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교육과정’ 요약
교육과정은 학습자, 사회, 교과의 3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어지며, 학습자의 더 나은 배움과 삶을 열어주기 위하여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를 기본 질문으로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로 이루어진다. 3가지 결정요소들이 적절히 조화된 것이 가장 이상적인 교육과정이 될 수 있지만 그 시대가 더 중히 여기는 쪽으로 중심이 정해지기도 한다.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위주의 교육과정이고 현재의 학교들은 이것을 바탕으로 헌법에 명시된 교육이념과 정부의 교육시책을 참고하여 각 학교의 교육과정을 정하고 있다. 우리학교의 교육과정이 어떠한 교육을 추구하고 있는지 중점으로 보는 교육이 어떤것인지, 어떠한 특색이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본교의 교육목표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민주 시민 육성을 목표로 슬기를 모아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어린이(지), 서로 사랑하고 도와주는 예절바른 어린이(덕), 마음이 곱고 건강하며 친절한 어린이(체)를 교육목표로 항상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며 건강한 어린이를 교훈으로 정하고 있다.
2.본교 교육실태
지역적 환경에서 주변에 구룡산, 청계산, 양재시민의 숲 등이 있어서 자연환경을 이용하기 좋고 주변에 농협하나로마트,현대자동차본사,소비자보호원,대한무역진흥공사,헌인릉,국가안전기획부 등이 있어서 체험학습 하기에 좋다. 그러나, 서초구와 성남시의 경계면인 그린벨트 지역에 위치한 준농촌지역으로 비닐하우스가 많고 학구면적이 넓어(18㎢) 대부분 자가용이나 버스로 통학하며 단독 주택 거주자는 30%,나머지는 비닐하우스 전세입자이고 취학아동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다. 학교 시설면에서는 학생수의 감소로 학급수가 전부 15학급이며 남는 교실은 영어실,미술실,과학실,컴퓨터실,도서실,예절실,특기적성교실 등으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1934년 개교한 오래된 학교이어서 건물이 낡고 노후화되고, 운동장이 좁은 편이다. 학생실태면에서 보면 공공장소에서 공중도덕을 잘 지키지 못하거나 끈기와 인내심이 부족하고 자유분방한 편이며, 맞벌이하는 부부가 많아 가정생활지도가 소홀한 편이다. 또한, 교내 특기적성교육 참여율이 낮고, 학원차를 이용하여 등하교 하려고 학원 수강을 하는 학생이 많다. 기초학력이 비교적 낮고 학습 준비에 소홀하고 발표력이 낮은 편이며, 구기 운동은 선호하고, 체육 교과의 탐구적 요소의 학습 제재를 싫어한다. 학습성취도 수준이 낮은 편이고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 수집 능력이 부족하다. 학부모 실태면을 보면 빈부의 차가 심하고 맞벌이 학부모가 많고, 자녀교육에 관심이 높으나 지도할 시간이 적어 학교와 학원에 일임하는 편이고 가정교육에 어려움이 많다. 교사면에서 보면 교사 1인당 업무 부담이 많고 30,40대 연령의 교사가 절대 부족하여 학교업무 추진에 어려움이 많다.
3.주 5일수업제 운영 계획
운영방침은 수업일을 220일을 기준으로 3월~2월 토요휴업일을 총 17회 실시하고 학생들이 토요휴업일에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주제가 있는 토요휴업일’운영하여 학년에 알맞은 자원기반학습 활동을 안내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가정학습 활동 프로그램, 학교 시설을 활용한 프로그램,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구분해서 운영한다. 가정학습 활동 프로그램은 학교 상설 프로그램, 학교 단기 프로그램, 학교 행사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개설하고 학교 상설 프로그램 및 학교 단기 프로그램은 사전에 학생들의 활동 희망을 받아서 가능한 한 학생들의 희망을 고려하여 부서를 조직운영하며, 학교 행사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전학년을 대상으로 언남 어린이 인증제 분야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지역 사회 시설을 활용한 대체학습 프로그램은 지역 상설 프로그램, 지역사회 시설활용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안내한다. 토요휴업일의 사후 지도로 학생 각자가 활동한 실적물의 전시나 발표회 등을 통해 우수 사례의 일반화를 기하도록 한다.
