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자기주도적학습방법, 재량활동 문제점, 재량활동 활성화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Ⅲ. 재량활동의 확대 배경

Ⅳ.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

Ⅴ. 재량활동의 방침
1. 다양하게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어린이로 자라게 하기 위해
2. 스스로 생활하고 학습하는 어린이로 자라게 하기 위해
3. 컴퓨터와 친구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르게 하기 위해

Ⅵ. 재량활동의 편성

Ⅶ. 재량활동의 자기주도적학습방법
1. 정의적인 측면의 창의적 재량활동
2. 인지적 자아 성찰적 측면의 창의적 재량활동
3. 기능적 측면의 창의적 재량활동

Ⅷ. 재량활동의 문제점
1.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파행 운영의 우려
2. 재량활동 평가 도구의 빈곤
3. 학부모 및 지역 인사의 재량활동에 대한 관심과 지원 부족
4. 재량활동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어려웠던 점

Ⅸ. 향후 재량활동의 활성화 방안
1. 교원 연수 및 교사 확보
2. 교육 자료 및 시설 확보
3. 평가 방안의 개선
4.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
5. 학교 교육과정 연구의 주안점

Ⅹ. 향후 재량활동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 7차 교육과정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대명사인 재량활동 영역에서 그 열매를 맺어야 할 당위성을 안고 있다.
그 동안 획일적인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톱 다운(Top­Down) 방식의 교과 중심 지식 교육으로는 미래의 창의성 사회에 대비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진정 학생의 특성과 필요요구에 의한 맞춤형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교사가 어린이, 학부모, 지역 인사, 교육과정 전문가와 더불어 함께 특성화된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상상력, 창의적 표현력, 창의적 잠재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교육과정 전 영역은 물론 특히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학생 중심 학생 주도의 직접적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창의적으로 편성운영하는 것은 이 시대 교사의 본분이요, 사명일 것이다.
Ⅱ.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우리나라의 초, 중, 고등학교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제 5차까지 ‘교과’와 ‘특별 활동’의 2개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특별 활동’, ‘학교 재량 시간’의 3개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중등학교에 있어서는 제 6차 교육과정에서도 여전히 ‘교과’와 ‘특별 활동’의 2개 영역을 계속 유지하였으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교과’와 ‘특별 활동’, 그리고 ‘재량 활동’의 3개 영역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초등과정 해설 (Ⅰ), 재량활동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김광영(2001), 재량활동의 편성·운영과 평가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제23회 교육연구 논문집
김포 고창초등학교(1995), 학교 재량 시간 편성운영 보고서
서울 성산초등학교(1996), 학교 재량 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전라남도교육청(1999), 초등학교 재량활동 편성·운영 자료, 전남 : 한일원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재량활동의 성격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목표1. 가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의 내실화와 재량 활동2.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소질․적성 계발 교육 전개와 재량 활동3. 지속적인 수업․평가 방법의 혁신과 재량 활동4. 지식 정보화 능력 향상과 재량 활동5.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학교 공동체 구축과 재량 활동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방침1.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을 지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활동 등 다양한 내용을 멀티미디어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대중매체 활용형인 신문과 인터넷과 기타 대중매체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알아보자. 1) NIE 학습 열린 교육,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체험 위주의 인성교육으로 조화로운 인간육성을 하고자 하는 일환으로 신문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NIE(news in education)학습이 있다. 이는 신문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방법을 이용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인 접근방식으로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에서 교육적 효과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배경,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제언 분석
  • 학습 활동 제공2)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4) 교육의 장 확대Ⅵ.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Ⅶ. 제7차교육과정의 방향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 재량 권한의 확대2. 수준별 교육과정3.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Ⅷ. 제7차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미래는 자율 경쟁 사회가 될 것이며, 개방된 세계 각국은 국경 없는 무한 경쟁 사회가 될

  • 창의적 재량활동 기능,운영방식, 창의적 재량활동 주안점,지도내용, 창의적 재량활동 쟁점,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교수학습방법,개선과제 분석
  • 재량활동의 교수학습방법1. 비교분석 학습2. 개념 학습3. 가치갈등 학습4. 토의 학습5. 시사자료 활용 학습6. 시청각 매체 활용 학습Ⅸ. 향후 창의적 재량활동의 개선 과제1. 교육부 ․ 교육청 차원에서2. 학교 ․ 교사 차원에서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창의적 재량활동의 역할은 학교교육에서 미흡했던 학습자와 교사의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해 주고, 보다 궁극적으로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방법, 그리고 교과서내 출제원칙의 객관식 위주 상대평가제도5)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문제6) 행정 중심의 학교 운영과 융통성 없는 교실 구성7)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8) 예비교사 교육 문제9) 기술적 지원의 문제10) 비용 문제11) 기타 요인들2. 인터넷 활용 활성화 방안1) 학교 교육의 내적인 변화2) 교사의 수업재량권 확대3) 저작권 보호법 제정4) 교사 양성 기관의 강의 방식 개선 및 교육과정 조정5) 주제 중심 수업과 연구조사 활동 과제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