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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정옥의 생애

Ⅲ. 고정옥의 저작
1. 우리 근대시단의 창작 현장에서 지속적인 민요시 논쟁이 전개되었다는 점
2. 전래민요에 대한 활발한 수집이 고정옥의 앞시대에 대단히 의욕적으로 이루어진 점
3. 고정옥이 상당한 민요적 식견을 기왕에 구축하고 있었던 것
4. 󰡔조선구전문학연구󰡕는 구비문학의 실제 작품을 중시하면서 구비문학의 개괄적 접근을 꾀한 저서
5. 상기 두 저서는 구비문학의 갈래를 다루고 있는 것에 차이
6. 󰡔조선구전문학연구󰡕와 󰡔구비문학개설󰡕에서 사용하는 용어나 개념은 상당 부분 일치

Ⅳ. 고정옥의 문학관

Ⅴ. 고정옥의 민요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경성이 겪은 변화의 과정은 무엇보다도 ‘도시적인 삶’의 기반 확충이라는 형태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도시기반시설의 확보, 근대적인 시간개념의 도입과 이에 따른 규칙적인 일상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이것은 한국에서 등장한 자본주의적 일상성의 최초의 형태에 해당할 것이다.
먼저 '이동성(movement)'을 그 중요한 특징으로 하는 도시적 삶(Simmel, 1903/1971)을 가능하게 해 주는 여러 가지 도시 기반시설이 차례차례 확보되기 시작하였다.

1920년대에서부터 1930년대 초반까지 경성에 대규모의 근대적 건물 신축 붐
태평로, 남대문로 일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인데, 이는 대체로 심각한 불경기로 인한 건축자재 값 및 노임단가의 폭락에 따라 저비용에 능률적으로 건축을 가능하게 되었고, 건축업계가 대성황을 맞이하였던 것으로 풀이된다(손정목,1996: 98-9).




≪ … 중 략 … ≫




Ⅱ. 고정옥의 생애

고정옥은 1911년 3월 25일 경남 함양군 함양면(함양읍) 하동에서 고이두(高离斗)의 다섯째 아들로 태어났다. 본관은 제주(濟州)이다. 함양의 지주였던 그의 집안은 대부호는 아니었으나 대체로 생활이 요족한 편이었다.
고향에서 대가족 속에서 자라난 고정옥은 1918년에 함양공립보통학교에 입학하여 1924년에 이 학교를 졸업하였다. 그리고 그 해에 곧바로 서울로 올라와 공립 명문 경성제2고보(현재의 경복고)에 입학하였다. 이때 생활은 학교 기숙사에서 했던 것으로 기록돼 있다. 고정옥이 일찍이 서울의 명문학교로 진학한 것을 보면, 그가 어린 시절부터 수재로서 집안의 기대를 모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등학 : 고정옥의 민요연구에 대한 검토, 한국민요학회, 1996
김용찬 : 고정옥의 생애와 월북 이전의 저술 활동, 한민족어문학회, 2005
김용찬 : 고정옥의 시조관과 고장시조선주,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5
김용찬 : 고정옥의 '장시조론'과 작품 해석의 한 방향 :고장시조선주를 중심으로, KISTI, 한국시조학회, 2005
신동흔 : 고정옥의 삶과 학문세계 (上),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1995
조재훈 : 고정옥의 장르 이해, 공주대학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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