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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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7차 국어 교과서의 외적 분석
2. 7차 국어 교과서의 내적 분석
1) 교과서 내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
2) 교과서 내 단원 구성
3) 교과서의 목표분석
4) 교과서 각 하위 영역별 비율분석
3. 10학년 국어 교과서의 개정 방향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서 교과의 교수-학습 활동의 중심이 되는 문서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에게 있어서 교과서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을까? 단순히 학교에서 시행되는 교육의 한 재료내지 도구로서 교과서를 대하거나, 혹은 모든 지식의 정전으로 대해 오지는 않았을까?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장에서 쓰이고 있는 교과서의 분석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더욱이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아직까지 국정 교과서로서 전국의 모든 학생들이 하나의 교과서로 학습하게 되어 있다. 이는 그 지문이나 내용의 다양성에서는 비록 일률적이나 전 국민의 하나된 의식과 모국어 교육에 대하여 교육이 얼마나 신중함을 기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기 때문에 더욱 그 교과서에 싣는 의미가 크다고 보며 이는 교과서 분석에 또 하나의 의의를 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앞으로 교과서의 외재적 구성 방식과 내재적 구성방식을 나누어서 현재 고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10학년 국어 교과서 (상)과 (하)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외재적 구성 방식에서는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교과서의 재질이나 크기 등을 통하여 분석할 것이고 내재적 구성방식은 그 단원을 이루는 체계와 목표에 따른 내용 분석, 하위영역의 비율을 통한 구성분석을 시도할 것이다. 이러한 내, 외적인 분석을 통하여서 예비교사로서 교과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수-학습 현장 도구의 가장 큰 축이 되는 교과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모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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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2003),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下
민현식(2001),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어법 및 어휘의 수준별 교육 방안 연구- 7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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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 p193-232
조영남 (1998), 구성주의 교수-학습,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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