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정의,목표, 통일교육의 북한관,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학습방법,현안, 향후 통일교육의 제고 과제 분석
-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특징,성격,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변천과정,개정중점,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편제, 도덕과교육과정 교수학습원리
- [도덕과][도덕과학습][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 교육) 성격,원칙,교과서,수행평가, 도덕과(학습, 교육) 열린교육,도덕적사고,교수학습지도
- (도덕과교육과정)수업절차, 교수학습원리, 도덕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특징,목적,기본방향,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주요내용,방법,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개념
Ⅲ. 통일교육의 중요성
Ⅳ. 통일교육의 목적
1.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건전한 안보관 확립
2. 자유민주주의와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 정립
3.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필요성 인식 및 통일실현의지 함양
Ⅴ.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Ⅵ.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Ⅶ.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수업모형
1) 가상 체험 모형
2) 집단 탐구 모형
3) 가치명료화 모형
4) 역할 놀이 모형
2. 수업 기법
1) 시사학습
2) 현장학습
3) ICT 활용학습
4) 프로젝트학습
5) 브레인스토밍
7) 직소우(jigsaw)법
8) 마인드 맵
Ⅷ. 향후 통일교육의 제고 방안
1. 통일의 당위성을 이해시킨다
2. 북한 실상을 바로 알게 한다
3. 민족 동질성 회복 교육을 강화한다
4. 열린 안보 개념에 바탕을 둔 평화 의지를 고양한다
5. 실생활 중심으로 접근한다
6. 다양한 체험을 유도한다
7. 포괄적인 접근으로 교육한다
8.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야 한다
9. 현실성이 없는 구호로서 통일교육 보다는 보다 현실과 접목되어 있고,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실상의 통일’ 즉 평화공존․공영적 민족 공동체 교육이 되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부의 남북한 화해협력 정책의 지속적 추진은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남북관계를 비롯하여 통일환경이 변화하였으며, 학생․교원․ 국민들의 통일의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통일교육의 방향은 남북한의 화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하여 평화를 정착시키고 단계적이며 점진적인 방법으로 통일을 실현시켜 나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과거 우리 체제의 우월성과 안보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우리 중심의 통일을 지향하는 방식에서 변화하고 있다. 남북한 간의 평화와 화해․협력을 추구하는 평화공존과 평화적인 통일을 지향하는 것이다.
남북 간의 화해와 협력을 강조하고, 남북정상 회담을 계기로 하여 통일교육의 방향은 다음과 같이 체제 우위에서 평화공존의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종래의 통일교육은 냉전구조라는 상황을 전제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냉전구조를 중심으로 하는 한반도 환경에서 통일교육은 남북한이 서로 자신들의 이념에 근거하여 상대방의 이념을 비판하고, 각자 자신들의 이념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흑백논리적 시각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이는 우리 민족의 통일여건을 조성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근본적인 장애요인으로 등장하였다. 새로운 통일교육은 대치와 단절의 시대에 머물러 있는 냉전적 가치들을 지양하고 공존, 화해, 평화와 같은 상호 이해와 협력을 확대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강만길(2000), 강만길 선생과 함께 생각하는 통일, 서울 : 지영사
오기성(2001), 통일 교육 교수법과 그 실제, 서울 : 통일 교육원
통일교육원(2001), 통일교육 교수법과 그 실제
통일연구원(2001), 열리는 통일 신나는 미래
통일교육원(1998), 교육 2와, 통일 문답 100, 서울 : 통일부
통일부 통일정책실(2000), 2001 통일교육 기본 지침서, 서울 : 통일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도덕교육][중등 도덕과][중학교 도덕교육]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과 교육과정변천, 중등(중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목표, 중등(중학교) 도덕과(도덕교육) 내용체계, 중등(중학교) 도덕과(도덕교육) 교수학습, 중등(중학교) 도덕과(도덕교육) 교육평가
- [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특성,내용,지도방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평가,발전방안
- 교육학 서브노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중학교 도덕교육]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과 목표,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원리,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 지도계획,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 지도방법, 향후 중학교 도덕과의 내실화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