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의 변천사
1. 고조선의 학교
2. 삼국시대의 학교
1) 고구려의 학교
2) 백제의 학교
3) 신라의 학교
3. 고려시대의 학교
1) 관학
2) 사학
4. 조선시대의 학교
1) 관학
2) 사학
5. 근대 학교
1) 근대학교의 전신
2) 정부에 의한 관학 성립
3) 민족 선각자에 의한 사학의 성립
4) 기독교계 학교의 성립
5) 일본 식민지 시대의 교육
Ⅲ. 학교의 특성
1. 사회체체로서의 학교
2. 관료적 성격의 학교
Ⅳ. 학교의 교육프로그램
1. 학교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학교교육의 현황
Ⅴ. 학교의 혁신
1. 학교 공간의 재배치, OECD 선진국 수준의 인프라 구축
2. 교사들의 개혁 주도성․교육적 전문성 향상과 교육력 증진
3. 교과서와 교수학습 지도 자료 등 교육 컨텐츠 혁신 노력
4. 학교 운영의 민주화를 위한 시스템 혁신
1) 학교운영위원회 제도의 개선
2) 학교 부서편제와 업무 구조 혁신
3) 교육자 우대의 인사제도 정립
4) 학교자치의 제도화
5) 학교의 회의체계 혁신
5. 교육재정 구조 개혁, 교육예산의 합리적인 편성과 활용
6. 참여와 자치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행정의 정립
Ⅵ. 학교와 교장
Ⅶ. 학교와 재량활동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Ⅷ. 학교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1. 내용 전달
2. 내용 탐색
3. 내용 생성
Ⅸ. 향후 학교의 과제
1. 창의적인 「학교 교육 계획 세우기」
2. 우리 학교 예산 올바로 편성하기
3. 수업과 학급운영, 생활지도 내실화하기
4. 학교 단위(또는 지역단위) 교사, 학부모 연수의 활성화
5. 민주적인 학교 운영 체제 정립, 학교 자치 내실화 하기
6. 학교 급식과 학생 복지 증진을 위한 특별한 노력
7. 교사․학부모의 긴밀한 협력과 교류 체제 정립
1) 교사와 학부모의 상호 신뢰 증진과 학생 교육을 위한 협력 강화 방안 마련
2) 교사가 보내는 가정통신문 활성화
3) 교사와 학부모의 대화(상담) 활성화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상이 거침없이 변화한다. 잔잔한 바람도 있고 태풍도 있다. 자연계에서 바람은 관찰자이지만 사회 속에서 바람은 내가 참여자이다. 사회 흐름의 참여자는 나이기 때문에 자칫 흐름을 보지 못하거나 매몰 될 경우가 있다. 그렇지만 인간에게는 자신을 관찰하고 스스로를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이 스스로 관찰하고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도 있다. 다만 이러한 능력의 수준도 다르고,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신념의 수준도 다르다. 분명한 것은 흐름을 일으키는 당사자로서 흐름을 비껴 나와 이를 냉정히 관찰하고 내가 원하는 대로 흐르고 있는지 점점 평가하며, 다시 피드백할 줄 알 때, 세상은 좀더 인간적인 것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특히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가 이와 같은 변화 관리를 한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학교가 변화관리에 성공하면 미래 세상도 변화관리에 성공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변화관리에 필수적인 한 요소는 바로 갈등관리이다. 변화의 폭이 넓어지고 그 속도가 커질수록 당연히 갈등은 커진다. 갈등이 없기를 바라나 갈등은 필연적으로 함께 가지고 가야 할 짐이다. 갈등이 짊어가야 할 짐이라면 떼어버리려는 노력보다는 더불어 살면서 잘 다스리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일부러 짐을 무겁게 해서야 되겠는가? 학교는 그동안 조국 근대화를 위해 근대적 지식과 가치를 중무장하고 이를 교화(Indoctrination)하는 기구로 잘 기능하였다. 한때 학교는 무조건 경제 발전을 최고 가치로 여겨 이를 가르쳤고, 그리고 또 한때에는 민주화에 헌신하였다. 학교가 쏟은 열정들로 인하여 사회는 경제 발전되고 민주화되었다. 그리고 이제 성찰적 근대화, 혹은 탈근대화라고 불리는 새로운 혁명들이 분출된다. 경제 근대화도, 정치 근대화도 이제는 새로운 요구들 앞에서 하나의 상대적 지위를 갖는 가치로 자리매김한다. 대신 떠오르는 가치가 있다면 사회적, 문화적 의미의 근대화일지 모른다.
- 참고문헌
-
곽진영 / 학교장의 교육지도성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교육인적자원부 / 학교 숲 가꾸기 시설과장 Workshop 회의자료집, 교육시설담당관실, 2002
백정자 / 재량활동을 통한 실과 지도 가능성 및 방향 연구,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1998
송기찬 / ICT 교육의 지원 활동을 통한 자기학습력 신장과 수업의 질 개선, 2002
서울시교육청 /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생활 문화조성을 위한 학생, 2004
이인규 /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개정, 기본방향, 구성방침, 제7차교육과정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수준별교육, 문제점, 제언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네덜란드와 미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영국과 프랑스,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핀란드와 호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캐나다와 스웨덴 및 한국 분석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정의도입배경,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현황,지침,교수학습전략,교수학습활동,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개선방안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연구학교][연구][학교][연구학교활용]연구학교 의미, 연구학교 과정, 연구학교와 정보통신기술(ICT), 연구학교 사례, 연구학교 활용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