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제도권 인권교육 현황분석을 통한 학교인권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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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1. 인권과 인권교육
2. 인권교육 연구동향
Ⅲ. 비제도권 인권교육 현황 분석
1. 인권교육 현황
2. 비제도권 인권교육의 현황 및 특징
3. 비제도권 인권교육 논의
Ⅴ.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국가인권위원회에서 2007년 확정한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이나 같은 해 입법 예고되었던 ‘인권교육에 관한 법률안’ 등은 국가주도의 체계화된 인권교육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상황을 잘 나타내주는 사례이다. 이러한 최근의 사회상과 맞물려 학교인권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복잡하고 다원화되어가는 현 상황에서 개인의 존엄성을 강조하는 인권교육이 부각되는 일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이후 인권, 인권교육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초창기부터 현재까지는 주로 인권관련 단체에 의한 인권교육이 비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이러한 단체들은 각자의 설립목적, 취지, 이념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해당 단체들의 특성에 따라서 인권교육의 목적이나 교육내용, 방법 등이 다른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다양성은 학생들로 하여금 인권에 대하여 여러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일수도 있으나 자칫 객관적이고 공식화된 교육내용의 전달이 아닌 해당단체의 이데올로기가 반영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인권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정립과 더불어 공교육에서의 인권교육 즉, 학교인권교육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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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한국위원회 http://www.unesc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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