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교육]평화교육의 필요성, 평화교육의 현황, 평화교육과 통일교육, 평화교육의 접근모형, 평화교육의 사례, 평화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평화교육의 필요성
Ⅲ. 평화교육의 현황
Ⅳ. 평화교육과 통일교육
Ⅴ. 평화교육의 접근모형
1. 학교교육
2. 가정교육
3. 사회교육
Ⅵ. 평화교육의 사례
1. 자율학습시간 활동 프로그램
1) 1단계
2) 2단계
2. 학교재량시간 활동 프로그램
1) 일상의 평화
2) 남북의 평화
3) 지구촌의 평화
4) 생태의 평화
Ⅶ. 평화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평화교육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평화에 관한 교육임에는 틀림이 없다. 즉, 평화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길러주는 교육을 통칭하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평화란 소극적인 의미에서 전쟁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지만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 넓은 의미로는 평화를 저해하는 근본 요인인 충족상태, 무사, 건강, 번영, 안심, 친화, 화해 등을 모두 포섭하는 개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평화는 군사 분야 외에도 정치, 경제, 사회 각 부분에서 그리고 개인과 가정 사회 전 분야를 통하여, 종교 신앙을 통해서도 이뤄질 수 있는 만큼 그 정의 방식도 다양할 수 있다. 개인적, 심리적 수준에서 제기되는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인간성과 내적 갈등, 가족문제 사회적 상호 인간관계의 문제를 주 내용으로 하는 경우와 국내적 차원에서 문제되는 경제 정치 사회적인 갈등의 사회구조적 요소를 주 내용으로 하는 경우, 그리고 세계적 차원에서 국제적 문제를 주 내용으로 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인간의 삶이 어느 정도의 질적 수준을 요구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예컨대 모든 인간이 원치 것은 전쟁, 기근과 빈곤, 질병, 무지, 생활환경, 착취와 억압, 비민주적 상황, 등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평화는 단지 전쟁이 없는 상태만을 의미한다기보다는 비평화적인 모든 상태로부터의 해방 즉, 삶의 조건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조건이 조성된 상태를 뜻한다.
한편 평화교육은 일반적으로 전쟁방지와 평화유지를 위한 국제이해와 인권존중의 교육을 의미하고 있다. 이런 경향이 60년대의 평화교육의 주요내용이었다. 그러나 평화교육은 단순히 전쟁방지나 인간존중의 차원을 넘어선 그 무엇으로 정의하려는 시도도 있다. 흭스는 평화교육은 국가적 세계적 차원에서 지역적 개인적 차원에 이르기 까지 갈등과 폭력의 문재에 대한 대응을 시도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평화교육은 좀더 정의롭고 살만한 미래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평화교육이란
- 참고문헌
-
김용환(1995), 관용 : 해방 50년의 반성과 내일의 평화를 위한 윤리적 시금석, 유엔 관용의 해 및 광복 50주년 기념 학술종교 세미나 주제발표문
서울평화교육센터 편(1995), 평화, 평화교육의 종교적 이해,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이국휘(1999), 평화교육에 대한 교육의 인식에 관한 연구
정현백 외(2002), 통일교육과 평화교육의 만남, 통일부 통일교육원
통일원(1999), 통일교육 기본방향
헤르만 뢰스, 김건환 역(1998), 평화교육학,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