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지도론] 고려조 소악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려조 소악부
목차
1. 머리말
2. 몸말
2. 1 소악부란?
2. 2 소악부의 형성배경
2. 3 익재 소악부
2. 4 급암 소악부
2. 5 익제 소악부와 급암 소악부의 양식적 특징
2. 6 국문학사적 의의
3. 꼬리말
1. 머리말
<소악부>는 고려말 이제현과 민사평 사이에 화답하면서 탄생한 작품으로, 짧은 형식의 악부에서 그 명칭을 따왔던 것으로 보인다. <소악부>는 이제현의 작품이 11수, 민사평의 작품이 6수 전한다. 그 내용은 백성의 삶, 부녀의 정, 인정세태, 충신연주지정, 효심, 세상사의 덧없음, 벼슬길에서 당하는 위난을 읊은 것 등으로 다채롭다. 이제현과 민사평의 소악부는 해당 원가(原歌)가 미상인 작품도 있으나 〈고려사〉악지의 기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작품도 많다. 원가의 가사가 현전하는 것으로는 〈처용가〉·〈정석가〉(또는〈서경별곡〉)·〈정과정곡〉·〈쌍화점〉이 있으며 가사의 내용만 전하는 것으로는 〈장암〉·〈거사련〉·〈제위보〉·〈사리화〉·〈오관산〉·〈후전진작〉·〈안동자청〉·〈월정화〉등이 있다. 이제현은 <소악부>를 창작하면서 당시 우리나라 민간에서 전해오는 가요나 고사를 취하여 단순히 민간의 풍정과 토속의 세태를 읊조리는 방법에서 벗어나 독자적이고 창조적인 자세를 가지고 자기 세계로 전이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냈다. 한편 그는 민사평에게 事一而語重이라고 하며 표면적인 형상에 집착하지 말고, 창의적 정신과 적극적인 입장으로 임한다면 한 작품 또는 작품의 소재에서 자기 세계로 변형시켜 또 하나의 새로운 작품을 탄생시킬 수 있다고 했다. <이제현ㆍ민사평의 소악부에 관한 연구>. 한국한문학회. 박현규. 1995
이제현과 민사평이 당시의 민요나 속요를 소악부화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고려말 사대부층이 일반적으로 공유하고 있던 민간의 동향과 백성의 삶에 대한 높은 관심이 소악부라는 독특한 형태로 표현된 것으로 보인다. 소악부는 상층의 권문세가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면서 서민세계에 대해서는 친화감을 갖고 있던 고려말 신흥사대부층의 사회적 위치와 관심, 취향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민간의 노래를 시화함으로써 민중의 정서나 의식세계, 삶의 양태를 굴절 없이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민중정서의 구현이라는 점에 있어서 소악부가 한걸음 더 나아갔다고 할 수 있다. 한국브리태니커 백과사전<소악부>참고
여기에서는 이제현의 소악부와 민사평의 소악부를 살펴봄으로써 고려의 노래양상이 어떠했는지 알아보고, 형성배경과 국문학사적인 특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몸말
2. 1 소악부란?
악부는 원래 음악을 맡아 다스리던 중국 관청의 이름인데 한무제가 악부를 설치하여 각 지방의 민요를 채집해서 정치의 잘잘못을 살폈다. 후대에 와선 이 악부에서 채록한 시가를 악부시가 또는 ‘악부’라고 부르게 되었는데 우리나라엔 악부체 시가 별로 없었다. 이제현의 소악부가 처음인데 ‘소’(小)자는 절구시를 뜻한다. 그가 지은 소악부 11편은 당시 유행하던 우리말 노래를 7언절구의 한시로 옮겨놓은 것이다. 이 소악부는 고려시대의 민요와 속요를 7연 4행의 연작시 형식으로 한시화한 것이다. 고려시대 소악부는 이제현의 작품이 11수, 민사평의 작품이 6수 전한다. 내용에는 백성의 삶, 부녀(婦女)의 정, 인정세태, 전설, 충신연주지정(忠臣戀主之情), 효심, 세상사의 덧없음, 벼슬길에 당하는 위난을 읊은 것 등으로 다채롭다. 이제현이 당시의 민요나 속요를 소악부화한 데에는 그의 개인적 취향도 무시할 수 없지만, 고려말 사대부층이 일반적으로 공유하고 있던 민간의 동향과 백성의 삶에 대한 높은 관심이 소악부라는 독특한 형태로 표현된 것으로 보인다. 상층의 권문세가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면서 서민세계에 대해서는 친화감을 갖고 있던 고려말 신흥사대부층의 사회적 위치와 관심, 취향을 소악부는 잘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2 소악부의 형성배경
① 원의 지배기, 상실된 민족의식의 고취 : 익재의 소악부 제작은 민족정신의 바탕 위에서 이루어진 작업이다. 그 결과 중국의 악부에 버금가는 한국적 문화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② 피폐한 민심의 반영, 고발 : 당시는 원의 약탈과 고려 관리들의 탐욕에 시달리던 백성의 생활과 몇 차례의 반란으로 엉망이 된 사회 상황이었다. 소악부는 탐라 및 민생고를 반영하고 흐트러진 민심을 다잡기 위해 제작된 애민의식의 발로라고 할 수 있다.
③ 불교계 향락주의에 대한 비판 : 고려의 국호를 폐하고 원의 성을 두어 직속령으로 만들려는 입성 책동, 심양왕을 고려왕으로 봉하려는 터무니 없는 노력들을 일삼으면서도, 불교행사와 연관하여 끝없는 향락을 일삼는 부원 세력들의 행태를 꼬집어 비판하고자 하는 의식이 소악부 제작자이 저변에 자리잡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조 소악부(소악부의 의미)
  • 고려조 소악부Ⅰ. 서 론고려 후기는 우리나라의 악부(樂府)시가 활발히 형성되었던 시기로, 그 중 익제 이제현과 급암 민사평의 의하여 성립된 소악부는 한문학의 하위 갈래 중 하나로서, 우리나라의 악부문학의 성장과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고려조 소악부는 당시 유행했던 속요를 한시로 옮겨 놓은 것으로 이제현이 「익재난고」 권 4권에 11편, 민사평이 「급암선생시고」 3권에 6편이 전하고 있다. 여기에는 처용가,정석가, 서경별곡, 쌍

