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성격,필요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침,시간배당,운영,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신설과 확대배경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성격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침
1. 기본 지침
2. 학교 공통 지침
3. 중학교 지침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시간배당과 운영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절차
1.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의 수립 선정
2. 상위 교육과정과 편성·운영 지침 분석
3.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4. 재량 활동 편성․운영 계획의 시안 작성
5. 심의와 인준
6. 운영과 질 관리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연간지도내용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 재량활동 운영
1) 시간 배당
2) 학생 선택
3) 시간 운영
4) 편성 형식
2. 지도교사 배정
1) 국민공통기본교과 심화․보충 교육과정 지도 교사 배정 원칙
2) 선택 과목 학습 지도 교사 배정 원칙
3)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교사 배정 원칙
3. 학습 집단의 편성
1) 학년별 조직
2) 학급군 통합조직
3) 소집단 조직
4. 시간 운영
1) 방침
2) 운영의 실제
Ⅹ.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대효과
1. 학생의 발달적 측면에서
2. 교사의 책무성 측면에서
3. 교육의 수월성 측면에서
Ⅺ. 향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신설하여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정상에 재량활동을 도입하고, 수업 시수와 적용되는 학교 수준의 활동 내용과 범위를 대폭적으로 확대하였다. 재량활동을 교육과정 편제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독립시킨 것은 단위 학교가 창의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교사가 교육 전문성을 발휘하며,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수월성을 실현시키는 학교 교육 본연에로 복귀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재량활동은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재량활동은 미래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능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학교나 지역사회의 실정, 교원, 학생,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고,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 풍토에 알맞게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재량활동의 교육적인 의의를 요약하면,
- 참고문헌
-
경상남도 함안 칠원초등학교, 학교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연구 보고서, 1995
경상남도 교육과학연구원,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2000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000
망우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학교 보고서, 1995
정은수, 제 7차 교육과정에 대비한 재량활동의 이해와 적용 방안, 교육제주 제 106호, 제주도교육청,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