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성(여음의 정의, 여음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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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속요의 여음의 기능과 특성
Ⅰ. 서론
고려속요는 ‘고려 가요’ 또는 ‘장가’라고 불리는 것으로 고려 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통칭한다. 이 노래는 조선에 들어와 음악적인 필요에 의해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등으로 편찬되면서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고려속요에는 인간의 감정 -주로 남녀간의 사랑과 이별의 내용- 이 진솔하게 나타나 있는데, 조선 시대에 이르러 예악(禮樂)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한글로 기록되었으나 조선조 사대부들의 이념에 의해 선택적으로 기록되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작품이 男女相悅之詞라 하여 교화에 어긋난다고 수록하기를 꺼려 현재 전하는 작품은 15수 정도이다.
고려속요는 작자나 그 향유계층이 일반 서민이며,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사용하였다는 특징이 있고, 형태 또한 분연체로 된 각 연의 뒷부분마다 후렴구와 반복구 및 조흥구와 감탄사를 가진 노래가 많다는 특징을 가진다. 속요의 형식적 특징으로, 분절체로 되어 있는, 각 연의 뒷부분에 여음에 해당하는 일종의 후렴구가 있다. 이는 구체적 지시 의미가 뚜렷하지 않은 것이 많지만, 시가 안에서 형식상, 기능상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려가요 구분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고려속요의 여음은 정의와 분류, 기능 등으로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고려속요의 일반적 특징 가운데 여음의 기능과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여음의 정의
고려 속요의 여음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정의 되어왔다. 우선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국어국문학사전》 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 《國語國文學事典》, 신구문화사, 1975, pp.709~710.
에는 여음은 시가에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 되어 나타나는 음성이나 말로서 원사(原詞) 또는 원가에는 없어도 시상은 성립될 수 있는 것들을 여음이라 하고 특히 행이나 연이 끝날 때마다 나타나는 여음을 후렴이라 한다고 되어 있다.
고려속요의 여음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각각 그 정의를 내리고 있다. 김대행은 여음을 조흥 또는 조율을 위해 삽입되는 부분으로 보았고, 정병욱은 고려속요의 여음구를 타악기, 관악기, 현악기 등 악기의 구음으로 간주하여 고려속요에 보이는 여음들이 어떤 악기의 구음인가를 연구하기도 하였다. 노철은 여음에 대해 ‘여음이란 시가요의 내용을 전적으로 좌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고 어음을 갖추는 감정적 특성을 이용하여 원사의 내용적 의미의 보충을 행하는 것’이라 하였으며, 송정숙은 작품의 후렴뿐 아니라 작품으로 표현된 시상이 발현되고 정리될 때까지 미치는 작가의 정서와 호흡, 정리된 시상을 둘러싸고 맴돌며 후렴까지 지속된 여정 전부를 가리킨다고 하여 여음의 개념을 폭넓게 해석했다. 황희영은 여음은 수사적 표현과는 무관한 것으로 별다른 뜻이 없으면서 음율적인 구절 형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조해숙은 여음의 개념을 ‘흥과 멋을 돋우거나 운율을 고루어 음악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사용된 무의미한 사설 내지 감탄적 사설’ 로 정의하였다.
또한 ‘여음’이라는 명칭 자체를 문제 삼으며 새로이 명명하고 설명한 이로 양태순과 김쾌덕을 들 수 있는데 양태순 양태순, 고려속요와 악곡과의 관계, 청주사범대학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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