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양성교육]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과 유형, 유아교사 양성교육(교육목적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교사 양성교육

I. 교사양성교육의 본질
1. 교사양성교육의 목적
2. 교사양성체제의 유형

II. 유아교사양성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과정
1) 교과내용학
(1)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교과내용
(2) 교사양성교육의 교과내용학
2) 교육학
(1) 일반교육학
(2) 교과교육학
(3) 교육실습
3) 교양교육
(1) 교양교육의 목적
(2) 교양교육의 내용
본문내용
유아교사 양성교육

I. 교사양성교육의 본질

1) 교사양성교육의 목적

교사양성교육은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교육으로 초임교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질을 기준으로 유능한 예비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학생, 교사교육자, 시설설비 등이 상호 기능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전반적 과정이다. 교사로서 자질은 교사양성 과정 및 현직교육을 통하여 형성된다. 그래서 교사교육은 교사양성교육과 현직교육을 통하여 총합적으로 강구될 필요가 있다.
교사양성교육은 지정된 교원양성교육기관에서 수행되고 있다. 교사양성단계에서는 전공하는 학문 분야에서 교과들의 이수를 통하여 학생에 대한 교과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지도 등에 관한 최소한 필요한 자질을 체득하여야 한다. 교사양성교육은 전문직 종사자로서 예비교사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사준비에 최선의 접근은 학자에 따라 그 주장에 차이가 있다. 교사양성교육의 이론, 연구, 실제에서 친사가 되려는 모든 자에게 한 가지의 최선의 방법이나 모형은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9]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교육과정 및 경영 전반에 대한 종합 컨설팅을 지원하여 경쟁력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이 컨설팅 지원사업의 기본 목적이다. 이에 전국 시도 교육청 수준에서는 이미 2009년부터 컨설팅 장학을 시작하였으며,2010년부터는 교육지원청까지 확대하여 컨설팅 장학을 실시하고 있다.컨설팅 장학의 활성화는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의 한 부분으로 이는 좋은 유아교사양성에 대한 관심과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왜냐하면 유아

  • 유치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협력적 멘터링 적용 연구
  • 과정과 멘터링이 유치원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효율적 요건을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방법: 멘터링 과정, 저널쓰기 자료, 포트폴리오, 교사용 질문지, 관찰과 면담 분석을 통한 질적연구* 연구결과: 멘터링에 참여했던 초임교사와 경력교사 모두 멘터링에 만족하였고 특히 초임교사는 심리적, 기술적으로 많은 발전을 보였고 능동적인 자세로 바뀌었다.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사 양성의 중요성: 유아교사직은 전문직 중에서도 진정

  • 프뢰벨 인물분석
  • 교육활동 - 일반독일학원 창설 - 1826년 대표적인 저서발간 - 카일하우 학원의 폐쇄새로운 곳에서의 교육활동 - 헬바에서 초등학교를 열고자 하였으나 실패 - 1831년 바르텐제 학원 창립 - 1835년 부르크도르프의 고아원 원장이 됨 유아교육에로의 길 - 바트 크랑겐부르그에 교육시설을 설립하여 유아교육에 힘씀 - 은물 - 유아교사 양성 - 킨더가르텐 - 유치원 금지령2. 인간교육의 원리(1) 형이상학적인 주요개념 (2) 프뢰벨의 교육목적

  • [유아교육논문]교육실습을 통한 교생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
  • 교육실습의 개념2. 교육실습의 내용3. 유아교육실습에 있어서의 지도교사와 교생의 관계4. 실습유치원의 임무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도구 3. 자료처리Ⅳ. 결과 및 해석1. 실습생이 인식한 실습 유치원의 실습 지도방법2. 실습생이 인식한 교사의 지도3. 실습생이 인식한 실습 유치원에서 지원해 주는 정도Ⅴ. 논의 및 결론참고문헌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교육실습이란, 교원 양성 기관이나 대학에서 교직과의 이수과정으로

  • 교육공학 공통3] 교육공학의 정의 및 교육공학의 주요영역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
  •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1) CAI 와 CMI(1) CAI 의 목적(2) CAI 의 특성(3) CAI의 구성① 하드 웨어② 소프트 웨어③ 코스웨어(4) CAI의 학습형태 ① 연습, 실습양식② 개별지도양식③ 문의 양식④ 문제해결양식2) CMI (1) CMI의 목적(2) CMO의 이용영역① 수업설계,교과과정 설계 시스템②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분석 평가 시스템③ 학습진도 성과의 연속적 감시와 처방 정보를 만들어 학습개선을 위한 평가 관리 시스템④ 교사훈련, 교사양성 시스템3.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