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념,목표,신설배경,교육적의의,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제,운영,평가,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념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목표
1. 종합 목표
2. 영역별 목표
1) 인성교육
2) 창의성․자기 주도적 학습
3) 정보통신기술교육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신설 배경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교육적 의의
1.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8.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제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평가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재량 활동은 그 설정된 취지나 배경 면에서 볼 때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재량권을 부여하고, 교육내용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한 점에서 자율성을 가진다. 한편 학교 나름의 창의적인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 학교 구성원의 교육과정에 대한 편성․운영 능력을 높이려는 계도적 성격도 가지고 있다. 또한 재량 활동은 국가수준 또는 지역 수준에서 교육내용과 방법 등에서 구체적인 지침 등을 제시하지 않고 학교 단위에서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법령성, 무정형성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라는 점에서 형성적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서 다음과 같은 성격 및 기능을 갖고 있다.
첫째, 재량 활동은 교과 및 특별활동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다. 교육 과정은 교과, 재량 활동, 특별활동 세 영역으로 편제되어 있어, 학교에서의 의도된 교육은 이 세 영역을 통해서 주로 이루어진다. 교과 활동이 주로 개념이나 원리 또는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인지적 학습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반하여, 특별 활동은 이를 자율적이고 구체적으로 적용해 보는 태도와 기능의 학습이 강조된다. 그리고 재량 활동은 직접적인 체험학습으로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을 통해서 인지적 학습과 태도 및 기능 학습을 모두 강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재량 활동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 재량 활동은 단위 학교가 나름대로 창의적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한 편제로 설정하고 있으며, 지역 및 학교의 여건,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과 요구에 따라서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운영하는데 그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셋째, 재량 활동에서는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 활동이 강조된다. 재량 활동은 지식 정보화 사회 및 열린 학습 사회에 대한 대비 교육으로서의 성격을 띠
참고문헌
교육부(1999),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
가포고등학교(2002),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갈마초등학교(2001), 재량활동 편성·운영, 대전광역시교육청지정 재량 활동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김인식 외(1996), 교육과정 이론과 분석, 서울 : 교육과학사
한명희 외(1993), 교육 과정 해설, 서울 : 교육과학사
황보연(2001), 체험학습 재량활동 편성·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한국교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운영위원회 제도의 개선2) 학교 부서편제와 업무 구조 혁신3) 교육자 우대의 인사제도 정립4) 학교자치의 제도화5) 학교의 회의체계 혁신5. 교육재정 구조 개혁, 교육예산의 합리적인 편성과 활용6. 참여와 자치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행정의 정립Ⅵ. 학교와 교장Ⅶ. 학교와 재량활동교육과정1. 성격2. 목표Ⅷ. 학교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1. 내용 전달2. 내용 탐색3. 내용 생성Ⅸ. 향후 학교의 과제1. 창의적인 「학교 교육 계획

  • 고등학교 교육과정 역사,기본구조,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교육과정의 편제1. 편제의 이해2. 단위 배당 기준의 이해Ⅴ.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1.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의의2.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Ⅵ. 고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1.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2. 재량활동의 성격3. 창의적 재량활동의 내용과 운영1) 범교과 학습2) 자기 주도적 학습3)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방안Ⅶ. 고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1. 성격1) 특별 활동의 성격2) 특별 활동의 학교급별 교육 중점2. 목표1) 종합 목

  •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과 영역 분석
  • 활동의 도입2.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3.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의 및 역할4.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1) 자율활동2) 동아리 활동3) 봉사활동4) 진로활동5.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및 지원과 평가1) 운영 및 지원2) 평가6.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과 운영에 따른 문제점7.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1) 국내 사례2) 해외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사례참고자료1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우리나라의 교육과정 편제는 지난 역사 속에서 주로 교과 활동

  • 창의적 재량활동
  • 교육과 실현된 교육을 접근시킴으로써 우리의 초등 학교 교육이 의도하는 교육 본연의 모습을 되찾고,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려 ‘교육의 질’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각 학교에서 전문성을 발휘하여 특색 있고 창의적으로 학교 교육 과정을 편성 ․ 운영할 수 있는 것이 제6차 교육 과정에서 신설된 ‘학교 재량 시간’과 제7차 교육 과정에서 확대된 ‘재량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재량 활동의 종류< 재량 활동

  • 교육행정 총정리
  • 평가와 통제가 어려워진다.5. 그래서 교육활동에는 자율성이 인정된다.(2) 기능설(조건정비설) = 지원행정, 조장행정, 봉사행정❶ 교육의 독자성 인정 : 기능설이란 교육이 지닌 독자성과 특수성을 인정하여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봉사하는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❷ 지방분권적 ・ 민주적 교육행정 강조 : 기능설은 교육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인정하기 때문에 교육당사자에 참여에 의한 교육행정운영, 즉 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