞추지 못하는 채로 아직도 구두연습의 교육이 아닌 문서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굳어버린 학교의 영어 교육이다. 실제로, 학교에서 10여 년 간 영어를 배워도 외국인과 간단한 의사소통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한국의 토플 응시인원은 세계 최대이지만 평균 점수는 215점으로 국가별로 볼 때 93위에 그치고 있다. 이처럼 낮은 영어실력은 국제화시대에 한국 경쟁력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얘기다. 공교육에서 외국인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영어 능력을 배양하지 못하고, 오로지 수학 능력 시험을 위해 문법과 독해 위주만의 닫힌 영어 교육을 하다 보니 학부모와 학생들은 엄청난 돈을 투자해서 사교육 혹은 유학, 어학연수의 방법으로 영어 공부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사교육을 받거나 유학을 갈 수 있는 경제적 형편이 되지 못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낌과 동시에 그 격차는 더욱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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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참고자료
1. 초등학교 영어교육
초등학교 영어 교육-이론과 적용, 배두본, 한국문화사, 1997
초등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고경석 외, 2005, 한국문화사
교육인적자원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초등 1·2년 조기 영어수업 찬반 논란, 국정브리핑자료, 2006년 05월 22일
2002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영어 학습전략, 이흥수 전남대 영어교육과 교수
학문으로서의 영어교육의 현실과 그 위상 : 그 카니발을 위하여, 이병민 숙대 교수, 한국영어학회 창간호-2001년 봄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연구보고서 “영어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및 평가”(2004.12) 세계일보, 2006.2.20
외국어로서 영어학습환경에서 학습시간의 의미, 이병민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 국민일보, 2006.5.2
영어학습 어떻게 해야하나, 이호영 서울대 언어학과 교수, 강원포럼 기고문, 국민일보, 2006.5.2
“초·중등 영어교육현황 분석”,전북대 전병만 교수 ,한국일보 2006.6.6
“초중고 영어수업 ‘후퇴’”, 서울신문 2006.6.7
2. 중등학교 영어교육
영어교육입문, 박경자외 30인, 박영사, 1998
우리의 영어교실에 영어는 있는가?, 박준언, 한국문화사, 2001
“[기고] 영어 공교육이 성공하려면”. . 홍진옥. 인제대 교수. 경향일보 2006. 11. 2
“[부산發 영어교육 혁명을] 새로운 모색 (중) 홍콩 현지취재”. 부산일보. 2006. 11. 8
“‘영어로 수업 못하면 영어 교사 못해' 교육부, 혁신방안 발표”. 노컷뉴스. 2006. 11. 3
“학교서 전화로 원어민과 “Hello"…대구교육청 첫 시행”. 매일신문. 2006. 10. 23
“영어 안 되는 영어 교육<1>~<5>”. 동아일보 기획취재.
“말 못하는 영어 교육 어떻게 바꿔야 하나”. 중앙일보 2006.04.27
‘토익 900점, 실력은 꽝’ 부끄러운 영어교육 '자화상'> 프리존뉴스 2006.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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