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민요란?
2. 민요 연구의 학문적 성격

3. 민요의 자료 개관

4.민요의 기능과 분류

1)민요의 분류
2)민요의 기능

5. 민요의 가창방식과 형태

1)민요의 가창형태

2)율격

6. 민요에 나타난 한국인의 정서적 특질


본문내용
3. 민요의 자료 개관

1) 한국의 민요 자료는 20세기에 이르러서 본격적으로 수집되었다.

2) 19세기 이전의 민요 자료는 특별한 사연이 있는 작품만이 사연과 노래 가사가 한문으
로 번역되어 문헌에 정착되었다.

3) <<삼국유사>>에 수록된 <구지가>는 신가적 민요, 백제의 민요 <선운산>
<정읍>, 신라의 민요 <도솔가>, <회소곡>등이 한역된 민요의 예들이다.

4) 고려시대에 불려졌던 민요는 조선조 전기에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등의 시가집에 한글로 기록되었다. ( 고려속요등이 실림 <청산별곡> <정읍사> <가시리> <쌍화점> <만전춘>등. )

5) 조선조의 민요는 현대에 민간에서 불리는 민요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추측되고
특히 전문적인 직업소리꾼이 부르던 민요가 잡가라는 이름으로 수집되어 정리.
(잡가는 기능요를 제외한 유흥민요 전반이 망라 ex. <노랫가락> <창부타령> <아리랑> <수심가> <육자배기> <신고산타령>)

6) 1930년부터 민요를 전면적으로 수집해서 정확히 기술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작.
①김소운,『조선구전민요집』(동경: 제일서방, 1933).
총 2375편의 민요를 지역별로 분류 수록하고 있다. 최초의 민요집이면서도 가장 많은
작품을 수록하고 잏ㅆ다는 점에서 계속 중요시 되어야 할 책이다.
②임화,『조선민요선』(조선문고, 학예사, 1939).
③감사엽 최상수 방종현,『조선민요집성』(정음사, 1948).
470편의 민요를 '부요', '남녀공요', '남요', '동요', '기타요'등으로 대항목으로 분류하여
수록하고 있다. 총 84편의 민요를 지역별로 수록하고 있다. 음악적으로 우수한 민요를 모아 그 가사를 수록한 것.
⑤고정옥,『조선민요연구』(수선사, 1949).
최초의 본격적인 민요 연구서이다.
⑥진성기,『남국의 민요』(제주민속문화연구소, 1958).
최초의 본격적인 제주도 민요집으로 자료는 전부 저자 자신의 수집이다.
⑦임동권,『한국민요집』(동국문화사, 1960).
여러 민요집의 자료를 재정리하고 저자의 수집자료를 첨가해서 체계적이며 표준이 될
만한 민요집을 만든 것이다.
⑧김영돈,『제주민요연구 (상) 자료집』(일조각, 1965).
1403편의 제주도 민요를 '노동요', '타령', '동요'의 대항목으로 분류하여 수록, 모두 표준어로 대역해 놓았다.
⑨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제1차 3개년계획 안동문화권학술조사보고서』(성균관대학교, 1967).
경북 안동군 및 봉화, 영주군 일부 지역의 민요만 64편 수집하여 부락별로 수록하고 있다. 전 부 녹음에 의한 조사를 하였을 뿐 아니라 창자는 물론 채록상황까지 밝혀 놓았다.
①󰊈『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 전남편』(문공부 문화재관리국, 1969).
총 168편의 전남 민요를 '노동요', '정요'등 모두 13항목으로 분류 수록했다. 전남민요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인 보고이며, 종합조사보고서의 일부이다.


4.민요의 기능과 분류

1)민요의 분류
민요는 분류하기 어렵다. 설화와 비교해 보아도 어려운 점이 쉽사리 드러난다. 설화는 민요의 사설에 해당하는 말로 된 내용만 살펴서 분류하면 되지만, 민요의 경우에는 사설에 의한 분류가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한다 해도 그것만으로는 온전한 분류가 될 수 없다. 그러나 민요는 여러 차례 집대성되면서 분류 방법에 대한 시도와 논의가 활발하였다. 지금까지 시도된 분류 방법을 보면 몇 가지 원칙이 제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책


①기능에 의한 분류(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
②가창방식에 의한 분류(선후창, 교환창, 독창)
③창곡에 의한 음악적인 분류(가창민요, 음영민요)
④율격에 의한 분류(1음보격 민요, 3음보격 민요, 분련체, 연속체 등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요와 설화 레포트
  • 민요는 민중에 의하여 창작되어 민중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노래를 말한다. 그러므로 민요는 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중의 노래요, 민족의 보편적 저서가 담겨있는 진솔한 노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민요의 특징으로는 우선 소박하며 단순하고 진솔한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인 점, 둘째로 청자를 필요로 하지 않고, 악기의 반주나 일정한 곡조 없이도 부를 수 있는 자유로운 노래라는 점을 들 수 있다.민요의 기능으로는 첫째, 노동

  • 톨스토이와전쟁과평화
  • 민요와 민담,설화와 온갖 전설들을 들으면서 작가가 될 토양을 일구었던 것이다.자작나무와 전나무 숲을 감상하며 톨스토이가 살았던 목조 주택으로 향했다. 생가라고는 하지만 사실 태어났던 집은 이미 톨스토이가 어렸을 때 헐렸기 때문에 집터에 비석만 하나 서 있었다. 자리를 조금 옮겨 톨스토이 가족은 새 집을 짓고 살았는데 거기서 톨스토이는 집을 몇번 고쳐가면서 평생을 살았다.톨스토이는 대학진학을 위해 야스나야 팔라냐를 떠나 모스크

  • [프랑스문화] 샹숑에 대해서
  • 레포트 주제로 삼았습니다. 먼저 샹송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역사, 그리고 샹송의 종류 의 순 으로 정리하였다. Ⅱ. 본론1. 샹송이란?세속적 가사로 된 프랑스 가곡. 샹송의 범위는 넓으며, 중세의 트루바두르나 트루베르(음유시인)를 비롯하여 14 16세기에 번성했던 다성가곡(多聲歌曲), 19세기 이후의 피아노 반주가 딸린 가곡, 나아가서는 대중가요로서의 샹송이나 민요(chanson populaire)까지 포함한다. 그러나 서양음악사상 <샹송>이라고 할 경우, 특히

  • [대중가요] 서태지가 한국 대중가요에 미친 영향
  • 민요와는 구분된다. 한국에서의 대중가요는 서양음악의 수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대중가요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매스컴의 급진적인 발달에 힘입어 그 보급이 확산되었다. 그리고 노래의 발성창법리듬음계멜로디가 민감하게 변하고 장식음의 구사법이 변화무쌍하게 변천해도 그 나름대로 하나의 전통을 이어가는 특징을 지닌다. 2. 왜 하필 서태지인가?1990년대 초반 우리나라 대중가요에 커다란 변혁과 충격을 가져온 사건이 바로 서태

  • 인문어학 고려가요 가시리
  • 민요무가 등을 포함하고 있어 조선 초기의 가요 분포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으나 모두 초장밖에 없는 것이 특징이다)>에는 귀호곡이란 명칭으로 1장에 대한 가사와 악보가 실려 있습니다. 또한 이형상(李衡祥)의 에 ‘嘉時理(가시리)’라는 제목으로 가사가 실려 있기도 합니다. 가시리의 가사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고려가요현대어 풀이가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