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1) 국어교육사
(1) 1기∼1884: 국어 교육의 옛 모습 ―서당식 한문교육의 변모
(2) 2기∼1894: 국어 교육의 태동 ―학교 교육의 형성
(3) 3기∼1910: 초창기의 국어과 교육 ―국어과 교육의 시발점
(4) 4기∼1945: 일제하의 조선어 교육 ―국어과 교육의 시련
(5) 5기∼1955: 조국 광복과 국어과 교육 ―한글 보급과 한글 파동
(6) 제 6기∼제 12기(현재)

2) 교사론
(1) 교직의 성격
① 교직의 특징
② 교직관의 유형

(2) 교사상 및 교원윤리
① 교사상
② 교원윤리

(3) 국어교사론
① 국어교사
② 국어교사의 자질
③ 국어교사의 길

(4) 기타: 국어과 교원양성, 자격, 임용 및 교원단체
① 국어과 교원양성, 자격, 임용
② 교원단체


3. 나오며: 실천하는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

인류는 필시 '배운다'는 행위를 통해 지금까지의 문명을 이룩해왔을 것이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배움의 양이 늘어나고 국가 교육제도도 정교해지며 정규 교육과정도 길어지게 되면서, 이제 의무교육은 당연한 것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분위기 때문에, '학교에서 무엇을 배우느냐'보다 '어떤 학교를 얼마나 다녔고 무슨 학위를 갖고 있느냐'가 더 중요해지는 기현상마저 벌어지고 있다. 따라서 기계적 정보 주입에 의한 학생의 성적 향상이 최우선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그를 바탕으로 좋은 상급학교 진학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학교마저 생기고 있고, 모든 것이 제도교육에만 집중되는 상황도 벌어진다.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Begegnung geht vor Erziehung)'는 Bollnow의 주장처럼,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즉, 교육은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을 통한 바람직한 변화'인 것이다. 특히 교육이란 행위가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좋은 의미로) 변화시키고, 인간의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라 한다면 교육에 있어서 인간 대 인간의 참다운 만남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이런 맥락에서 그저 교육의 제 문제를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어느 한 틀에만 집어넣고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강요하는 것은 상당히 난처한 일이 될 것이다.
뻔한 이야기처럼 들릴지도 모르나 '훌륭한 교사는 처음부터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평범한 진리를 항상 염두에 두며, 본 발표자료를 공동 작성한 3조원들은 이어질 본론부에서 다음의 순서대로 논의점들을 짚어나가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학총서- 교육자론』, G. 케르셴슈타이너 저 / 文炯滿 역, 世英社, 1965·1985.
『교사와 계급』, Kevin Harries 저 / 편집부 역, 도서출판 들불, 1989.
『현대교사론』, 정우현 편, 교육과학사, 1993.
『최신교사론』, 김종길 편, 교육과학사, 1994·1996.
『국어교육학 원론(제2판)』,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도서출판 박이정, 1996·2004.
『21세기 교사의 역할 -생태학적인 관점』, 황기우 역, 원미사, 1998.
『위대한 교사들』, Frederick Mayer 저 / 성기산 역, 도서출판 문음사, 1998.
『현장교사론 -21세기 초등교사의 효율성』, 이병진 편, 양서원, 1998.
『교육사상사』, 정호표·김병희 공저, 교육과학사, 2001·2002.
『인간학적 교사론』, 강기수 저, 세종출판사, 2002.
『교사론(개정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편찬, 교육과학사, 2003.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新 교사론』, 한숙경 저, 학지사, 2003.
『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James M. Banner Jr & Harold C. Canno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괜찮아요~~~
  • didr***
    (2009.11.06 09:38:06)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국어과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한 이론적인

  • [논문요약][국어문법론] `안`부정문과 `-지 않`부정문
  • 떳떳이 말하는 것에서 기인하지 않았나하는 생각 또한 해본다. 원래 한 주제를 가지고 그에 대해 차이가 있는 논문을 비교하라고 하셨는데, 그런 논문을 거의 찾을 수가 없어(물론 제가 제대로 찾아보지 못한 것도 있지만요), 어쩌다 보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참고 문헌》박도식(1995),『국어 부정문의 표현과 의미에 관한 연구』, 관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교숙(1997), 『한국어의 부정문 연구』, 한국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국어교육] 신조어의 급격한 증가와 바람직한 방향
  • 신조어의 급격한 증가와 바람직한 방향Ⅰ.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얼마 전 TV프로그램에서 방송에서 무분별한 신조어의 사용을 자제해달라는 시청자의 의견을 소개하는 것을 보면서 신조어 사용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과연 신조어가 이렇게 급속히 증가하는 원인과 신조어는 어떠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그에 따라 신조어에 대한 우리의 자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극적으로는 국어교육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신조어에 대한 교육은 어떻

  • [국어] 국어 의미론
  • 론을 습득하는 데 관심을 둔다. 2. 강의 내용 1주 : 강의 안내 2주 : 의미론의 기초적 이해 3주 : 의미에 대한 기초적 이해 4주 : 의미장 이론 5주 : 의미장 이론 6주 : 성분분석 이론 7주 : 성분분석 이론 8주 : 중간고사 9주 : 下義 관계, 類義 관계10주 : 反義 관계, 共義 관계, 11주 : 多義 관계, 同音異義 관계12주 : 의미변화의 원인, 유형, 결과13주 : 문장의미론의 여러 주제 14주 : 담화의미론의 여러 주제 15주 : 기말고사 3. 교재 조항범(1994), 국어의

  • [국어교육론] `2009 교육개정 천재교육 고등학교 국어(하)`문법 단원 분석
  • 국어교육론 기말보고서―『2009 교육개정 천재교육 고등학교 국어(하)』문법 단원 분석목차1. 서론가. 국어과 2009 교육개정의 배경과 그 파급효과 소개나. 2009 교육개정 문법의 목표와 내용체계2. 본론가. 교과서 소개나. 교과서 단원 분석ㄱ. 장점ㄴ. 단점다. 평가3. 결론4. 참고자료1. 서론가. 국어과 2009 교육개정의 배경과 그 파급효과 소개이 보고서는 고1의 문법 단원이 교육과정과 맞물려 교과서에서 어떻게 시행되는지 분석하고, 학생들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