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육과 수업지도안] 단군왕검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1
Ⅱ. 단원의 개관 1
Ⅲ. 단원의 목표 2
Ⅳ. 지도방법 2
Ⅴ. 지도시 유의점 3
Ⅵ. 본시학습 지도계획 3
Ⅶ. 본시학습의 목표 4
Ⅷ. 한문과 교수­학습 과정안 5
Ⅸ. 판서계획 12
Ⅹ. 수업참고 자료 13
1. 교과서 본문 14
2. 홍익인간에 대한 의미 이해 15
3. 단군 16
4. 三危太伯에 관한 의미 고찰 17
5. 天符印에 관한 의미 고찰 18
7. 파워포인트 자료( 학습목표, 신습한자, 필순, 나태주 詩, 가로세로 퀴즈 ) 20
9. 동영상 자료( KBS 역사스페셜 환단고기)
본문내용
홍익인간에 관한 의미 이해



홍익인간이란 인간만을 이롭게 하자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 모두를 포함하여 모든 사물을 이롭게 사랑하자는 조화와 상생의 평화 사상이다.
우리가 인간만을 이롭게 했을 때는 어떨까? 바로 인간의 편리함을 위해서라면 자연이 희생될 수가 있다. 그래서 지금 환경이나 공해 문제, 여러 가지 인류의 문제들이 야기된 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자연이 없으면 살 수가 없다. 당장 공기가 오염되면 숨쉬기가 힘들어 질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평화의 철학인 이 홍익인간 정신은 바로 인간만이 아닌 하늘, 땅, 사람 모든 존재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정신이다.
우리에게는 삼원사상이란 것이 있는데, 바로 하늘과 땅과 사람이 곧 하나라는 人中天地一 이라는 천지인삼합이란 것으로 하늘이 아프면 내가 아프기에 내가 하늘을 아프게 오염시킬 수 없고, 땅이 아프면 곧 내가 아프므로 내가 땅을 또한 오염시킬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홍익인간철학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가 발을 딛고 있는 이 땅과 우리가 숨을 쉬는 이 대기와 하나 되어 살면서 그 자연을 훼손시키지 않고 조화롭게 살자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수업지도안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본 조는 현대소설교육 관련 연구사를 살펴보고, 교과서를 비판하기 위해 형설 출판사의 문학 (상) 교과서 4-3단원 삶의 애환과 죽음에서 네 번째 수록 작품인 「탈출기」와 「환상 수첩」을 선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이 단원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여 텍스트 자체와 학습활동과 관련하여 비판해 보는 등 교과서를 비판․검토하고, 이러한 비판을 토대로 7차 교육과정의 맥락에 맞추어 수정을

  • [교육공학] 단군신화 교육 교수-학습지도안
  • Carpe diem 대단원수업 지도안목 차Ⅰ. 단군신화의 의의 및 교육 이유Ⅱ. 단원개관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요구 분석 5.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의 차시 계획Ⅲ. 단원의 학습계획1. 단원의 학습목표2. 단원의 구성Ⅳ. 본시 교수-학습지도안 * 학습지 Ⅰ. 단군신화의 의의 및 교육 이유일제 강점기에 일본은 식민사학을 펼침으로서 단군왕검의 존재를 단순한 신화로 치부하여 허구성만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민족의 시조로서 단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 1999.․『국악교육 안내서 2 - 향토민요 이렇게 가르쳐 보세요』, 국립국악원, 1999.․「고등학교 구비문학 교육 연구」, 『서원대교육발전』19, 이경우, 2000.․『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전경욱 외 8명, 월인, 2000.․『국악교육 안내서 3 - 전래동요 이렇게 가르쳐 보세요』, 국립국악원, 2002.․ 제 7차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교과서.․ 웹사이트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http://urisori.co.kr/)’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수업 공간 이외에도 스스로 고전문학 작품을 찾아 즐겨 읽는 수준을 지향해야 한다. 이에,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우발하여,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는 방안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고전문학에 대한 친화력 있는 태도를 길러주는 것, 그것이 고전문학 교육이 갖는 본원의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국어과 교재 연구 및 교수법,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2002년 가을)권용덕, 고전문학교육에 관한 연구(2000, 6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교육과정 적용정상적 학습가능한 학생편제 단순화, 내용수준 하향조정, 내용편성 기본기능 및 개념 중심으로정상적 학습지체일반교육과정 학습곤란, 대체 교육과정 편성 및 적용정상적 학습곤란교육과정의 3원화교육과정 분석접근법문제 해결력 교수학습전략교수자연적 지원교육과정 수정방법교육과정 분석접근법문제 해결력 교수학습전략교수자연적 지원교육과정 수정방법접근법내용수업지도안 분석수업지도안 검토 후 수업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