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교육이념에 대한 고찰
2.1. 교육이념이란2.2. 교육이념의 의의 및 역할

3. 한국교육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
3.1. 건국신화의 이해3.2. '홍익인간' 의 교육적 의미

4. 한국교육이념 제정 시의 상황적 이해
4.1. 홍익인간의 탄생4.2. 홍익인간의 교육사적 변천과정

5. 교육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의 당위성 제고
5.1. 교육이념 적용의 실태5.2. 당위성 제고

6. 나가며'09 한국교육사
「'홍익인간'은 어디로 갔는가?」



본문내용

3. 한국교육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

3.1. 건국신화의 이해

'홍익인간'이라는 이념이 역사에서 처음 등장한 것은 일연(一然)이 1285년 저술한 『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였다. 이밖에 이승휴의 『제왕운기』(1287)과 권남의 『응제시주』(1462) 등에도 단군신화가 조금 다른 형태로 담겨 있다.
『삼국유사』의 서두에는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였던 고조선의 건국신화가 실려 있다. 먼저 건국신화를 살펴보면서 여기에 담긴 의미를 탐구해 보자.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一然,(2003), 「三國遺事」, 하정룡 역, 시공사
분석의 편의를 위하여 주요내용별로 항목을 구분하도록 한다. 1)「옛날 환인의 아들 중에 환웅이 있었는데 하늘 아래에 자주 뜻을 두고서 인간 세상을 탐내어 구하였다.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서 아래로 내려다보니 삼위태백이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 만하여 천부인 세 개를 주어 내려가 다스리도록 하였다.」2)「환웅은 무리 삼천을 거느리고 태백산 마루의 신단수 아래에 내려와 신시를 건설하였는데, 이를 환웅천왕이라 한다. 그는 풍백, 우사, 운사를 통솔하고, 곡·명·병·형·선악등 무릇 360여가지 인간사를 주관하여 현세에서 다스려 교화하였다.」3)「이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 살면서 늘 신인 환웅에게 인간으로 되게 해달라고 기원하고 있었다. 이에 신은 쑥 한 다발과 마늘 스무 쪽을 주면서,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의 형상이 되리라'고 하였다. 곰과 범은 이를 받아먹었다. 햇빛을 보지 않고 금기를 지킨지 삼칠일만에 곰은 여자가 되었고 범은 금기를 지키지 못하여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4)「곰 여인은 혼인할 상대가 없어 늘 신단 수 아래에서 잉태하기를 빌었다. 환웅이 이에 가화하여 혼인을 하고 곰 여인이 아들을 잉태하여 낳았는데, 그 이름을 단군왕검이라 하였다.(三國遺事 古朝鮮)」 '홍익인간'은 상기한 1)의 처음 부분에서부터 '可以弘益人間', 즉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 만하여' 라는 구절에서 직접적으로 등장한다. 그 의미를 살펴보면 환인은 환웅으로 하여금 직접 인간들을 널리 이롭게 할 만한 정치와 교육을 베풀 수 있도록 허락함으로써, 우리나라를 하늘나라와 같은 온전한 세상으로 만들고자 하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신화에 담긴 교육적 의미의 분석에 선행하여 역사적 의미를 전체적으로 고찰해 보자. 권성아(2004)에서는 단군신화에서 드러난 홍익인간의 이상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권성아(2004), 「홍익인간의 이상에서 본 한국교육」, 『단군학연구 제 11호』, 성균관대학교, p.36
1)환웅이 천상의 완전한 세계를 포기하고 자진해서 지상에 내려오는 존재로 그려진 것은 우리 민족이 '자유'를 지극히 소중히 여길 뿐 아니라, 하늘과 지상, 신·인간
참고문헌
-권성아(2004), 「홍익인간의 이상에서 본 한국교육」, 단군학연구 제 11호, 성균관대학교
-두산백과사전(www.encyber.com), 사회과학>교육일반
-박부권(1989) 『교육이념과 홍익인간』, 한국교육개발원
-백낙준(1977) 『한국의 현실과 이상(하)』, 연세대학교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8), 『교육학대백과사전』 3, 하우동설
-신창호(2005), 「유학의 태극론을 통해 본 교육이념의 성격」, 『한중철학』
-오천석(1977) 『교육철학신강』, 교학연구사
-이항녕(1982), 「단군사상과 동학사상」(하), 『신인간』
-一然,(2003), 「三國遺事」, 하정룡 역, 시공사
-정영훈(1999), 「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교육 연구」
-조선교육심의회 구성원 [자료 - 최병칠(1950), 『새교육사전』, 홍지사
-한기언(1991) 『한국교육의 이념』, 서울대학교
-Immanuel Kant(2001), 「교육학 강의」, 조관성 역, 철학과 현실
-John Dewey(2007), 『Democracy and Education』, 이홍우 역,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목 차들어가며 Ⅰ. 시대적 배경 Ⅱ.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과 교육 1) 미국 진보주의 이념2) 미군정기의 교육(1) 군정기의 교육행정(2) 군정기의 새교육 운동(3) 대학의 설립과 국대안 파동Ⅲ.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1) 교육이념 및 교육 전반에 대한 영향2) 교육과정에 대한 영향(1)교과과정(2)교육내용결론 참고문헌 들어가며현(現)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이 몇 달 전 한국의 교육열에 대하