4.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학생 개개인의 학습능력에 맞춰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기 수준에 맞게 학습에 참여하고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나아가 자주적 생활 능력과 평생 학습의 태세를 갖춘 유능한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운영 방침은 1~6학년 전학년 교육과정 모두 적용하며 심화보충형 교육과정과 단계형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이 다양한 종류의 과목이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집단구성원의 능력의 개인차가 그다지 심각하게 작용하지 않는 교과로 국어(1~6학년), 사회, 과학, 영어(3-6학년)이며, 보충과정은 단순히 암기하거나 또는 이해하는 과정이며 심화과정은 추리, 분석,적용,종합, 평가하는 과정이다. 학급교육과정의 주간교육계획에 심화 보충과정 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수업 시간중에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 내용의 위계가 분명하고 학습 집단 구성원의 능력의 개인차가 심하게 작용하는 교과로 수학(1-가,1-나,2-가,2-나,3-가,3-나,4-가,4-나,5-가,5-나,6-가,6-나 단계)이며 동학년간의 상중하의 수준별 반을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학급교육과정의 주간교육계획에 단계형 수준별 과정 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수업 시간 중에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월 1회 진급 평가를 실시하여 60% 미만으로 득점한 부진학생은 담임 교사가 특별 보충과정을 운영하여 학습 부진을 해소한다.
5.특별활동 지도계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6장.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6. 잠재적 교육과정)제6장. 잠재적 교육과정Ⅰ. 본문요약>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학교에서 ‘계획하거나 의도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에, 교육평가에 대한 관심은 학교에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는가’를 측정하는데 있다.ㄱ. 명시적 기능- 구체적인 형태의 사회적 제도나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이미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일종의 의도된 기능이라고 볼 수 있음ㄴ. 잠재적 기능- 참여자들이 알지 못하는 사

  • 교육행정 및 교육공학 의사결정과 구성원들의 참여
  • -교육행정 및 교육공학-1.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2. 의사결정의 이론모형3. 의사결정 과정 4. 의사결정의 참여모형5. 학교조직에서의 의사결정6. 의사결정의 제약요인7. 요약 및 정리1.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1) 의사결정의 개념과 종류의사결정은 조직의 중요한 활동으로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여러 대안들 중에서 최선으로 생각되는 대안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무슨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성격,특징,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운영상적정규모, 제7차교육과정의 학급여건,학교역할,과제
  • 교육과정의 학급여건Ⅶ.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역할Ⅷ.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은 전문성을 추구하는 교사에게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핵심요소이며 교사들은 학교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가지 의문을 갖게 된다.교육과정에 대해 제기되는 질문은 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②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③ 언제 가르칠 것인가? ④ 티칭의 영향은 무엇인가? 로 요약해 볼 수 있

  •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서론사회화란 쉽게 설명해서 사람들이 사회 안에서 가치나 규범, 생활양식을 꾸려가고 그 양식들을 내면화하여 그 사회의 일원이 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일차적으로는 유아기, 아동기에 일어나며 이차적으로는 학교, 또래집단, 조직, 미디어, 직장을 통해 몸 담고 있는 사회의 양식들을 습득하게 된다. 그러나 주제에서 던져준 말은 이러한 사회화 과정은 과연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의의,성격, 학교교육과정의 경향,기본방향,원칙,구성요소,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문제점,제고방안
  • 학교교육과정의 의의,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학교교육과정의 경향, 학교교육과정의 기본방향, 학교교육과정의 원칙,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 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 학교교육과정의 제고방안 분석Ⅰ. 개요Ⅱ. 학교교육과정의 의의Ⅲ. 학교교육과정의 성격Ⅳ. 학교교육과정의 경향Ⅴ. 학교교육과정의 기본방향Ⅵ. 학교교육과정의 원칙Ⅶ.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Ⅷ.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Ⅸ. 학교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