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전래동요 -기능동요와 비기능동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 전래동요란?
2. 첫 번째 본론 : 기능동요의 내용 분류
1. 놀이동요
2. 말놀이동요
3. 놀림동요
4.일동요
5. 주술동요
6. 예언동요
3. 두 번째 본론 : 비기능동요의 내용분류
4. 세 번째 서론 : 창가시대부터 1980년대 까지의 동요
5. 결론

본문내용
전래 동요는 오랜 역사와 함께 구전되어 내려온 노래로서, 동심을 바탕으로 한 어린이들의 노래이다. 누가 지었는지, 누가 처음 불렀는지 알 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함께 만들고, 함께 불러온 노래이다.
대부분의 전래 동요들은 어린이들에 의해 즐겨 불리워진다. 어린이들은 전래 동요를 부르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여러 교육적인 효과를 가지게 된다. 전래 동요는 오랜 세월 동안 구전되어 오는 과정에서 중요하지 않는 부분이 탈락되어 짧고, 이야기의 구성이나 표현이 극도로 정선되어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이 말하거나 노래하는 즐거움을 준다.
전래 동요는 반복 리듬과 운율을 기초로 한 후렴구가 많고, 문답 형식도 있으며, 소리를 놀이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므로 언어의 아름다움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의 어린이들은 전래 동요를 통하여 과거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으며 과거에 뿌리를 둔 현재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다른 나라의 전래 동요를 접하는 것을 통해 타문화를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전래 동요는 각기 각 민족의 언어로 표현되는데, 오랜 세월을 구전되어 오는 과정에서 다듬어지고 또 다듬어져서 가장 아름다운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아름다운 모국어를 학습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래 동요에 대한 연구는 다른 구비 문학에 비해서, 또 아동문학의 타 분야에 비해서 몹시 부진한 편이다. 근래에 와서야 산발적인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 이 역시 전래동요 자체의 전반적인 체계연구나 종합적인 연구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레포트 - 향가의 이론적 정리,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처용가, 우적가, 보현십원가, 도이장가
  • 기능화 현상은 더욱 촉진될 수밖에 없었고 이는 쇠퇴로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향가의 국문학적 의의를 살펴보자 우리 문학사상 최초의 정형화된 서정시이며 향찰이라는 주체적인 표기법을 사용했으며, 고대 국어 연구의 중심적인 자료이고 후대 시가 문학(특히, 시조)의 원형을 이룬 점을 통틀어 볼 때 향가는 우리 문학의 주체성을 보여 주면서 민족정신과 정서를 바탕으로 하여 꽃피운 민족 문학의 유산이다.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Ⅰ.서동요

  • [고전문학사] - 최척전의 문학사적 의의
  • 고전소설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6신태수, 「의 근대적 성향 연구 : 가족서사에 반영된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대학원, 2011엄태식, 「의 창작 배경과 서사적 특징」, 가천대학교, 2011유준광, 「17세기 전반 조선의 대일관계 연구, 동국대학교」, 2008이명순, 「의 교육적 가치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2011이창복, 「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성의 교육적 기능과 효과」, 충남

  • 민요 레포트
  • 기능에 의한 분류(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②가창방식에 의한 분류(선후창, 교환창, 독창)③창곡에 의한 음악적인 분류(가창민요, 음영민요)④율격에 의한 분류(1음보격 민요, 3음보격 민요, 분련체, 연속체 등등)⑤장르에 의한 분류(교술민요, 서정민요, 서사민요, 희곡민요)⑥창자에 의한 분류(남요, 부요, 동요)⑦시대에 의한 분류(옛날노래, 중년소리)⑧지역에 의 한 분류(각 도별로 나뉜다.)∎기능에 의한 분류민요를 분류할 수 있는

  • [아동문학] 우리나라의 전래동요
  • 전래동요>- 동시란? 어린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아름다운 말로 리듬감 있게 표현한 글 성인시와 다른점 어린이답다는 점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 *동시의 모태는 동요이나 동요의 정형률을 벗어난 내재율이나 산문율이 있는 산문으로 된 시에서 비로소 동시가 나타난다- 내용상의 특성인간적인 삶과 정감이 깔린 순수 문학향토적, 한국적 풍정이 솟구치는 소망감과 황홀감 표출순수한 생활 체험과 상상력으로 새 발견서정성을 초월

  • [동화][동화와 하우프트만][동화와 동화 작가][동화와 소년운동]동화의 의미, 동화의 종합적 성차별, 동화의 감상, 동화와 동화작가,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동화와 교과서동화, 동화와 소년운동 분석
  • 문학 작품으로 보기보다 단순한 국어 수업의 교재로 평가를 위한 지문으로 전략되는 경우도 많다.현재의 체제나 정치 기득권자들에게 유리한 정서와 가치가 담긴 동화나 과거부터 실려 있던 작품을 고르게 된다. 그래서 교과서가 인간의 언어사용 능력 향상을 다루는 기능성 도구가 될 수밖에 없다. 동화를 바르게 가르치기 위해서 교사 스스로 좋은 동화를 많이 읽고 어린이들에게 안내해야 한다. 또 교과서 동화를 평가를 위한 도구로 사용하지 말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