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교육] 모의수업 지도안 및 재구성 보고서(4-9. 피터와 늑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단원명: 9. 피터와 늑대(4-1)

2. 단원의 개관

3. 교수-학습 재구성의 방향

4. 단원의 목표
5. 교재연구

(1) 제재 학습의 계열
(2) 감상곡 ‘피터와 늑대’의 줄거리

(3) 음악요소의 종류

6. 차시별 지도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계획영역
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0. 참고 문헌

11. 본시 수업 자료 및 참고자료

1) 등장인물(동물)과 악기 카드
2) 발표 시 카드 부착판
3) 전시 상기와 본시 수업 파워포인트
4) 학생 활동 학습지
5) 발표 핸드아웃

본문내용
감상곡
피터와 늑대
학습주제
음악을 듣고 신체로 표현하기
차시
2/4
지도일시
지도장소
지도대상
수업자
교과서 쪽수
2010.10.27.
4학년 2반
4학년 2반
이 수 현 (인)
24~ 25 쪽
학 습 목 표
악기의 음색에 맞게 신체 표현을 하며 피터와 늑대를 감상할 수 있다.
학습단계
학습의 흐름
교수학습활동
시간
자료◇및 유의점◆
교사 활동
학생 활동
도입
선수학습상기




해당차시 내용안내

◎ 이전 차시 내용 상기
- 지난 시간에는 ‘피터와 늑대’를 처음으로 들어보았어요. 그리고 어떤 활동을 했습니까?

-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이 등장인물이 되어서 악기의 연주를 듣고 몸으로 표현을 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등장하는 사람이나 동물에 어떤 악기가 사용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 각 악기의 음색이 어떤지 알아보았습니다.
3‘
◇ 전 차시 상기 ppt




◆ 활발한 활동을 위해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학습문제제시
악기의 음색에 맞게 신체 표현을 하며
피터와 늑대를 감상해 보자.
전개
학습활동 안내



음악의 신체표현














신체표현활동의 결과공유













신체표현과 종합적 음악감상

[활동1] OO이 되어보자
[활동2] 4-2의 피터와 늑대
[활동2] 음악극 준비하기

[활동1] OO이 되어보자
- 이제, 각 악기가 연주하는 음에 따라서 조별로 등장인물의 행동을 상상해서 표현해 보겠습니다.
- 각 악기가 연주하는 것을 우선 들어봅시다.

- 조별 모둠장이 나와서 악기와 등장인물이 쓰여 있는 카드를 선택해 주세요.
- 각 주제 선율은 차례대로 활동을 하면서 들려주겠습니다.


[활동2] 4-2의 피터와 늑대
- 조별로 모두 준비가 끝났다면, 나와서 친구들에게 보여주도록 합시다.
- 보면서 어떤 점이 잘 되었는지 생각해 봅시다.
- 피터조는 어떤 점이 인상적이었고, 잘 되었나요?



- 모두 잘 해주었어요. 친구들의 발표를 잘 들어주고 칭찬해준 것도 멋졌습니다.

[활동3] 음악극 준비하기
- 삼주 뒤의 학예회에서 우리 반은 무엇을 하기로 학급어린이 회의에서 결정했습니까?
- 각 조는 등장인물이 되어 음악극에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 전체 이야기 흐름에서 각 조가 등장할 부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활동지에 무엇이 필요한 지 의논해서 적고 준비 계획을 세워 봅시다.
- 앞에 나와서 계획을 간단하게 발표해 봅시다.









-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주제선율 일곱 가지를 차례로 듣는다.
- 일곱 조에서 한 명씩 나와 카드를 임의로 뽑는다.

- 해당하는 주제 선율을 듣고 어떻게 인물을 표현할지 조별로 토의한다.


- 한 조씩 나와서 발표 한다.



- 장난스러운 피터의 모습을 재치 있게 표현했습니다.
- (각 조의 발표가 끝나고 그 표현 내용에 대한 잘한 점을 발표하도록 한다.)





- 피터와 늑대 음악극을 하기로 했습니다.





