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8 / 2016.03.0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B형]
2. 과제: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3. 여러 전문서적을 참고하여 성심껏 작성하였으며, 꼭 필요한 몇분만 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4. 꼭 필요한 분들을 위해 가격을 높게 책정하였으며 논제에 충실히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교직의 특성과 교사의 발달
    1) 교직의 특성
    2) 교직관
    3) 교사의 발달
  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본질주의적 관점
      ① 본질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2) 항존주의적 관점
      ① 항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3) 진보주의적 관점
      ① 진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4) 재건주의 교육관
      ① 재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5) 인간중심 교육관
      ① 인간중심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Ⅲ.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1.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기본적인 요인
    1) 자질
    2) 학습지도
    3) 생활지도
    4) 인간관계
  2.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
    1) 교사 수습제도
    2) 교사의 급여와 임금
    3) 교과프로그램
    4) 교사의 노력과 학부모의 지원
    5) 교육의 전문성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교사의 자질이란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 및 교직 태도를 의미한다. 교사의 자질은 그 사회의 교육관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교육관의 관점에 따라 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본질주의적 관점

① 본질주의 교육관
본질주의(Essentialism) 교육관은 교육의 기본적인 목표가 유용한 기술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데 있다고 본다. 본질주의자인 Bagley는 사회진보는 학문의 진보적 축적과 진화에 의해 가능하며 교육을 이러한 학문의 전수과정으로 본다. 본질주의 관점에서 학교는 바람직한 시민 또는 유능한 사회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에게 학문적 지식을 공부할 것을 강조하고 국가와 사회를 위한 애국심 함양 및 인격 형성에 필요한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학교의 교육과정은 문명에 축적된 전통적인 지식교과, 즉 국어, 과학, 역사, 외국어, 문학 등의 교과들로 구성되며 학생들은 국가의 정해진 교과를 모두 공부한 후에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다음 수준으로 진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교사의 자질
본질주의자들은 학생들에게 학문적 지식의 본질을 가르치고 애국심을 갖게 하고 인성을 발달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리고 기본적인 것들의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학생의 마음을 단련하고 이성을 계발하며 의식을 함양시키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본질주의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은 다음과 같은 자질이 특히 강조된다.....
.
.
Ⅲ.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1.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기본적인 요인

교사의 자질을 높은 수준까지 체득하여 자기가 살고 있는 특정한 시대와 사회의 교육현실에서 제기되는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는 교사의 모습이 이상적인 교사상이라 할 수 있다. 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정신이 필요하며 모든 개혁에는 교육개혁이 선행되어야 하며 교사개혁은 결국 교사에 의해 주도되어야 한다. 이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자질
한국교원논리강령에 의하면 교사들이 가져야 할 자질 요인으로 다음의 6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
.
2.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

1) 교사 수습제도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있어 근무여건과 급여, 학제, 교사의 노력, 교사들의 보수교육, 교사양성 기관의 교과과정 등은 교사의 자질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근무여건에는 여러 요인이 있는데 근무시간, 업무량, 보수, 아동비율, 업무분담, 종사자간의 인간관계 등 다양하다. 이 모든 여건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교사로서의 자신감, 자긍심, 사명감, 자질이 한층 향상 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사 수습제의 도입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다. 자신감 있는 교사의 태도는 영유아 에게도 교사의 역할을 충분히 이행하고 있다는 신뢰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제도라 할 수 있다. 교사를 신규 채용 시 정교사로 바로 임면하지 않고 수습기간으로 6개월 정도 거친 후 정교사로 임면하는 제도를 채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도는 경험 부족에서 오는 각 종의 시행착오에서 영유아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라 여겨진다.
참고문헌
1. 편집 및 요약 문헌
    1)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p264-265), (p292-293)
    2)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p18-20)
    3)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p58-63)
    4) 이명순 저(2004),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에 관한 연구(p52-54)

2. 참고 서적
    1) 문혁준 저(2014), 유아교사론, 창지사
    2) 박선해 저(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3) 한소영 역(2008), 유능한 교사의 자질, 꿈을 이루는 사람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교사의 법적 지위 특징 1473. 외국 교사의 법적 지위 보장과 제한 152제 5 절 요 약 167ⅱ제 3 장 교사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규범 분석 175제 1 절 교사지위에 관한 법규범의 형성 배경 1751. 법적 지위 변천과정 : 공직자로서 지위 일관성 1752. 법규범의 기초로서 한국인의 교사관 2023. 한국의 교사지위의 특수성 216제 2 절 교사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규범 2181. 법규범의 헌법상 법원 2182. 교사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및 법령 2213. 교원지위향상을위한

  • 수업연구의 이해
  • 수 있는 수업의 개선안을 제시한다. 둘째,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수준별, 개별화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찾는다. 셋째, 꾸준하게 연구하는 교사로서의 태도 및 자세를 고양하고 전문성을 신장시켜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 책무를 다한다.넷째, 학생, 학부모, 사회로부터 학교 교육과 교사의 신뢰성을 제고한다. 2. 수업 연구의 반성첫째, 교수 학습의 질 향상과 관계없이 수업자와 참관자가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해보시오 2) .텔레비전에 자석을 대면 왜 화면이 찌그러지는가 3) ?생물학과 왜 생물을 연구해야 하는지 말하시오 1) .토양이 생물이라고 생각하는지 무생물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2) .인간복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설명하시오 3)지구시스템과학 지구과학 환경 ( ,)밀폐된 방에 냉장고 문을 열어 놓으면 방안의 온도는 어떻게 되는가 1) ?지구에 철이 구리보다 많은데 그 이유를 우주생성과 관련하여

  • [영유아교사론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교사직의 의의2) 유아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념3) 영유아교사의 발달4)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1) 생존단계2) 강화단계3) 갱신단계4) 성숙단계3.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1) 단계별 목표설정2) 전략과 절차 개발3) 지지와 격려4) 교사역할의 시사4.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1) 건전한 사고와 가치관2) 교직능력의 향상3) 교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교사 발달이라는 개념이 가지고 있는 포괄성이나 다양성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교사 발달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그 학문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정립하고 있지 못하지만 최근 교사들의 교직생활에 있어서 변화 및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또 다양한 모델들이 제시되어 왔다.Katz(1985)는 영유아교사에 대해 교사 스스로에게 자신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기해 준다고 하며 발달적 관점의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