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지도론] 고려조 소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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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조 소악부
목차
1. 머리말
2. 몸말
2. 1 소악부란?
2. 2 소악부의 형성배경
2. 3 익재 소악부
2. 4 급암 소악부
2. 5 익제 소악부와 급암 소악부의 양식적 특징
2. 6 국문학사적 의의
3. 꼬리말
1. 머리말
<소악부>는 고려말 이제현과 민사평 사이에 화답하면서 탄생한 작품으로, 짧은 형식의 악부에서 그 명칭을 따왔던 것으로 보인다. <소악부>는 이제현의 작품이 11수, 민사평의 작품이 6수 전한다. 그 내용은 백성의 삶, 부녀의 정, 인정세태, 충신연주지정, 효심, 세상사의 덧없음, 벼슬길에서 당하는 위난을 읊은 것 등으로 다채롭다. 이제현과 민사평의 소악부는 해당 원가(原歌)가 미상인 작품도 있으나 〈고려사〉악지의 기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작품도 많다. 원가의 가사가 현전하는 것으로는 〈처용가〉·〈정석가〉(또는〈서경별곡〉)·〈정과정곡〉·〈쌍화점〉이 있으며 가사의 내용만 전하는 것으로는 〈장암〉·〈거사련〉·〈제위보〉·〈사리화〉·〈오관산〉·〈후전진작〉·〈안동자청〉·〈월정화〉등이 있다. 이제현은 <소악부>를 창작하면서 당시 우리나라 민간에서 전해오는 가요나 고사를 취하여 단순히 민간의 풍정과 토속의 세태를 읊조리는 방법에서 벗어나 독자적이고 창조적인 자세를 가지고 자기 세계로 전이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냈다. 한편 그는 민사평에게 事一而語重이라고 하며 표면적인 형상에 집착하지 말고, 창의적 정신과 적극적인 입장으로 임한다면 한 작품 또는 작품의 소재에서 자기 세계로 변형시켜 또 하나의 새로운 작품을 탄생시킬 수 있다고 했다. <이제현ㆍ민사평의 소악부에 관한 연구>. 한국한문학회. 박현규. 1995
이제현과 민사평이 당시의 민요나 속요를 소악부화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고려말 사대부층이 일반적으로 공유하고 있던 민간의 동향과 백성의 삶에 대한 높은 관심이 소악부라는 독특한 형태로 표현된 것으로 보인다. 소악부는 상층의 권문세가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면서 서민세계에 대해서는 친화감을 갖고 있던 고려말 신흥사대부층의 사회적 위치와 관심, 취향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민간의 노래를 시화함으로써 민중의 정서나 의식세계, 삶의 양태를 굴절 없이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민중정서의 구현이라는 점에 있어서 소악부가 한걸음 더 나아갔다고 할 수 있다. 한국브리태니커 백과사전<소악부>참고
여기에서는 이제현의 소악부와 민사평의 소악부를 살펴봄으로써 고려의 노래양상이 어떠했는지 알아보고, 형성배경과 국문학사적인 특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몸말
2. 1 소악부란?
악부는 원래 음악을 맡아 다스리던 중국 관청의 이름인데 한무제가 악부를 설치하여 각 지방의 민요를 채집해서 정치의 잘잘못을 살폈다. 후대에 와선 이 악부에서 채록한 시가를 악부시가 또는 ‘악부’라고 부르게 되었는데 우리나라엔 악부체 시가 별로 없었다. 이제현의 소악부가 처음인데 ‘소’(小)자는 절구시를 뜻한다. 그가 지은 소악부 11편은 당시 유행하던 우리말 노래를 7언절구의 한시로 옮겨놓은 것이다. 이 소악부는 고려시대의 민요와 속요를 7연 4행의 연작시 형식으로 한시화한 것이다. 고려시대 소악부는 이제현의 작품이 11수, 민사평의 작품이 6수 전한다. 내용에는 백성의 삶, 부녀(婦女)의 정, 인정세태, 전설, 충신연주지정(忠臣戀主之情), 효심, 세상사의 덧없음, 벼슬길에 당하는 위난을 읊은 것 등으로 다채롭다. 이제현이 당시의 민요나 속요를 소악부화한 데에는 그의 개인적 취향도 무시할 수 없지만, 고려말 사대부층이 일반적으로 공유하고 있던 민간의 동향과 백성의 삶에 대한 높은 관심이 소악부라는 독특한 형태로 표현된 것으로 보인다. 상층의 권문세가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면서 서민세계에 대해서는 친화감을 갖고 있던 고려말 신흥사대부층의 사회적 위치와 관심, 취향을 소악부는 잘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2 소악부의 형성배경
① 원의 지배기, 상실된 민족의식의 고취 : 익재의 소악부 제작은 민족정신의 바탕 위에서 이루어진 작업이다. 그 결과 중국의 악부에 버금가는 한국적 문화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② 피폐한 민심의 반영, 고발 : 당시는 원의 약탈과 고려 관리들의 탐욕에 시달리던 백성의 생활과 몇 차례의 반란으로 엉망이 된 사회 상황이었다. 소악부는 탐라 및 민생고를 반영하고 흐트러진 민심을 다잡기 위해 제작된 애민의식의 발로라고 할 수 있다.
③ 불교계 향락주의에 대한 비판 : 고려의 국호를 폐하고 원의 성을 두어 직속령으로 만들려는 입성 책동, 심양왕을 고려왕으로 봉하려는 터무니 없는 노력들을 일삼으면서도, 불교행사와 연관하여 끝없는 향락을 일삼는 부원 세력들의 행태를 꼬집어 비판하고자 하는 의식이 소악부 제작자이 저변에 자리잡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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