- 이야기 흐름 대본을 받아서 등장하는 부분을 보면서
1) 인물의 모습 표현할 도구
2) 이야기에 맞는 표현
등을 등장인물과 악기의 특징에 맞게 계획해 본다.
- 앞에 나와서 각 조의 계획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7‘














15‘














10‘












◇ 주제 선율 노래 파일, 뽑기 카드, 선율과 등장인물, 악기를 연결한 ppt

◆ 악기의 음색이나 특징, 등장인물의 생김새 등을 생각하며 표현을 구상하도록 유도한다.

◇ 조가 맡은 등장인물 캐릭터와 음악이 담긴 ppt

◆ 긍정적인 평가를 하도록 하여 아이들이 신체 표현에 흥미를 갖고 즐거움을 느끼도록 함.


◇ 이아기 흐름 대본, 음악극 조별 계획 활동지




◆ 악기의 음색, 이야기 속 인물들의 특징, 조별로 표현 활동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생각하면서 음악극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다.
정리
학습내용정리



다음차시예고
◎ 학습 내용 정리
- 오늘은 피터와 늑대를 들으면서 어떤 활동을 해보았습니까?

◎ 다음 차시 예고
- 다음 시간에는 미술시간을 이용하여 음악극에 사용할 도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몸으로 각 악기의 연주를 표현해 보았습니다.
- 음악극 계획을 세웠습니다.
5‘

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참고문헌
10. 참고 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2010), 음악 4학년
2) 권덕원 외(2008),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교육과학사.
3) http://cafe.daum.net/imyongmidal/cIE/1243, 특수교육 피터와 늑대 지도안
4) http://www.youtube.com/watch?v=ILI3s7Wonvg&feature=&p=0884481F50592B3D&index=0&playnext=1
애니메이션 피터와 늑대 동영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수행평가의 원리,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수행평가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분석
  • 교육과정을 시험 교과나 시험 내용 중심으로 협소하게 운영되도록 만들뿐 아니라 교실에서 시험을 위한 수업 운영을 초래한다. 교사들은 자신들이 지도하는 학습의 성적이 오르기를 끊임없이 기대하고, 그렇지 않으면 심리적으로나 인사에 있어서 상당한 책무성의 압박을 받는다. 이 점에서는 학교를 운영하는 교장 선생님들도 예외가 아니다. 각급 학교는 수학 능력의 결과, 모의고사 결과, 전국 학업 성취도 결과에 부담을 느끼면서 고부담시험에 대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Ⅱ-1. 마인드맵의 발달 배경 : 뇌의 분화좌뇌우뇌언어 ․ 논리 ․ 숫자 ․ 연속된 면이미지 ․ 리듬 ․ 음악 ․ 상상력세부적인 것을 보기색상 ․ 전체를 보기직선 ․ 상징적인 표현 판단패턴 ․ 감

  • [초등교육] ASSURE MODEL의 적용(3학년 음악 -5. 실구대 소리)
  • 교육에도 예외 없이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인터넷 및 컴퓨터 활용 기술과 정보 공유 기술의 발달은 인터넷을 교수학습 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으며 교육부에서도 이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최정숙. 초등학교 우리음악 장단학습을 위한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p.2현재의 학교 교육은 이러한 정보 통신과 멀티미디어라고 불리는 현대 하이테크 기술을 적극적 활용하고 있는 시점이다. 하지만 수업을 구상하고 계획할 때는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
  •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기준2)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2. 교과서 재구성과 수업 지도안 구성1) 교과서 재구성과 수업 지도안 구성 의도2) 교과서 재구성3) 수업 지도안 구성 과정Ⅲ. 모의수업 지도안Ⅳ.교재연구참고 문헌Ⅰ. 문화재 학습과 박물관 활용 교육1. 문화재학습1) 문화재의 개념① 문화재의 정의 유네스코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을 모두 포함하는 역사상, 예술상미술상, 민족학상 및 학문상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교육1. 4학년 1학기 지도내용2. 4학년 2학기 도덕과 지도 내용Ⅷ. 초등학교 4학년 음악과교육Ⅸ. 초등학교 4학년 미술과교육Ⅹ. 초등학교 4학년 체육과교육1. 체조영역1) 4학년 기본운동2) 4학년 활동2. 게임영역1) 4학년 기본운동2) 4학년 활동3. 표현활동1) 3․4학년 기본 움직임2) 4학년 활동4. 보건영역참고문헌Ⅰ. 초등학교 4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1. 학년 교육과정 편성 기본 방향⑴ 교과별 연간 기준 수업 시간의 충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