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자기주도적학습방법, 재량활동 문제점, 재량활동 활성화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초등교육]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교육,독서교육,네티켓,민주주의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에너지절약,정보통신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
- 재량활동(교육과정)개정배경,기본이론, 재량활동(교육과정)목적,편성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지도내용,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운영방법,내실화과제
- 목차
-
Ⅰ. 개요
Ⅱ.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Ⅲ. 재량활동의 확대 배경
Ⅳ.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
Ⅴ. 재량활동의 방침
1. 다양하게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어린이로 자라게 하기 위해
2. 스스로 생활하고 학습하는 어린이로 자라게 하기 위해
3. 컴퓨터와 친구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르게 하기 위해
Ⅵ. 재량활동의 편성
Ⅶ. 재량활동의 자기주도적학습방법
1. 정의적인 측면의 창의적 재량활동
2. 인지적 자아 성찰적 측면의 창의적 재량활동
3. 기능적 측면의 창의적 재량활동
Ⅷ. 재량활동의 문제점
1.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파행 운영의 우려
2. 재량활동 평가 도구의 빈곤
3. 학부모 및 지역 인사의 재량활동에 대한 관심과 지원 부족
4. 재량활동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어려웠던 점
Ⅸ. 향후 재량활동의 활성화 방안
1. 교원 연수 및 교사 확보
2. 교육 자료 및 시설 확보
3. 평가 방안의 개선
4.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
5. 학교 교육과정 연구의 주안점
Ⅹ. 향후 재량활동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제 7차 교육과정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대명사인 재량활동 영역에서 그 열매를 맺어야 할 당위성을 안고 있다.
그 동안 획일적인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톱 다운(TopDown) 방식의 교과 중심 지식 교육으로는 미래의 창의성 사회에 대비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진정 학생의 특성과 필요요구에 의한 맞춤형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교사가 어린이, 학부모, 지역 인사, 교육과정 전문가와 더불어 함께 특성화된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상상력, 창의적 표현력, 창의적 잠재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교육과정 전 영역은 물론 특히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학생 중심 학생 주도의 직접적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창의적으로 편성운영하는 것은 이 시대 교사의 본분이요, 사명일 것이다.
Ⅱ.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우리나라의 초, 중, 고등학교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제 5차까지 ‘교과’와 ‘특별 활동’의 2개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특별 활동’, ‘학교 재량 시간’의 3개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중등학교에 있어서는 제 6차 교육과정에서도 여전히 ‘교과’와 ‘특별 활동’의 2개 영역을 계속 유지하였으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교과’와 ‘특별 활동’, 그리고 ‘재량 활동’의 3개 영역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초등과정 해설 (Ⅰ), 재량활동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김광영(2001), 재량활동의 편성·운영과 평가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제23회 교육연구 논문집
김포 고창초등학교(1995), 학교 재량 시간 편성운영 보고서
서울 성산초등학교(1996), 학교 재량 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전라남도교육청(1999), 초등학교 재량활동 편성·운영 자료, 전남 : 한일원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의 일반이론 한국어 방언구획
- [언어] 지역적 방언
-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 만0세 관찰일지 1학기(3월~8월) 4명 분량
- 유아 관찰일지 발달평가 만4세 1년 (20페이지분량, 매우 상세합니다)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