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8 / 2016.03.08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2018 유아교육과정][출처명기] (1)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ㆍ분석 (2)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 (3)이를 어떻게 발전적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출처, 본문표기]
- [2018 교직실무 B형] 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시오[출처, 본문표기 완료]
- [2018 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사론 |
---|---|---|---|---|---|
B형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1.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B형]
2. 과제: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3. 여러 전문서적을 참고하여 성심껏 작성하였으며, 꼭 필요한 몇분만 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4. 꼭 필요한 분들을 위해 가격을 높게 책정하였으며 논제에 충실히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교직의 특성과 교사의 발달
1) 교직의 특성
2) 교직관
3) 교사의 발달
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본질주의적 관점
① 본질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2) 항존주의적 관점
① 항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3) 진보주의적 관점
① 진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4) 재건주의 교육관
① 재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5) 인간중심 교육관
① 인간중심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Ⅲ.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1.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기본적인 요인
1) 자질
2) 학습지도
3) 생활지도
4) 인간관계
2.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
1) 교사 수습제도
2) 교사의 급여와 임금
3) 교과프로그램
4) 교사의 노력과 학부모의 지원
5) 교육의 전문성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교사의 자질이란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 및 교직 태도를 의미한다. 교사의 자질은 그 사회의 교육관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교육관의 관점에 따라 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본질주의적 관점
① 본질주의 교육관
본질주의(Essentialism) 교육관은 교육의 기본적인 목표가 유용한 기술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데 있다고 본다. 본질주의자인 Bagley는 사회진보는 학문의 진보적 축적과 진화에 의해 가능하며 교육을 이러한 학문의 전수과정으로 본다. 본질주의 관점에서 학교는 바람직한 시민 또는 유능한 사회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에게 학문적 지식을 공부할 것을 강조하고 국가와 사회를 위한 애국심 함양 및 인격 형성에 필요한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학교의 교육과정은 문명에 축적된 전통적인 지식교과, 즉 국어, 과학, 역사, 외국어, 문학 등의 교과들로 구성되며 학생들은 국가의 정해진 교과를 모두 공부한 후에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다음 수준으로 진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교사의 자질
본질주의자들은 학생들에게 학문적 지식의 본질을 가르치고 애국심을 갖게 하고 인성을 발달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리고 기본적인 것들의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학생의 마음을 단련하고 이성을 계발하며 의식을 함양시키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본질주의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은 다음과 같은 자질이 특히 강조된다.....
.
.
Ⅲ.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1.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기본적인 요인
교사의 자질을 높은 수준까지 체득하여 자기가 살고 있는 특정한 시대와 사회의 교육현실에서 제기되는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는 교사의 모습이 이상적인 교사상이라 할 수 있다. 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정신이 필요하며 모든 개혁에는 교육개혁이 선행되어야 하며 교사개혁은 결국 교사에 의해 주도되어야 한다. 이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자질
한국교원논리강령에 의하면 교사들이 가져야 할 자질 요인으로 다음의 6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
.
2.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
1) 교사 수습제도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있어 근무여건과 급여, 학제, 교사의 노력, 교사들의 보수교육, 교사양성 기관의 교과과정 등은 교사의 자질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근무여건에는 여러 요인이 있는데 근무시간, 업무량, 보수, 아동비율, 업무분담, 종사자간의 인간관계 등 다양하다. 이 모든 여건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교사로서의 자신감, 자긍심, 사명감, 자질이 한층 향상 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사 수습제의 도입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다. 자신감 있는 교사의 태도는 영유아 에게도 교사의 역할을 충분히 이행하고 있다는 신뢰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제도라 할 수 있다. 교사를 신규 채용 시 정교사로 바로 임면하지 않고 수습기간으로 6개월 정도 거친 후 정교사로 임면하는 제도를 채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도는 경험 부족에서 오는 각 종의 시행착오에서 영유아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라 여겨진다.
- 참고문헌
-
1. 편집 및 요약 문헌
1)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p264-265), (p292-293)
2)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p18-20)
3)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p58-63)
4) 이명순 저(2004),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에 관한 연구(p52-54)
2. 참고 서적
1) 문혁준 저(2014), 유아교사론, 창지사
2) 박선해 저(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3) 한소영 역(2008), 유능한 교사의 자질, 꿈을 이루는 사람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