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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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차 례
Ⅰ.서 론
Ⅱ.본 론
(1)고려 가요에 나타난 여음,후렴의 양상
(2)나 의 여음 여부
Ⅲ.결 론
Ⅰ.서 론
고유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우리의 고시가는 유동문학으로 부득이 구송될 수 밖에 없었으며, 자연히 음악과의 관련도 깊어지게 되었다. 이 중 특히 고려속요는 민요와 유사한 점이 많으며 음악과 밀착되어 왔다. 그런 관계로 대개의 속요가 여음을 갖고 있으며, 고려속요의 형태적 특질로 지적되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고려가요의 여음의 성격,양상 그에 따른 기능을 조해숙님의 논문을 중심으로 계열 별로 살펴보고 고려가요 중 ‘나’을 여음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를 김쾌덕님의 논문을 중심으로 살펴보게겠다. 이에 앞서 이제까지의 여음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자면, 기왕의 논의에서 여음의 분류는 가장 비중을 들어 다루고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그 가운데 상세한 것을 들어 예시해 본다. 송정숙 “한국 고시가의 여음 연구” 「국어국문학연구」6집 1980
*내용상 분류
①감탄여음:어야어야, 아으, 어긔야, 어와,위,위위, 아, 아소님하,두어라,어즈버
②악기의 擬音:어강됴리,다롱디리, 동동다리,다로리거디러, 더러둥셩,두어렁셩,더러둥셩 외
③무의미한 삽입어사:나, 증즐가, 아즐가, 태평성대, 경기하(경긔엇더니잇고)
④유의어사: 긔 자리예 나도 자라 가리라, 그 잔티 덤거츠니 업다(쌍화점) 딩아돌하(정석가), 유덕하신 님을 여지이다(정석가) 듥기둥(상저가) 라,닫드러라,이어라,돋라라,셰여라,여라(어부사)등
*성분상 분류
①소리로만 된 것(성음여음):의성형(아으,둥둥 외), 음절전개형(청산별곡 여음)
②말로만 된 것(어사여음)아소님하, 나, 태평성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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