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제도권 인권교육 현황분석을 통한 학교인권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1. 인권과 인권교육
2. 인권교육 연구동향
Ⅲ. 비제도권 인권교육 현황 분석
1. 인권교육 현황
2. 비제도권 인권교육의 현황 및 특징
3. 비제도권 인권교육 논의
Ⅴ.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국가인권위원회에서 2007년 확정한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이나 같은 해 입법 예고되었던 ‘인권교육에 관한 법률안’ 등은 국가주도의 체계화된 인권교육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상황을 잘 나타내주는 사례이다. 이러한 최근의 사회상과 맞물려 학교인권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복잡하고 다원화되어가는 현 상황에서 개인의 존엄성을 강조하는 인권교육이 부각되는 일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이후 인권, 인권교육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초창기부터 현재까지는 주로 인권관련 단체에 의한 인권교육이 비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이러한 단체들은 각자의 설립목적, 취지, 이념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해당 단체들의 특성에 따라서 인권교육의 목적이나 교육내용, 방법 등이 다른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다양성은 학생들로 하여금 인권에 대하여 여러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일수도 있으나 자칫 객관적이고 공식화된 교육내용의 전달이 아닌 해당단체의 이데올로기가 반영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인권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정립과 더불어 공교육에서의 인권교육 즉, 학교인권교육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된다.
- 참고문헌
-
강순원(2000). 「평화·인권·교육」, 서울:한울출판사.
교육부(1999).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3),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구정화(2009). 유엔아동권리협약을 고려한 학교인권교육의 방향, 「사회과교육」 48(1), 대한사회과교육연구회.
구정화 외(2004). 교사를 위한 학교인권교육의 이해. 서울:국가인권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2002). 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길잡이.
국제사면위원회-Shopping list of Techniques in Teaching Human Rights(1997).
이용교, 이희길 공역, 「인권교육의 기법」, 서울:인간과복지.
김경원(2008). 초등학교 인권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인권의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 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민지(2009). 교과과정으로서의 인권교육과 그 실태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 국외국어대학교교육대학원.
다산인권센터(2002).「인권과 함께 하는 선생님」, 다산인권센터 발간자료.
다산인권센터(2001).「청소년 인권캠프 자료집」, 다산인권센터 발간자료.
배경내(2000).「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서울:우리교육.
배경내(2009). 인권교육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 「인권법평론」, 전남대학교 법학연구소.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2003).「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연구」, 국가인권위원회.
신윤정(2008).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인권관련 내용분석,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 교교육대학원.
유네스코한국위원회(2000).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윤정숙(2003). 인권단체 인권교육을 활용한 학교 인권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이지혜(2009). 인권교육 연구의 대상과 내용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인권운동사랑방(2001).「교사를 위한 인권교육워크샵자료」, 인권운동사랑방 인권교육실.
임일렬외(2006). 초등 도덕과에서의 인권교육에 관한 연구,「한국초등교육」, 제17권1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0).「인권교육체계화 방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연구소(2005).「인권교육 개념 및 방향 정립모색 연구」, 국가인권위원회편.
Banks T.A(1991). 「Teaching strategies for the social studies」. New York:longman.
Conover, P.J. and Searing, D. S.(1994). Democracy, Citizenship and S셔요 of Political Socialization. in I. Budge and D. Mckay(eds.) Developing Democracy. London:SAGE Publication. 24-55.
Dawson, R. E., Prewitt, K. and Dawson, K.S.(1977). Political Socialization. Boston:Little, Brown and Company.
Flowers, Nancy(2000). 「The Human Rights Education Handbook:Effective Practice for Learning, Action, and Change」. Minneapolis:Minnesota Univ. Human Rights Resource Center. ED 459 128
Hahn, C. L.(1985). 「Human rights: an essential part of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Social Education.
Schmidt-Sinns, D.,(1980). "How can we teach human rights?",『International Jounal of Political Education』21.
Torney, J.,(1980). "The elementary years as an optimal period for learning about international human right" , Falkenstein, L.C & Anderson(edit).『Law and the humanities in the elementary school』, Chicago:ABA.
※ 참고 사이트
국가인권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
국제사면위원회한국지부 http://www.amnesty.or.kr
다산인권센터 홈페이지 http://www.rights.or.kr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http://www.unesco.or.kr
인권운동사랑방 홈페이지 http://www.sarangbang.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
- [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탱탱볼과 페트병을 이용한 놀이 활동
- 공을 이용한 놀이 활동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소도 구활동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