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상] 민족문학론의 기틀- 민족문학의 시조 김만중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 후기는 왜란과 호란을 겪고 나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였다.
경제적으로는 정부의 개간 장려 정책과 농법의 개선 등으로 농업 생산력의 증대를 가져왔다. 그로 인해 상업 작물의 재배를 촉진시켜 상공업의 발전을 가져왔다. 사회적으로는 신분제의 동요가 일어나 부유한 상민층, 몰락한 양반 등 계급 분화가 일어났다. 사상적으로는 진보적인 사상으로서 실학이 연구되고 천주교가 전래되었으며 동학이 창시되었다. 또한 이 시기, 정확히는 17세기 이후부터 우리 문학사에서 민족문학에 대한 인식의 폭이 시작되었다. 훈민정음 창제 이후 2세기에 걸쳐 훈민정음의 대중화, 즉 한글에 대한 창작적 실천이 진행되었다는 점 등에 기반 하여 그 이전시기에 당연하게 받아들여졌던 한문학의 틀 속에서 탈피하기 시작하였고, 그 이후 근대태동기로의 전환을 맞아 본격적으로 민족문학이 전개되어 나갔다.
민족문학이란 한 민족이나 한 나라 국민의 문학을 일컫는 말이다. 서유럽에서는 근대적인 민족 또는 국사의 형성과 함께 국민문학 이라는 개념에 대두된 반면, 한국에서는 일제 강점기와 민족분단을 겪으면서 국민문학이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하고 전 민족의 역사적 과제를 내포하는 민족문학이 독자적인 문학 이념으로 제기되었다. 여기서 민족문학의 기틀을 잡은 인물이 ‘김만중’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한국문학 작가론, 나손 선생 추모 총간 위원회, 1991
2)김만중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3)김만중연구,새문사,1997
4)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so-seol/gu-un-un-mong-outlind.htm
5)http://e3000.hallym.ac.kr/%7Es001065/down1.htm
6)http://old.namhae.go.kr/namhae_gun/trip_namhae/trip_taema/TAEMA_5/t5_submain/NO/Kim.htm
7)서포만필 하권, 일지사, 1987
8)고전 소설 강독 지상 강좌, 한국방송대학교, 2002
9)조선 문학사, 사회과학출판사, 1991~2000
10)한국사9, 강만길 외, 한길사, 1995
11)독학국사2, 박천욱, 도서출판 일빛, 1999
12)한국민족문화 대백과 사전4, 한국민족문화 대백과 사전 편찬부, 웅진, 1999
13)고등학교 국사(하),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1992
14)九雲夢에 나타난 思想 硏究, 송하천, 전남 대학교``
15)구운몽 연구, 설성경 , 국학자료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1920년대시의 전개 과정과 특징
  • Ⅰ. 서론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기가 지닌 의미의 중대함을 역설적으로 증명한다. 아울러 일제 강점기의 문학이 일제의 탄압으로 말미암아 비록 왜곡되긴 했지만 단일 민족문학으로 이해

  • [국문학사]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 민족문학으로서의 적극적인 구실을 할 수 있는 길을 찾음. 역사의 흐름을 통괄하며 의미와 교훈을 찾는 작업을 시도.역사에 대한 재인식을 요구함.삼군이 고전해서 힘조차 다하고나라의 안위가 한번 결단에 달렸도다선비는 지기를 위한 죽음을 사양하지 않는 법그렇지 않다면 누가 장부라 할 것인가?정녕 한마디 노복에게 남긴 말은주인을 봉양하듯 노모를 섬기라는 뜻이다.권필시를 삶의 진실을 찾는 고난에 참 탐구로 봄.자기 성찰

  • 김영하 작가에 대하여, 현대문학사, 조삼난
  • 문학 확립의 기초. -최남선: 계몽성, 언문일치운동 정착, 신진작가 발굴. 자유시 형태 추구. -이광수: 무정-인물의 성격 창조나 묘사의 사실성, 언문일치. 근대소설의 기틀 마련.1920년대 문학 ① 일제의 회유책에 따른 신문, 잡지의 출간허용, 문예지 및 종합지의 발간, 문인들의 등장과 문단 형성. ② 전반기-자연주의와 낭만주의: 눈물, 애수, 절망, 밀실, 어두움 퇴폐적인 정서. 후반기- 민족주의문학과 카프문학 ③ 문학사적 의의 - 형식상의 구애를

  • 교육학 한국사 문학
  • 사상을 부활시켜 악장을 제정한 사실은 형안이다. 예악사상과 더불어 詩文을 국가 경영의 중요한 것으로 인식한 것은 그 역사가 오래지만, 외교문서를 작성한다는 차원에서 벗어나 민족의 심성을 체제가 장악한다는 인식은 정도전에게서 보다 강화되지 않았나 한다. 《동문선》은 조선의 右文政策과 관계가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민족문학의 종합정리 및 편찬간행은 뜻깊은 작업이었다. 《동문선》과 《속동문선》은 중국 《문선》을 모방하여 편

  • [현대문학사] 해방기문학의 시대적 배경 및 특징
  • 문학은 40년대를 고비로 문학적 변질을 해나간 양상 속에서도 면면하게 맥을 이어나간 민족문학의 한 모습으로 해방기 문학으로 이어진다. 해방기의 사회적분위기는 해방기 문학계에 절대적으로 반영되었다. 문학의 흐름은 좌익문단과 우익문단의 대립이 격화되어 순수문학과 계급문학으로 양분되었으며 좌익문단 내부에서만 해도 여러단체가 쏟아져나왔다. 계급문학에서는 문학을 철저하게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면서 작품은 없고 사상논쟁만 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