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성격,필요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침,시간배당,운영,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신설과 확대배경

Ⅲ.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성격

Ⅳ.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침
1. 기본 지침
2. 학교 공통 지침
3. 중학교 지침

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시간배당과 운영

Ⅶ.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절차
1.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의 수립 선정
2. 상위 교육과정과 편성·운영 지침 분석
3.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4. 재량 활동 편성․운영 계획의 시안 작성
5. 심의와 인준
6. 운영과 질 관리

Ⅷ.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연간지도내용

Ⅸ.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 재량활동 운영
1) 시간 배당
2) 학생 선택
3) 시간 운영
4) 편성 형식
2. 지도교사 배정
1) 국민공통기본교과 심화․보충 교육과정 지도 교사 배정 원칙
2) 선택 과목 학습 지도 교사 배정 원칙
3)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교사 배정 원칙
3. 학습 집단의 편성
1) 학년별 조직
2) 학급군 통합조직
3) 소집단 조직
4. 시간 운영
1) 방침
2) 운영의 실제

Ⅹ.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대효과
1. 학생의 발달적 측면에서
2. 교사의 책무성 측면에서
3. 교육의 수월성 측면에서

Ⅺ. 향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신설하여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정상에 재량활동을 도입하고, 수업 시수와 적용되는 학교 수준의 활동 내용과 범위를 대폭적으로 확대하였다. 재량활동을 교육과정 편제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독립시킨 것은 단위 학교가 창의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교사가 교육 전문성을 발휘하며,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수월성을 실현시키는 학교 교육 본연에로 복귀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재량활동은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재량활동은 미래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능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학교나 지역사회의 실정, 교원, 학생,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고,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 풍토에 알맞게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재량활동의 교육적인 의의를 요약하면,
참고문헌
경상남도 함안 칠원초등학교, 학교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연구 보고서, 1995
경상남도 교육과학연구원,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2000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000
망우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학교 보고서, 1995
정은수, 제 7차 교육과정에 대비한 재량활동의 이해와 적용 방안, 교육제주 제 106호, 제주도교육청,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정의,목적,주안점, 재량활동(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내용,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 쟁점,운영전략
  • 운영지침,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내용과 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쟁점,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전략 분석Ⅰ. 서론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정의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목적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주안점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지침1. 재량 활동의 편제2. 재량 활동의 편성 지침3. 재량 활동의 운영 지침4. 재량 활동의 평가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내용1. 재량활동의 내용2. 재량활동의 시간 배당과 운영3. 재량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개념,성격,편성,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학생중심운영,문제점, 학교교육과정의 기대효과,제언
  • 교육과정의 기대 효과, 학교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교육과정의 개념Ⅲ. 학교교육과정의 성격Ⅳ. 학교교육과정의 편성Ⅴ.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Ⅵ. 학교교육과정의 학생중심운영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위원회 구성2. 동학년, 동교과 담당 교사의 공동 연구․협의체제 확립 1) 사전준비와 연구 2) 교과별 학년 목표의 설정3) 교육의도와 목적의식의 확립 4) 학습내용과 학습경험의 선정5) 학습방법의 구안 6) 수업시간

  • [교육과정] 제6차교육과정에 대해서
  • 과정, 교과목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었다.③ 교육 과정의 내용이 시대적사회적학문적 측면에서 적합성이 부족하였다.시대적, 사회적 변동, 학문의 발전, 학생들의 변화에 따른 교육 내용의 개선이 적절 히 이루어지지 못하여 실제 생활 및 문화와 유리된 내용이 많았다. ④ 교육 과정의 목표 달성에 비효율성이 드러났다.교과서의 지식 체계 제시에 그치고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구체적 지침이 미흡하였 으며, 교육 목표-내용-방법-평가의 일관성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 추구하는 인간상.3)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4) 학교급별 교육목표.5) 편제와 시간배당 기준2.

  • [교육학]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
  • 필요성이 커짐에 따르는 것이다.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 ‘우리들은 1 학년’을 개정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가.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 제시의 필요성제 7차 교육 과정에서 ‘우리들은 1 학년’ 교육 과정을 제정하게 된 것은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을 제시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고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제 6 차 교육 과정에서는 ‘우리들은 1 학년’의 경우, 지역 수준의 교육 과정 체제를 도입하여 교육 과정 운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