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0 / 2018.04.10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교육 관련 교과서 재구성 레포트에 유용한 자료입니다.
<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대단원 설정 이유
Ⅱ. 학습목표와 관련 교육과정
Ⅲ. 대단원 표지
Ⅳ. 세부 학습요소 추출
1. 문학의 아름다움과 가치
2.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와의 관계
3. 시어의 특징 이해
4. 시의 분위기에 따라 낭송하기
5. 시의 심상 찾기
6. 시의 아름다움과 가치
7. 소설의 주요 사건 파악
8. 등장인물의 심리변화와 성격파악
9. 소설의 아름다움과 가치
10. 기행문의 특징
11. 기행문의 아름다움과 가치
12. 신화, 전설, 민담의 특징
13. 신화, 전설, 민담의 아름다움과 가치
Ⅳ.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Ⅰ.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적인 아름다움을 뜻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독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감동을 깊이 느낄 때에 의미가 있다. 즉, 작가가 제시하고 있는 작품의 세계를 독자는 미적인 감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의미를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렇듯 독자는 작품의 미적 가치와 작가의 세계관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통하여 또 다른 미적인 세계와 가치관을 창출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독자가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능동적으로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대시, 현대 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용 과정을 거쳐서 작품의 아름다움이나 가치를 파악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과 수용의 방법을 토의를 통하여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인환 외, <문학개론>, 삼영사, 2002
윤명구 외, <문학개론>, 현대문학, 1988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9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엄해영?채영식, <소설교육론>, 느티나무, 1995
조동일 외 6명,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2
최병해, 마운용 <국어교육학>, 들풀
정기철, <읽기교육의 이론과 실제>, 역락, 2000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1-2),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생활국어 교과서(1-1, 1-2, 2-1, 2-2, 2-3, 3-1, 3-2), 교육인적자원부

※참고사이트
http://www.prak.or.kr/?part=d&sub=3
한국 시낭송가 협회
http://dodam2.new21.org/
도담 공부방
http://wow.good.to/ 
김대남의 국어교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현대시 교육론』, 역락, 2006, p.106.한국교과서연구재단(2002)에 따르면 교과서는 그 기능적 측면에서 실제 세계와 학습자, 학문 체제, 교수 방법, 학습 방법을 연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유성호, 앞의 논문, pp.97-98.즉, 교과서는 하나의 교육시스템에서 철학을 반영하고, 학교 교육의 표준을 제시하며 문학 영역 내용과 교실을 매개하고 있는 것이다.이런 점에서 교과서는 문학 영역 내용과 함께 ‘교육’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바다가 보이는 교실 / 정일근2. 낱말과 형태소(1) 음절과 어절, 낱말(2) 소나기 / 황순원(2) 형태소(3) 섬진강 기행 / 김훈보충심화(4) 옛 이야기생각 넓히기 / 보충심화3. 판단하며 읽기 (1) 훈민정음 완성되다 / 역사신문3. 판단하며 듣기 (1) 내용을 정리하며 듣기(2) 우리 꽃 산책 / 이유미(2) 내용을 판단하며 듣기생각 넓히기 / 보충심화보충심화4. 시의 세계(1) 봉선화 /김상옥4. 글과 주제 (1)

  • 수업지도안 2단원 문학의 아름다움 소나기 학습지도안 소나기 수업지도안
  • 1-2 2단원 문학의 아름다움1. 바다가 보이는 교실2. 소나기3. 섬진강 기행4. 옛이야기Ⅰ. 교과서 분석 - 11) 대단원 목표2) 작품의 적절성 판단3) 대단원 목표에 대한 소단원 적용Ⅱ. 문제 인식 및 대안 71) ‘읽기 전에’ 활동2) ‘날개 문제’ 활동3) ‘목표 학습’ 활동4) ‘적용 학습’ 활동Ⅲ. 마무리 10Ⅰ. 교과서 분석1) 대단원 목표문학은 언어예술이다.문학의 언어는 일상 언어를 바탕으로 하되, 일상 언

  • 학습지도안 소나기 소나기 학습지도안 소나기 수업지도안 소나기 공개수업지도안
  • 교과서 91쪽의 ‘미리내’라는 수필을 읽고 소설 ‘소나기’와 비교해보고 질문에 답해봅시다.․오늘 학습한 내용 중 궁금한 점이 있나요?(관련사이트소개)․다음 시간에는 ‘섬진강 기행’을 학습합니다.-소나기처럼 짧게 끝나버린 소년과 소녀의 안타깝고도 순수한 사랑을 연상시킨다.-우선 소년과 소녀의 순수하고 순박한 사랑에서 느껴지는 감동이다. 또한 이 이야기를 통해 우리들의 어린 시절을 돌아볼 수 있게 하고, 진정한 사랑에 대해 생각

  • 학습지도안 2 문학의 아름다움 1 바다가 보이는 교실 바다가 보이는 교실 학습지
  • 2.문학의 아름다움 (1)바다가 보이는 교실1-2국어대단원2. 문학의 아름다움 (1) 바다가 보이는 교실 (2) 소나기(3) 섬진강 기행(4) 옛 이야기가. 단원 학습 목표1.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2. 일상 언어와 문학 언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나. 단원 개관 및 소단원의 적절성이 단원에서는 시, 소설, 기행문, 옛이야기를 통해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우리가 생활에서 쓰는 일상적인 언어가 작가의 정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