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7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 운영
1.교육과정의 유형
1) 일반교육과정
2) 생활 기술 교육과정
2.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보완전략
1)학업수행 방법의 수정
2)의사소통 방법의 수정
3)보조공학의 적용
3.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1)교육과정의 변천
2)2008 개정 지체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학교 교육과정
3)교육과정의 특성
4)교육과정의 목표
5)교육과정의 편제
목 차
교육
누구
에게
무엇을
어떻게
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을 위한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 계획
보편성
특수성
일반교육과정접근
통합 교육
2.특수학교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조정과 수정
3.조정과 수정
문제 대독
시험시간 연장
이동보조
보조공학기기 사용
좌석 우선권
활동의 축소
조정(accommodation)
- 접근성을 위한 환경조성
원래 목표와 내용 유지 & 일반교육과정의 난이도 수준 유지 혹은 증가
원래 목표와 내용 유지 & 난이도 수준 하향조절
원래 목표와 관련 있는 목표와 내용으로 대체
생활 기술 등 대안적 목표로 대체
수정(modification)
- 내용 ,난이도 및 성과 수정
특수교육의 통합교육 상황에 수정된 교육과정 유형 8가지 ( by Mclaughlim 1993:152)
표준적 교육과정
수정을 가한 표준교육과정
병행대안 교육과정
기초기술교정 교육과정
학습전략, 공부기술 교육과정
사회적 기술 교육 과정
진로 직업교육 교육과정
독립적 생활기술 교육과정
개별적 요구에 적합하게 일반교육과정의 제시 및 평가방법에 수정
표준적 교육과정과
목표동일
교육과정, 수업전략 및
평가 절차 조정
일반교육과정과 동일
언어 읽기 수학 등에 필요한 기초적 문해 능력 신장에 집중
학습문제해결에 독립적인 인 수행하는데 필요한 원리, 규칙, 및 기법 강조
친사회적 기술의 개발과 기초적 의사소통 대처및 생존 기술 교육
중등교육과정 이후 직업 환경에 관해 학습하고 그에 대비
현재의 기술 요구 및 성인으로서 생활기능수행 위한 교육
특수교육의 통합교육 상황에 수정된 교육과정 유형 8가지 ( by Mclaughlim 1993:152)
표준적 교육과정
수정을 가한 표준교육과정
병행대안 교육과정
기초기술교정 교육과정
학습전략, 공부기술 교육과정
사회적 기술 교육 과정
진로 직업교육 교육과정
독립적 생활기술 교육과정
특징
교육과정의 다원화 - 장애의 특성에 따라 관련 교육과정 활용
제2차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89-10호)
일반학교 교육과정 적용
정상적 학습가능한 학생
편제 단순화, 내용수준 하향조정, 내용편성 기본기능 및 개념 중심으로
정상적 학습지체
일반교육과정 학습곤란, 대체 교육과정 편성 및 적용
정상적 학습곤란
교육
과정의
3원화
지체장애 학생 은
신체적 보상 에 의한
일반학습가능
모든 지체장애 학생에게 일반교육과정 적용
1차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내용
특징
교육과정의 다원화 - 장애의 특성에 따라 관련 교육과정 활용
제2차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89-10호)
일반학교 교육과정 적용
정상적 학습가능한 학생
편제 단순화, 내용수준 하향조정, 내용편성 기본기능 및 개념 중심으로
정상적 학습지체
일반교육과정 학습곤란, 대체 교육과정 편성 및 적용
정상적 학습곤란
교육
과정의
3원화
교육과정 분석접근법
문제 해결력 교수
학습전략교수
자연적 지원
교육과정 수정방법
교육과정 분석접근법
문제 해결력 교수
학습전략교수
자연적 지원
교육과정 수정방법
접근법
내용
수업지도안 분석
수업지도안 검토 후 수업내용과 목표, 교수-학습 방법 조정
성취도달수준과 숙달수준조절
수업 수행 수준 조절(양, 성취도)
다양한 수행수준 보여주는 루브릭 개발
학습 기초원리 숙달에 필요한 교수방안 고안
학습에 필요한 주요 개념 및 기술 밝힘
-기초원리 선정
-개념 및 기술이 교수되는 순서 밝힘
-주요 어휘 밝힘
-주요 개념 밝힘
-과제 분석 실시
정의
-기억이나 문제 해결, 조직화 등을 위한 정신구조
- 상황과 환경에 따라 정보의 습득, 조작, 통합, 저장, 기억을 할 수 있도록 촉진시키는 기술이나 원리, 혹은 규칙
필요성
학습전략 습득으로 효율적인 목표 도달
의의
일시적인 성취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그 기술을 이용하여 다른 상황에 일반화 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함.(Alley & Deshler)
내용
공책에 필기, 시험보기, 과제완성하기 등과 관련한 학습 기술 지도
교육과정 분석접근법
문제 해결력 교수
학습전략교수
자연적 지원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으로서 성격은
1.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적용이 어렵거나 곤란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해서 대체적용하는 교육과정의 성격
2. 학교 급별(초중고)과 학년별 기준에 의한 교육과정 개념을 탈피하여 가정,학교,지역 환경에서 ‘생활’을 중심으로 한 12년간을 하나의 학교교육체제로 보고 교육과 정의 계속성과 계열성을 강조하고 있는 교육과정
3.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정신 연령에 따른 ‘발달과정’과 생활연령에 따른 ‘생활경험’을 중심으로 3단계로 구성하여 교육과정을 수준별로 계열화하고 있는 교육과정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 10년간 ‘국민공통기본교육 기간’에 적용가능한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일반교육의 보편성을 근간으로 편성,운영되는 교육과정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일반 학교 교육과정에로의 접근, 참여, 진보를 위하여 일반교육의 보편성과 특수교육의 특수성을 연관, 조정한것으로 통합교육을 받게 되는 특수학급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기준 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은 단위 학교의 교과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장애영역별로 특정 교과(국어, 영어 체육)에 대해서 보완 조치를 강구한 교육과정(점자익히기, 언어, 특수체육)이다.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2. 생활기술교육과정
생활기술 교육과정의 정의
- 기능적 학업 기술
- 일상 생활 기술 및 지역사회생활 기술
참고문헌
참고문헌
- 자립기능훈련이 정신지체 중학부 학생의 일상생활 자립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임영숙, 단국대학교 특수교육 대학원, 2003)
-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국립특수교육원, 1996)
- 장애청소년 전환교육
(박승희, 박현숙, 박희찬 옮김, 시그마 프레스, 2006)
-특수교육과정 내용탐색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과 활용방안
문화, 특수교육 교육과정 연구 제 2집 2001.vol 2.pp 123-137
-특수아동의 개인차에 따른 교육과정 수정 사례연구, 이향자 ,2005
- 한일 특수교육과정 비교연구 2009. vol 14.No. 2 pp 99-118
- 특수학교교육과정해설(I) 총론,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8-3호
- 2008년 개정특수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통합학급 및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 운영자료 -교육과학기술부
- 지체장애 학생 교육의 최근 동향, 김삼섭, 2010년도 특수영어 연수교재,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
- 통합교육에서의 교수 적합화 ,신현기, 2010 년도 특수영어 연수교재,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
14
15
16
28
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유치원 교육과정 - 6차와 7차의 비교 분석
  • (A+ 레포트) 유치원 교육과정 - 6차와 7차의 비교 분석I. 서론 1II. 본론 11. 유치원 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22. 유치원 7차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23.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3(1) 다양한 교육 시간 운영 가능 3(2) 교육과정 내용 체계 개선 3(3) 수준별 교육 내용의 개선 및 적정화 4(4) 교육과정 문서 체계 및 편성․운영 지침의 개선 44. 6차와 7차의 유치원 교육과정 영역별 비교 4(1) 건강 생활 4(2) 사회 생활 5(3) 표현 생활 5(4) 언어 생활 5III.

