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줄거리
2. 제목의 상징성
3. 주요사건분석
4. 인물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목적
소설『벌레이야기』와 영화〈밀양〉은 원전소설과 각색영화의 관계 하에 놓여있다. 이 두 작품은〈아이의 유괴→아이의 죽음→종교에 귀의→배신감〉에 이르는 전체적인 이야기의 뼈대가 동일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것도 ‘신의 섭리보다 인간의 실존이 우선 한다’는 것으로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벌레이야기』에서 이청준은 관념적으로 설정한 주제를 단편소설 안에 풀어내고자 하였고,〈밀양〉의 이창동은 관념적이었던 본래 주제를 영화로 끌어들이면서 더욱 현실적 감각으로 재탄생시켰다. 이에 우리 조는 이렇게 같은 스토리의 뼈대와 주제를 가지고 있는 두 작품이 어떠한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그것이 각 장르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소설『벌레이야기』와 영화〈밀양〉은 그 주제가 남다른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제목에서 유추하여 볼 수 있는 작가의 의도와 주제에 대해 미리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다음으로 주요 사건에 대한 분석을 하여 각 작품의 사건들이 같은 뼈대이지만 실제적으로 어떻게 달라져 있는지 살펴보고, 그것들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이청준, 『밀양, 원제-벌레이야기』, 열람원, 2007.
김효정•서동훈, 『소설과 영화의 스토리텔링 연구』, 『한국말글학』 제26집, 2009.
이지영,「소설의 영화화 과정의 서사 변용 연구 : 소설 <벌레이야기>와 영화 「밀양」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09.
장양수,『이청준 소설의 세계』(한울 아카데미, 2011).
장윤수,「인간-되기와 소설의 발생론적 플롯, <벌레 이야기>」,『현대소설연구』, Vol.44(2010)
정안진, 「매체 변용화 과정에 따른 극적 서사 구조 연구 – 소설 <벌레이야기>에서 영화 <밀양>으로 -」,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2011.
진경년(2008),「칸느 영화제와 한국 영화 "밀양"에 대한 연구」,『동북아문화연구 제15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