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고려가요의 형태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서론
'고려가요'는 '고려속요' 또는 '장가'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고려 시대에 불려졌던 노래를 말한다. '고려가요'를 전하는 책들은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등인데 이들은 모두 악보집들이다. 즉, 노랫말보다는 조선의 제례악 등에 사용할 곡들의 악보를 전하기 위한 책들인 것이다. 결국 '고려가요'는 고려 시대에 불렸던 노래들이 조선에 들어와 음악적인 필요에 의해 책으로 편찬되면서 그 가사로 남게 되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http://gugeo.netian.com/oldsong/goryeogayo.htm

‘고려가요’의 형태적 특징을 말하면 일반적으로 유의어 4구로 한 노래가 완성되는 것과 3음보 1행의 구조, 후렴구나 여음을 가지는 것, 분장체등을 들어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고려가요’의 형태적인 특징에 대하여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율격
고려시가는 3음보를 표준형으로 하는 양식이라는 견해가 널리 퍼져있다. 체계화의 결과에 따르면 상당한 설득력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몇 가지의 의문이 없지 않다.

참고문헌
김대행, 『우리 詩의 틀』, 문학과 비평사, 1989
이임수, 『麗歌硏究』, 형운출판사, 1988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출판사,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 국문학논총」1983나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살펴보자면,양주동:조흥구 양주동 ,여요전줘 ,을유문화사 1971박병채 박병채,고려가요의 어석연구,선명문화사,1973전규태 전규태.고려속요의 연구,정음사,1976: 악률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한 조흥구김기동 김기동,국문학개론,정연사,1969:무의미한 후렴구김상억 김상억 “고려가사 원전상 투어 ‘나’의 해석에 대하여” 「국어국문학」46호 1969:고려 가사에 상당한 용례를 가진 나이 가요상 유형화

  •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성(여음의 정의, 여음의 분류)
  • 고려 가요에는 우리 나라의 시가문학사상 가장 다양하면서도 풍부한 여음이 나타나 있으며, 그 형식이나 내용이 매우 세련되고 정제되었을 뿐 아니라, 여음으로 인하여 문학적 가치와 예술성이 한결 높아졌다고 평가되고 있다. 고려 속요의 여음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계속되어 여음에 관한 모든 것이 완벽하게 규명되어야 할 것이다.참고 문헌김쾌덕, 「여음에 대한 한 고찰」, 『국문학논집』, 1983박준규, 〈韓國 古詩歌의 餘音 考察〉, 논문집(전

  • 인문어학 속요 장르론
  • 없는 영원한 미래를 염원하는 작가의 내면정서로 이어졌다.셋째, 작품의 지향점, 곧 작가가 이르고자하는 세계는 신, 인간, 자연의 영원한 조화이다. 현실의 고통과 영원한 것에의 그리움은 작품의 지향점으로 님과 신, 자연을 동일시한 조화를 통해 영원한 화합을 이루고자 한다.*출처국문학개론 (김광순 외, 새문사)한국고전문학산책 (조평환, 허원기, 전경원 공저, 건국대학교 출판부)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연구 (김쾌덕 지음, 국학자료원)

  • [국문학사] 국문학사 시대구분
  • 긴 역사의 문학을 알게 되어서 기뻤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그 긴 역사 동안 남겨진 문학을 이 보고서 약 20장 내외에 써진다는 것에 우리의 문학이 많이 유실되고 지켜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슬펐다. 그냥 지나쳐버린 우리의 문학을 더욱 소중히하고 아껴야 하겠단 생각이 들었고, 힘들었지만 우리의 국문학사를 다시 새겨 볼 수 있어서 보람있는 보고서 였다는 생각이 든다. 비록 남들과 다른 독창적인 시대구분을 하지 못해서 무척 아쉬울 따름이다.

  • [고전시가지도론] 고려조 소악부
  • 고려 후기 초에 무인란이 일어나 격변기를 맞이하게 됨으로서 문학을 풍류적인 범주와 치세의 효용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려고 했던 고려 전기 문학담당자들의 작위적 태도에서 벗어나 문학이론에 대한 관심과 함께 개인의 정서와 삶의 문제를 주제로 삼으려는 새로운 창작 기풍이 형성 발전되어 갔다. ,「국어국문학40년」국어국문학회편, 1992이런 상황에서 이제현은 나라를 바로잡기 위한 방법으로 문교정책을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