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고려가요의 형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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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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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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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고려가요'는 '고려속요' 또는 '장가'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고려 시대에 불려졌던 노래를 말한다. '고려가요'를 전하는 책들은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등인데 이들은 모두 악보집들이다. 즉, 노랫말보다는 조선의 제례악 등에 사용할 곡들의 악보를 전하기 위한 책들인 것이다. 결국 '고려가요'는 고려 시대에 불렸던 노래들이 조선에 들어와 음악적인 필요에 의해 책으로 편찬되면서 그 가사로 남게 되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http://gugeo.netian.com/oldsong/goryeogayo.htm
‘고려가요’의 형태적 특징을 말하면 일반적으로 유의어 4구로 한 노래가 완성되는 것과 3음보 1행의 구조, 후렴구나 여음을 가지는 것, 분장체등을 들어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고려가요’의 형태적인 특징에 대하여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율격
고려시가는 3음보를 표준형으로 하는 양식이라는 견해가 널리 퍼져있다. 체계화의 결과에 따르면 상당한 설득력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몇 가지의 의문이 없지 않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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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행, 『우리 詩의 틀』, 문학과 비평사, 1989
이임수, 『麗歌硏究』, 형운출판사, 1988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출판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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