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육과 수업지도안] 단군왕검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명 1
Ⅱ. 단원의 개관 1
Ⅲ. 단원의 목표 2
Ⅳ. 지도방법 2
Ⅴ. 지도시 유의점 3
Ⅵ. 본시학습 지도계획 3
Ⅶ. 본시학습의 목표 4
Ⅷ. 한문과 교수학습 과정안 5
Ⅸ. 판서계획 12
Ⅹ. 수업참고 자료 13
1. 교과서 본문 14
2. 홍익인간에 대한 의미 이해 15
3. 단군 16
4. 三危太伯에 관한 의미 고찰 17
5. 天符印에 관한 의미 고찰 18
7. 파워포인트 자료( 학습목표, 신습한자, 필순, 나태주 詩, 가로세로 퀴즈 ) 20
9. 동영상 자료( KBS 역사스페셜 환단고기)
- 본문내용
-
홍익인간에 관한 의미 이해
홍익인간이란 인간만을 이롭게 하자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 모두를 포함하여 모든 사물을 이롭게 사랑하자는 조화와 상생의 평화 사상이다.
우리가 인간만을 이롭게 했을 때는 어떨까? 바로 인간의 편리함을 위해서라면 자연이 희생될 수가 있다. 그래서 지금 환경이나 공해 문제, 여러 가지 인류의 문제들이 야기된 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자연이 없으면 살 수가 없다. 당장 공기가 오염되면 숨쉬기가 힘들어 질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평화의 철학인 이 홍익인간 정신은 바로 인간만이 아닌 하늘, 땅, 사람 모든 존재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정신이다.
우리에게는 삼원사상이란 것이 있는데, 바로 하늘과 땅과 사람이 곧 하나라는 人中天地一 이라는 천지인삼합이란 것으로 하늘이 아프면 내가 아프기에 내가 하늘을 아프게 오염시킬 수 없고, 땅이 아프면 곧 내가 아프므로 내가 땅을 또한 오염시킬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홍익인간철학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가 발을 딛고 있는 이 땅과 우리가 숨을 쉬는 이 대기와 하나 되어 살면서 그 자연을 훼손시키지 않고 조화롭게 살자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