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연수, 근무성적평정, 승진, 전직전보, 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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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1
1. 현직교육 1
1) 현직교육의 개념 1
2) 현직 교육의 중요성과 목적 1
3) 교원 현직 교육의 종류 2
① 법적 근거에 따라 2
② 주관하는 대상에 따라 3
③ 연수의 성격에 따라 3
4) 연수 대상자의 선발 3
① 직무연수 4
② 자격연수 4
5) 연수 기관의 종류 5
6) 문제점 5
2. 근무성적평정 5
1) 정의와 목적 5
2) 교사 근무성적평정의 원리 6
3) 근무성적평정의 사항 7
[표1] 근무성적평정요소 7
[표2] 교사 근무성적평정 요소 및 기준 8
[표3] 교사 근무성적평정표 9
4) 근무평정의 문제점 9
5) 개선방향 10
3. 승진 10
1) 승진의 개념과 기준 10
2) 교원승진임용의 기준과 구조 11
3) 승진기준 및 평정배점 11
[표4] 승진기준 및 평점배점 11
4) 승진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점 12
4. 전직과 전보 12
1) 전직과 전보의 개념 12
2) 교원의 전직과 전보 13
① 전보제도 13
② 전직제도 13
3) 전직과 전보의 의의 14
4) 전직과 전보의 장점과 문제점 및 대책 14
① 장점 14
② 문제점 14
③ 대책 15
5. 보수 15
1) 보수의 개념 15
2) 보수 관련 이론 16
① 임금생존비설 16
② 한계생산력설 16
③ 임금기금설 16
④ 임금세력설 16
⑤ 노동가치설 16
⑥ 잔여청구설 17
3)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과 종류 17
①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 17
② 보수체계의 종류와 형태 18
4) 교원 보수체계의 현황 18
5) 교원보수체계의 문제점 19

Ⅲ. 결론 19

참고문헌 20
본문내용
1) 현직 교육의 개념

얼마전 “철밥통 교사직“ 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보도되었다. 기사는 고급인력인 교사가 교직에 임용되었음에도 안일한 사고로 자기 계발 등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게을리함을 비판하고 있다. 안온한 철밥그릇 직장에서 어떠한 목적 의식없이 늘 같은 교수법으로 학생들을 지도한다면 다원화된 제 3의 물결 속에서 과연 이들은 유능한 교원이라고 할 수 있을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육 실천의 주도자로서의 교원의 역할이 중시됨에 따라 그들의 전문적인 자질향상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으며, 평생 교육의 요구와 함께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현직 교육체제의 일대 쇄신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인사행정론, 도서출판하우, 2004, p.194
경제개발협력기구(OECD)는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발전이 수반되어야 하며, 교육발전을 위해서는 교원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현직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하고, 현직교육을 ”초,중등 학교의 교원 및 교장(감)들이 그들의 자격증 취득 이후에 학생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하여 주로 그들의 전문적 지식, 기능 및 태도를 증진, 발전시킬 목적으로 참여하는 교육 훈련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권기욱 외 공저, 교육행정의 이해, 서울: 원미사, 2003.

♧ 교육인전 자원부와 시,도 교육청간의 제 1차 협의자료(2002).

♧ 김명한 박종열 공저,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서울: 형설출판사, 2001.

♧ 김윤태 저, 교육행정의 이해, 동문사, 2003

♧ 김창걸, 교육행정학 및 교육경영신구, 서울: 형설출판사, 2003.

♧ 박인학, 교육행정과 교육조직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시자, 2002.

♧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2004.

♧ 박변량 , 주철안 공저, 학교․학급 경영, 학지사, 2000.

♧ 서정화, 교육인사행정, 서울: 삼중문화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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