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학교통일교육] 통일교육의 기본목표, 필요성, 지도 원칙과 통일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통일교육의 새로운 접근모형 그리고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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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기본 목표

Ⅲ. 통일교육의 필요성

Ⅳ. 통일교육의 지도 원칙
1. 학생의 유의미성과 호기심 존중
2. 생활관련 소재를 통한 흥미 유도
3. 협동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 환경 조성
4. 학습 보조도구의 다양한 활용
5. 적절한 실천 기회 부여

Ⅴ. 통일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Ⅵ. 통일교육의 새로운 접근모형
1.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통일교육 활성화
1) 정보통신기술(ICT)활용 통일교육의 필요성
2) ICT 활용 수업 활동 유형
2.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통일교육의 구체화
1)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통일교육 수업모형
2)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통일교육 수업모형 예시

Ⅶ. 통일교육의 방향

Ⅷ. 통일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일교육은 통일이 이루어지는 결과에 집착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만약 그 동안의 분열과 반목으로 우리 사회가 스스로 대화와 통일을 거부한다면, 통일교육은 학생들에게 시간 낭비적 결과를 줄 수 있다. 그러므로 통일 교육은 학생들의 입장을 반영하는 이념 교육적 성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북한의 인권도 통일이라고 귀결되는 모든 교육목적과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선다면 한꺼번에 북한의 변화를 추진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북한의 반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 환경에 있어서 창조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북한에 대해 의구심을 가진다. 그것이 통일에 대해 관심이 없다는 말로 통일 의지가 식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우리 사회도 이전에 가지고 있던 반공의 폐해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속박했는지를 알 수 있듯이, 통일의 지나친 강조는 이성적인 판단과 사고에만 얽매이는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통일 지상주의로 통일의 순간이 오는 것이 아니다. 시대와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는 통일 교육의 여건을 지나치게 활성화하는 것은, 통일에 대한 지상주의로 남북한 관계 개선의 조급함으로 나타나 통일 회의주의를 양산할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보다 근본적으로 통일 교육을 교수-학습 내지 실천할 수 있는 방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통일교육의 기본 목표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 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이런 통일교육의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되고 있다. 첫째, 자유민주주의의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을 정립한다. 둘째, 통일 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를 통해 건전한 안보관을 정립한다.
참고문헌
◎ 김두정, 통일에 대비한 교육과정의 설계, 한국학교교육과정의 탐구, 학지사, 2002
◎ 김학님, 교사의 통일관 및 통일교육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정현백 외 2명, 통일교육과 평화교육의 만남, 통일부, 2002
◎ 차종환·김용현·장봉수, 신세대를 위한 통일이야기, 예가, 2004
◎ 통일부, 제 7차 교육과정상의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제 3차 통일교육발전 워크샵, 1999
◎ 통일교육원, 학교 행사를 통한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통일교육원, 2001
◎ 한만길, 통일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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