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념,목표,신설배경,교육적의의,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제,운영,평가,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기본방침,신설배경,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시간배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 지도방법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성격,필요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침,시간배당,운영,기대효과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재량활동 자기주도적학습방법, 재량활동 문제점, 재량활동 활성화방안,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념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목표
1. 종합 목표
2. 영역별 목표
1) 인성교육
2) 창의성․자기 주도적 학습
3) 정보통신기술교육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신설 배경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적 의의
1.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8.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제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재량 활동은 그 설정된 취지나 배경 면에서 볼 때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재량권을 부여하고, 교육내용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한 점에서 자율성을 가진다. 한편 학교 나름의 창의적인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 학교 구성원의 교육과정에 대한 편성․운영 능력을 높이려는 계도적 성격도 가지고 있다. 또한 재량 활동은 국가수준 또는 지역 수준에서 교육내용과 방법 등에서 구체적인 지침 등을 제시하지 않고 학교 단위에서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법령성, 무정형성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라는 점에서 형성적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서 다음과 같은 성격 및 기능을 갖고 있다.
첫째, 재량 활동은 교과 및 특별활동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다. 교육 과정은 교과, 재량 활동, 특별활동 세 영역으로 편제되어 있어, 학교에서의 의도된 교육은 이 세 영역을 통해서 주로 이루어진다. 교과 활동이 주로 개념이나 원리 또는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인지적 학습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반하여, 특별 활동은 이를 자율적이고 구체적으로 적용해 보는 태도와 기능의 학습이 강조된다. 그리고 재량 활동은 직접적인 체험학습으로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을 통해서 인지적 학습과 태도 및 기능 학습을 모두 강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재량 활동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 재량 활동은 단위 학교가 나름대로 창의적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한 편제로 설정하고 있으며, 지역 및 학교의 여건,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과 요구에 따라서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운영하는데 그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셋째, 재량 활동에서는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 활동이 강조된다. 재량 활동은 지식 정보화 사회 및 열린 학습 사회에 대한 대비 교육으로서의 성격을 띠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
가포고등학교(2002),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갈마초등학교(2001), 재량활동 편성·운영, 대전광역시교육청지정 재량 활동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김인식 외(1996), 교육과정 이론과 분석, 서울 : 교육과학사
한명희 외(1993), 교육 과정 해설, 서울 : 교육과학사
황보연(2001), 체험학습 재량활동 편성·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한국교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 [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 에 나타나는 인물의 유형 탐구
- ASSURE모형 학습지도안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