  • 고려조 소악부(속악부의 정의, 소악부의 형성배경)
  • 고려조 소악부Ⅰ.서론Ⅱ.본론1. 소악부의 정의2. 소악부의 형성배경3. 소악부 전문4. 소악부의 내용과 형식5. 소악부가 갖는 국문학사적 의의Ⅲ.결론Ⅰ. 서론소악부(小樂府)는 고려말 익재 이제현에 의해 처음 창작된 것으로 당시의 민요와 시가를 7언 절구 형식으로 한시화한 형태이다. 이제부터 소악부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떠한 형성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익재와 급암의 소악부 전문을 통해 내용과 형식, 그리고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자. Ⅱ.

  • [시가작품지도론] 고려조 소악부에 관한 고찰
  • 소악부의 개념을 중심으로 익재와 급암의 소악부에 대해 깊이 고찰해봄으로써 소악부의 의의를 말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소악부의 정의소악부란 쉽게 말해 당시 유행했던 속요를 한시로 옮겨 놓은 것을 뜻하는 것으로 한문학의 악부(樂府) 속의 한 분파이다. 악부(樂府)는 중국 한대(漢代)에 각지의 민요를 채집하여 음악을 관장하던 관청의 이름으로, 각 지방의 민요를 채집하여 정치의 잘잘못을 살폈다. 후대에 와선 이 악부에서 채록한 시가를 악

  • 고려조 소악부(小樂府)에 대하여(소악부의 정의, 고려조 속악부의 제작과 그 배경, 고려조 소악부, 익재와 급암 소악부의 특징, 소악부의 문학사적 의미)
  • 소악부라고 할 수 있다. 3. 고려조 소악부(1) 익재 이제현의 소악부1) 익재 이제현본관 경주(慶州). 자 중사(仲思). 호 익재(益齋) 역옹(櫟翁) 실재(實齋). 초명 지공(之公). 시호 문충(文忠). 1301년(충렬왕 27) 성균시(成均試)에 장원하고 이어 문과에 급제했다. 1308년 예문춘추관(藝文春秋館)에 등용되고 제안부직강(齊安府直講) 등 여러 관직을 역임했다. 1314년 원나라에 가서 조맹부(趙孟) 등과 고전을 연구하였다. 1316년 진현관제학(進賢館提學)이 되고

  • [시가작품지도론] 고려조 소악부에 대하여
  • 고려조 소악부 역시 이러한 이유에서 그 자치를 평가해 볼 수 있다. 훈민정음 차제 이전인 고려조에 익제 이제현은 자신의 한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의 문학을 한시의 형태로 기록해 두었다. 소악부(小樂府)는 고려말 익재 이제현에 의해 처음 창작된 것으로 당시의 민요와 시가를 7언 절구 형식으로 한시화한 형태이다. 고려시대 민중들이 부르던 속요를 번해한 소악부의 정의와 그 발생 배경, 그리고 익재와 급암의 소악부를 통해 소악부의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