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목표
1. 적극적 평화에의 의지와 튼튼한 안보의식 형성
2. 건전한 민주시민 의식의 함양
3. 민족공동체 의식 함양
4. 북한사회에 대한 이해

Ⅲ. 통일교육의 필요성

Ⅳ. 통일교육의 역사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6. 2000년대

Ⅴ. 통일교육의 동향

Ⅵ. 통일교육의 방법
1. 수업모형
1) 가상 체험 모형
2) 집단 탐구 모형
3) 가치명료화 모형
4) 역할 놀이 모형
2. 수업 기법
1) 시사학습
2) 현장학습
3) ICT 활용학습
4) 프로젝트학습
5) 브레인스토밍
6) 유비 토의
7) 직소우(jigsaw)법
8) 마인드 맵
3.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1) 교사의 역할 제고
2) 학생의 유의미성과 호기심 존중
3) 협동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환경 조성
4) 학습 보조도구의 다양한 활용
5) 적절한 실천기회 부여

Ⅶ.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Ⅷ.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1. 통일 의지의 고취
2. 민족 공동체 형성 의지 고취
3.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
4. 안보와 평화 의지의 함양
5. 남북한 화해·협력 관계 형성에 필요한 준비
6. 통일에 대한 올바른 준비 태세 배양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까지의 학교 통일교육은 실제적·실천적 내용보다는 목적지향적·가치규범적·당위론적 내용들로 편중, 구성되어 있었다. 이에 우리가 요구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은 문화적 충격에 의한 교육의 실효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적으로 학교라고 하는 공간 속에서 학생들에게 부여된 역할 모형은 주입식·암기식 교육으로 대표되는 정답을 찾는 반복된 훈련과정이다. 그러나 통일교육은 정답을 찾는 교육이 아니라 전혀 만나보지도 체험해보지도 못한 타자 및 문화에 대한 관용성과 수용방식을 이야기하고, 직접 경험해 보지도 못한 예상되는 갈등을 관리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는 인간과 문화의 상호작용에 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통일교육은 그 동안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학습방법인 경직성, 타율성, 수동성 등의 전통적 태도로는 감당해내기 어려운 것임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현대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를 학교 공간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그들의 흥미를 유도해내야 한다.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통일에 대한 관심도를 고취시키고,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민족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인지중심, 정의중심, 행동중심의 통합적인 접근 방법으로 실생활과 관련된 친근한 소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해야 하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또한, 정부·학교·교사·지역사회가 주체가 되어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그들의 학업과 관련한 문화적 충격을 던져준다면 현행의 경직된 통일 교육을 보다 신선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우리가 제시하는 평화통일 교육주간은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의미를 살릴 수 있는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평화통일 교육주간의 일회성만을 강조하자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통일 교육은 결코 단기적인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이러한 행사를 중심으로 하되 모든 교과 전반에서 그리고 시기적인 면에서의 지속성을 잊지 말
참고문헌
* 권성아, 홍익인간 사상과 통일교육
* 박찬석, 한국의 통일교육 변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 이영선, 통일준비, 오름, 1997
* 정현용, 제7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통일교육 교수, 학습방법의 효과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정세구, 바람직한 통일 교육의 방향, 민주 평통 신문, 1996
* 통일부, 2001 통일교육 기본 지침서, 통일부, 2001
* 한만길 외(1999), 통일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통일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생활건강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
  • 향후 과제 및 발전 방향2. 사례로 알아보는 LG 생활 건강의 나아가야할 방향 - 현지인에게 들어보자2.Ⅳ. 참고 문헌Ⅰ. 서론- 사례선정 동기 및 글로벌 시장 동향수학이나 과학에서는 정해지고 예측 가능한 답이 있겠지만 우리가 배우는 마케팅이라는 학문은 지극히 사회과학적인 학문이다. 즉, 정해진 답이 없고 누구나가 논리와 근거를 토대로 독특한 제안할 수 있는 매력적인 학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 매력적인 주제인 마케팅이라는 학문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및 연령, 발달과정, 특징에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의 구체적인 내용을 본 후에 그것의 한 분야인 가출청소년에 대한 복지 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볼 것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복지정책을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과 비교하기 위하여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에 대해서 알아본 후에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문제점을 밝혀 내어 그 해결방안과 과제 및 발전방향을 제시 할 것이다. Ⅱ. 본론1.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1)

  • [통계데이터베이스]데이터웨어하우징 적용방안과 적용사례
  • DATAWAREHOUSING차 례1. 데이터웨어하우징의 개요1.1 출현 배경1.2 역사1.3 개념1.4 필요성 및 구축목적1.5 중요성1.6 데이터웨어하우스의 특성2. 데이터웨어하우징 기법 및 도구2.1 데이터모델링 기술2.2 데이터베이스(DBMS) 시스템 요건3. 데이터웨어하우스 모델링3.1 데이터모델링3.2 프로세스모델링4. 데이터웨어하우징 적용방안4.1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방향4.2 데이터웨어하우스의 향후 전개 방향5. 데이터웨어하우징 적용사례< 참고>차세대 의사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특성,중요성,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과학교육,도덕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필요성(취지, 동기) 진술4. 연구 문제의 분석5. 연구 목적의 진술6. 용어의 정의7. 연구의 범위와 한계8. 이론적 배경9. 가설의 진술1) 가설의 요건2) 연구 가설 예시3) 통계적 가설 예시4) 가설의 진술10. 연구의 방법 및 절차11. 연구의 실행 또는 실험 설계12. 검증 및 평가(결과 논의)13. 요약, 결론 및 제언1) 요약2) 결론3) 제언Ⅷ. 현장교육연구의 도덕교육Ⅸ.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1. 논리적2. 과학적3. 역사적4. 성실성5. 진실성6. 실시간적

  • 친환경유기농 인증제도 및 친환경 유기농산업 현황과 육성전략0
  •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1) 생산 측면의 과제정부는 친환경 농업 확대 목표를 설정하는 데 있어 친환경 농산물 재배를 유형별 즉 유기농산물, 무농약농산물, 저농약농산물 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생산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여야 한다. 그리고 친환경 농업을 지역 단위로 추진함으로써 친환경 농업 기술의 보급 및 적용, 생산비 절감, 공동 출하, 품목의 다양화, 품질과 규격의 통일화, 브랜드화 등이 가능해질 수 있다. 이 때 현재의 사업 대상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