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고려가요 - 제망매가, 만전춘별사, 쌍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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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향가, 고려가요
- 목 차 -
1. 향가
(1) 정의
(2) 표기
(3) 성격
(4)표현
(5) 형성
(6) 작자
(7) 향가집
2. 제망매가
(1) 작자
(2) 연대
(3) 형태
(4) 구성
(5) 표기
(6) 성격
(7) 제재
(8) 주제
(9) 내용
(10) 의의
(11) 기타
(12) 시상 전개
(13) 감상
제망매가
(1) 월명사 인물조사
(2) 배경설화
(3) 내용연구
(4) 형식
(5) “도솔가” 와 제망매가를 통해본 월명사의 문학
만전춘별사
(1) 작품해석
(2) 성격
(3) 작품분석
(4) 감상평
쌍화점
(1) 작품해석
(2) 작품개괄
(3) 감상평
1. 제망매가
(1) 설화
(2) 전통적정서
(3) 현대언어번역
2. 쌍화점
(1) 설화
(2) 현대언어번역
3. 만전춘별사
(1) 설화
(2) 현대언어번역
향가
(1) 정의
1) 향가는 신라 가요로서 우리의 문자가 없던 시대에 향찰로 표기된 노래이다.
2) 삼국 통일 이후 신라의 고유한 문화적 성격을 한반도 전역에 확대 시키면서, 민족 문학으로서의 개성을 뚜렷이 형상화(形象化)시킨 귀중한 문학적 유산이다.
3) 이 양식은 신라 유리왕(琉璃王) 때의 도솔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4) 이 시기의 향가는 민족의 노래로서 널리 향수(享受)되면서, 신라인(新羅人)들은 이 향가를 통해 그들의 슬기와 기상을 나타내었다.
5) 고유의 토속 신앙과 접합된 불교적 신앙을 계승한 신화적(神話的)인 세계관 속에 감정을 표백(表白)시켰다.
좁은 의미 - 사뇌가(詞腦歌)로서 삼국 통일(6세기경)부터 고려 중기인 13세기까지 존재한 문학이다.
넓은 의미 - 기원전 후기부터 있었던 노래로서 중국 한시에 대한 그 때의 우리나라 가요를 일컬은 문학이다
-이와 같이 분류할 수 있으나, 현전하는 신라 노래들은 모두 사뇌가 중심이기 때문에 향가를 곧 사뇌가(詞腦歌)라고도 일컫는다. 사뇌가라는 말은 특히 10구체의 향가를 가리키는 말로 향가라는 한자어 명칭이 생기기 전에 이미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 표기
향가는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빌어서 쓴 향찰(鄕札)로 표기되었다. 이는 신라 시대의 우리말 표기법이다. 가요, 특히 향가의 표기에 이용되었기 때문에 향가식 표기법이라고도 하고, 또 향가 문학을 향찰 문학이라고 하는 것이다. 신라인들이 향찰로써 우리말을 표현했다는 것은 중국으로부터 문화를 받아들이면서도 그 문화에 예속되지 않고 우리 고유 문화를 확립시키려 했던 강력한 주체 의식(主體意識)의 발로(發露)로서 이 때부터 국문학의 주체성이 나타났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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