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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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향가 개관 ................................................................. 2

Ⅱ. 작품 연구 ................................................................. 21
1. 서동요 ................................................................ 22
2. 풍요 .................................................................... 27
3. 헌화가 ................................................................. 31
4. 모죽지랑가 .......................................................... 36
5. 찬기파랑가 .......................................................... 44
6. 원가 .................................................................... 52
7. 제망매가 ............................................................. 56
8. 원왕생가 ............................................................. 60
9. 안민가 ................................................................ 64
10. 우적가 ................................................................ 69
11. 보현십종원왕가 11수 ......................................... 75
12. 도솔가 ................................................................ 116
13. 혜성가 ................................................................ 123
14. 도천수대비가(맹아득안가) .................................. 130

Ⅲ. 나오는 말 ................................................................. 138
본문내용
Ⅰ. 향가 개관
1. 들어가는 말
鄕歌 歌(가)는 지배계층의 노래로 특별한 훈련을 거친 사람이 부르고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후대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노래를 가리키게 되었다. 반면 謠(요)는 공동체 구성원이면 누구나 부르는 피지배계층의 노래로 악기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 曲式이 없다.
는 신라시대에 만들어지고 불려진 노래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현존하는 鄕歌는 고려 때 지어진 『三國遺事』에 기록이 되어 있으니 鄕歌 연구에 대해서는 우선 시대적 배경에 대한 것이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신라 때의 시대적 배경을 연구해야 함은 당연한 일이나 그것이 수록된 시기는 고려 시대이기 때문에 고려시대의 역사적 배경도 무시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특히『三國遺事』는 불교와 관계가 깊은 문헌이기 때문에 자연이 여기에 실려 있는 鄕歌도 불교와 관계가 깊은 것들이 많다. 따라서 신라에 대한 연구는 그 당시의 불교에 대한 연구를 곁들이지 않으면 안되게 된다. 이러한 점들이 鄕歌 공부를 하면서 어려움을 느낀 일차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 배경과 사상적 배경 외에도 鄕歌가 불려진 당시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연구도 했어야 하나 일천한 지식으로는 기본적으로 사상시킬 수 밖에 없음을 인정하면서 이 글을 시작하고자 한다. 당연히 이러한 모든 연구가 우선되어야 하는 이유는 문학은 그것이 만들어지고 불려지는 당시의 모든 현상을 총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라는 기본적인 사실로부터 기인한다.

2. 향가의 명칭
2.1 향가
鄕歌란 순수한 우리 글로 표현되지 못하고 鄕札 ① 향찰이라는 용어는 『균여전(均如傳)』(1075)의 「제팔 역가현덕분자(第八譯歌現德分者)」에 나오는데, 당문(唐文) 즉 한문(漢文)과 대비하여 우리말 표기법을 지칭하는 뜻으로 쓰였다. ②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빌어서 우리말의 문장 전체를 그대로 적던 방법이다. 향가에 사용되어 '향가식 표기'라고도 한다. ③ 대개 실사(實辭)는 훈차(訓借)하고 허사(虛辭)는 음차(音借)하였으며, 고유 명사는 음과 훈을 섞어서 사용하였다.(밑줄 친 한자 : 훈독, 밑줄 없는 한자 : 음독.) (예)他密只 嫁良置古(타밀지가량치고) 「서동요」
남 그스지 얼어두고
및 이두吏讀 ① 향찰과 비슷하나 한문을 전제로 하고 향찰식 표기를 어조(語助)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②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 한문을 국어의 어순(語順)으로 배열하기 위하여 주로 조사. 접미사. 부사. 동사 등에 사용하였던 문자이다. ③ 이두·이토(吏吐)·이투(吏套)·이서(吏書) 등의 호칭은 이승휴의 〈제왕운기 帝王韻記〉(287경)에 처음으로 나타나고 이도(吏道)는 〈대명률직해 大明律直解〉(1395)에 처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신라시대에는 이러한 명칭이 쓰이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며, 고려시대에 들어와 이두가 점차 공문·관용문에만 쓰이게 되자 생긴 명칭인 듯하다. (예)必于 七出乙 犯爲去乃 三不出有去乙
비록 칠출을 범하거나 삼불출잇거늘
, 곧 漢字의 音과 訓을 빌어서 표기되어 삼국 시대 말기부터 고려 초까지 유행하였던 한국 고유의 定型詩歌를 말한다.
2.2 향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
⑴ 초기 ▶ 唐樂 또는 漢詩歌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부르는 말. 신라통일 후 사대 주의사상에 기인하여 발생한 당악에 대한 자국의 노래에 붙여진 명칭
⑵ 근래 ▶ 자기비하적인 의식이 내재해 있지 않은 말로서 ‘나라의 노래’ 더 나아가 ‘우 리나라의 노래’로 해석
☞『삼국사기』『삼국유사』등 고문헌에 쓰인 ‘鄕言’ 또는‘鄕語’는 漢語에 대립된 ‘우리말’이란 뜻
☞『균여전』에서도 唐詩와 향가를 대등한 위치에 놓고 그 형식이나 가치를 설명함 으로써, ‘향가’는 곧 ‘우리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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