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 아동을 위해 창작된 모든 문예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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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개 설〕
〔종류와 특성〕
〔전개〕
〔연구와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 설〕
아동문학이란 아동이나 동심적 성인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한 동요(童謠)·동시(童詩)·동화(童話)·아동소설(兒童小說)·아동극(兒童劇) 등의 총칭이다. 따라서, 아동문학이란 명칭은 성인문학과 구별하려는 편의적 용어에 불과한 것이다. 몰튼(Moulton, R. G.)의 형태적 분류에 따르면, 동요와 동시는 창조적 명상(冥想)인 시가(詩歌)에, 동화와 아동소설은 창조적 서술인 담창작(譚創作)에, 아동극은 창조적 표출인 희곡(戱曲)에 각각 대입시켜 구분할 수 있으므로, 굳이 특수문학이라고 고집할 수 없다. 아동문학은 아동을 독자로 하는 문학으로 내용면이나 형식면에서 아동에게 읽히는 문학이요, 아동이 읽어야 할 문학이다. 그러나 성인도 영원한 영혼의 고향인 동심의 세계를 잊을 수 없기 때문에 아동만이 독자가 아니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의 독자는 협의로는 아동이나, 광의로는 동심적 성인도 포함된다. 아동문학의 작자(作者)는 작자의 연령보다 지어진 작품이 문제이므로, 아동과 성인이 다함께 아동문학의 작자일 수 있다. 그러나 아동이 작문과 아동시를 남겼다 하더라도, 그 미성숙 상태의 어린이를 우리는 작자로는 인정할지언정 의도적 가치를 노리는 작가라고 생각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의 작자는 어린이에게 읽힐 것을 강하게 의식한 사랑에 입각한 문학정신의 소유자, 곧 동심적 성인작가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兒童文學槪論(李在徹, 文運堂, 1967), 韓國現代兒童文學史(李在徹, 一志社, 1978), 世界兒童文學事典(李在徹, 啓蒙社, 1989), 韓國兒童文學小史(尹石重, 兒童文學의 指標와 鑑賞, 1962), 兒童文學入門(李元壽, 敎育資料, 1965∼1966).(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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