  • 교육학 한국교육목적, 한국교육목표
  • 인간상에 있다면 그것은 그 사회의 목적 및 가치관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지 않으면 안 된다. 즉 현대사회에 있어서 바람직한 교육목적은 극단적이거나 단편적인 것이 아니고 보편적이고 종합적인 방향에서 설정되어야 한다.2.교육목적의 위계2.1교육이념(敎育理念)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치적, 철학적, 이론적인 기반이 되는 모든 면과 관련되는 가장 상위차원의 목적의식으로 국가차원에서 설정한다.예)홍익인간, 근대화, 남북통일, 민주주의2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미국의 진보주의 이념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 이념후기 진보주의39년대 경제 공황 이후 사회의 문제 해결하지 못한다는 비난 받음 → “사회문제중심교육”교육을 사회개조의 수단으로 여김개인의 성장 < 현실적인 사회 문제의 해결 참여학교의 교육내용도 사회중심으로 구성할 것을 주장1. 들어가며2. 시대적 배경3. 미국의 진보주의이념과 교육4. 미국의 영향5. 결 론6. 토 론1) 미국 진보주의 이념진보주의 사상과 우리나라후기 진보주의가 한국교육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것은 1952년 U

  • [교육이념]교육이념의 의미, 교육이념의 배경, 교육이념의 홍익인간, 교육이념의 지배이념, 교육이념과 한국사회, 교육이념과 반공주의
  • 교육이념의 의미, 교육이념의 배경, 교육이념의 홍익인간, 교육이념의 지배이념, 교육이념과 한국사회, 교육이념과 반공주의 분석Ⅰ. 개요Ⅱ. 교육이념의 의미Ⅲ. 교육이념의 배경Ⅳ. 교육이념의 홍익인간Ⅴ. 교육이념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의 사회사1) 교육과정기2) 교육과정 변화 배경3) 제 3 공화국 정부 개정안 기본 원칙4) 국민교육헌장의 기본적 지침2. 중심-주변부의 교육이론1) 발전 교육론(기능분석적 교육이론-구조기능주의 교육사회학

  • 홍익인간 이념의 교육학적 고찰
  •                                              *1. 목 차1. 들어가는 말2. 홍익인간의 의미(1) 홍익인간의 개념(2) 단군 신화와 홍익인간의 이념3. 교육이념과 홍익인간(1) 교육 이념으로서의 홍익 인간의 탄생(2) 홍익 인간과 국민 교육 현장(3) 교육 개혁 심의회와 홍익 인간(4) 교육 이념으로서의 홍익 인간의 재검토4. 홍익인간 이념의 여성학적 의미(1) 여성과 남성의 관계 (2) 웅녀와 한국의 여성상(3) 근현대 여성에서 발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