  • (방통대 2017-1)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특성,목표,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함에 있어 이론적 배경이 되는 것은 이번 레포트에서 살펴볼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이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는 유아교육과정의 대표적인 접근법으로서 이 세 가지 접근법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는 교육과정 접근법은 개념과 특성 및 목표뿐만 아니라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 [방통대 2018-1]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과정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5세 누리과정’을 통해 유아교육부터 창의인성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을 계획이다.5세 누리과정의 1일 운영시간은 3~5시간 내에서 탄력적으로 편성할 수 있으며, 2012부터 2006년생 아이들은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매월 20만원(국ㆍ공립유치원은 월 5만9000원)의 유아교육비 또는 보육료를 지원받게 된다.이 레포트는 누리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기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II. 누리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기1.

  • 이명박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나의 의견
  • 교육과정 개편방안을 수립시키고 필수교과목도 재구조화 시키겠다는 공약입니다. 이 공약은 공교육을 내실화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좀더 덧붙이자면 교원평가에 학생들의 의견이 좀 더 반영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수업을 받는 당사자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학생들의 학생들을 위한 보충지도는 강제성을 띤 것이 아닌 학생들이 필요할 때 받을 수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레포트에 나온 교육정책들

  • 국내 외 보육 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하여 서술하고, 비교 분석하시오
  •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보육과정1) 우리나라2) 일본2. 프로그램 비교(몬테소리 프로그램)1) 우리나라2) 외국 Ⅲ. 결론 Ⅰ. 서론보육과정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어린 시기부터 시작되며 이를 위해 보육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 국내와 외국의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은 각각의 국가의 교육 체계와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우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