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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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본 론
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
1) 통일교육의 정의
2) 학교 통일교육의 목표
(1)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 제고
(2)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
(3) 통일․북한관련 지식체계 구성 및 올바른 인식태도 형성
(4) 화해협력과 상호 존중의 자세 확립
(5)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확신 및 민주시민의식 함양
(6)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
2. 통일국가의 지도원칙
1) 다양한 체험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2) 다른 교육 매체와의 연계를 통해 그 효과를 배가시켜야 한다.
3)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는 눈높이 통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4) 학생들의 인지, 정의, 행동(실천)이 통합될 수 있도록 통일 교육을 지도해야 한다.
5) 통일 교육에 있어서는 과정적 접근이 필요하다.
3. 통일국가의 실현
1) 분단국 통일의 교훈
2) 통일의 촉진·장애요인
3) 통일의 방법
4) 통일국가의 미래상
4.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통일교육의 문제점
1) 아직도 통일교육을 불온시(不穩視)하는 시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2) 일부 교사들의 주관적인 교육이 지나치게 북한을 왜곡시키는 경우이다.
3) 북한의 체제를 바라보는 우리들의 시각에 대한 문제이다.
5. 통일교육의 지도
1) 객관적 사실의 전달
① 북한의 실상에 대한 객관적 이해
② 남북한 상호간의 긍정적 수용과 올바른 이해
③ 능동적이고 현실적인 학습자관
2)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토의
① 교육 주체의 자율성 확대
② 토의 수업의 가치와 활용
3) 각종 교육 기법의 활용
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② 유비 토의(Analogy discussion)
③ 직소우(Jigsaw)
④구조화된 논쟁(Structured controversy)
⑤ 집단 탐구(Group investigation)
4) 수요자 중심의 통일교육 운영
① 통일교육 방법론의 다양화
②수요자 중심의 눈높이 통일교육
6. 통일교육의 대상별 지도 원칙
1) 공통원칙
① 균형교육(balanced education)으로서의 통일교육
② 사회적 행동(social action)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③ 적극적 평화교육(positive peace education)으로서의 통일교육
④생애교육(lifelong education)으로서의 통일교육
⑤테크놀로지에 바탕으로 둔 교육(technology-based education)
2) 사회통일교육의 지도 원칙
①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의 중시
② 수강자의 생활 세계와 구체적으로 연계
③ 통일문제에 대한 다양한 논의의 수용 능력 신장
④ 지도자로서의 역할 수행 기회 제공
⑤ 수강 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통일교육
⑥ 교육 종료 후의 지속적 관리를 통한 관심 제고
7. 학교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1) 북한의 실상을 어떻게 올바로 이해하고 포용적으로 접근하도록 할 것인가?
2) 평화공존의 차원에서 안보와 화해·협력을 어떻게 균형적으로 접근하도록 할 것인가?
3) 통일의 당위성을 어떻게 이해시킬 것인가?
4) 동질성을 어떻게 회복시켜 나갈 것인가?
5) 사회와 방송, 언론매체의 다양한 견해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6) 학습방법과 자료, 매체를 어떻게 활용하고 개발하여야 할 것인가?
8. 학교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통일교육 교과목 비중의 제고
2) 통일교육 담당 교사의 자질 향상
3)객관적 통일교육 교재 및 자료의 원활한 공급
4) 특별활동 시간 적극 활용
5) 통일교육원의 연구기능 강화
6) 북한 및 통일 전문가의 활용
7) 일선 교육현장의 실증적 통일교육연구 자료 DB화
8) 사이버 통일교육의 네트워크화 확충
9) 탈북학생 도우미 제도 확립
9. 통일을 준비하는 우리의 자세
1) 통일의 미래상에 대한 국민적 합의 도출
2) 평화와 번영의 민족공동체 구현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통일교육은 우리 민족의 한결같은 염원인 평화통일을 앞당겨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된 조국에서 행복한 삶을 이룩하기 위한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국민들 사이에 확산시키고 공감대를 형성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통일교육은 자유 민주 기본질서를 수호하고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개인적․파당적 목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통일교육은 크게 통일의 과정을 뒷받침하고 원만히 맞이하기 위한 통일준비교육과 통일 이후의 삶에 대비한 통일대비교육으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 우선 통일준비교육은 주로 통일 추진 과정과 통일 이후의 민족 사회에 나타날 여러 가지 갈등과 혼란을 예견하여 이것을 사전에 예방하고 극소화시킬 수 있는 정신문화적 기반 요소들을 국민 교육을 통해 미리 튼튼히 길러주는 지침의 역할을 해야 한다. 우리 모두 바람직한 통일을 맞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국민적 가치관과 의식을 함양하고 올바른 태도를 사전에 훈련하는데 역점이 두고 민족 구성원 전체가 통일의 주인공이라는 의식을 심어 주어야 한다. 하지만 통일대비교육은 인류사의 보편적인 이념과 통일한국의 목표를 설정하여 지금의 현상 유지 보수적인 입장보다 적극적이고 진보적인 입장을 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통일교육의 내용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체제 중심에 서서 사회 구조와 제도, 정책 등에 초점을 두어 접근 하는 방식이 있고 이념과 체제보다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 초점을 두어 이해하려는 사회문화 중심에 기반을 두어 나가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권세기, “통일한국의 사회통합과 정치교육”, 한국정치학회 편, 통일한국의 새로운 이념과 질서의 모 색
이상두, 남북한의 이데올로기와 정치 (서울 : 거목, )
이서행, “통일교육 내용의 재정립 방향”, 통일, 통권 160호 )
지순애, “초등학교 통일교육에 관한 비판적 연구”, (전주교육대학원 )
정영수, “통일 대비 교육의 방향, 교육학 연구”, 제31권, 제4호
최관경 외, “평화통일을 위한 평화교육사상”, 省谷論叢 제25집, 上卷
추병완 외, 통일교육론 (서울, 백의, 2006)
통일부, 2001년도 통일교육지침서 (서울: 통일부, 2006)
통일부, 통일교육원, 2004, 통일교육지침서(일반용) (서울: 통일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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