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교육]미국교육의 특징,체제, 미국교육의 학교제도,학부모권리, 미국교육의 갈등,장점, 미국교육의 학부모 역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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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국교육의 특징
1. Diversity in Higher Education
2. Active Participation
3.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4. Trust, Honesty, and Honor System
5. Competition and Grading
6. Student Stress and Coping
7. International and Immigrant Student in the United States

Ⅲ. 미국교육의 체제

Ⅳ. 미국교육의 학교제도

Ⅴ. 미국교육의 학부모권리

Ⅵ. 미국교육의 갈등

Ⅶ. 미국교육의 장점
1. 부진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2. 우수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3. 학생들의 자발성과 책임을 존중하는 교육방식
4. 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막대한 재정 투자

Ⅷ. 미국교육의 학부모 역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학부모들이 미국교육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공사립학교에 대한 인식이라고 생각된다. 사립학교는 공립에 비해 월등히 좋고 부잣집 아이들만 다니는 학교로 인식하고 있다면 이는 잘못된 것이다. 미국 전체를 볼 때 의무교육기간에 해당하는 학령아동들의 90%가 공립학교에 다니며, 10% 정도가 사립학교에 다닌다. 사립학교가 설치 운영되는 대부분의 이유가 종교적 취지에서 비롯된 것이며 주로 카톨릭계 학교이다.
공립은 당연히 학비가 전혀 없으며, 교과서까지 학교에서 무료로 배부해준다. 사립은 학생들의 공납금과 사회기부금, 재단전입금으로 운영된다. 사립학교 간에 등록금의 차이가 10배 이상 난다. 일반교육에 주력하는 사립학교의 경우 등록금이 비싸며, 종교계 사립학교는 최소한의 등록금만 받는다. 그 결과 우리의 인식과 달리 시설과 교사의 자질 면에서 공립학교가 사립학교보다 월등히 우수한 경우가 많다. 조금 오래된 자료이기는 하나 L.A 통합교구에서 1982년도에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카톨릭 사립학교에서 학생 1인당 일년에 투자된 경비가 1,000 ~1,500달러인데 비해, 공립학교에서 학생 1인당 소모하는 경비가 년 간 2,917달러로서 두 배 이상이다. 교사의 보수수준을 보면 공립의 경우 4만 불 수준이며, 사립학교는 그 절반 정도이다.
이처럼 공립학교에 대해 월등히 나은 교육투자가 이뤄지고, 실제 교육시설이나 교사의 자질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공립학교가 사립학교에 비해 수준이 낮다고 인식하는 이유는 공립학교는 입학에 제한이 없으므로 실력이 낮은 학생들이나, 문제학생들도 함께 다니며 이들이 학교 이미지를 흐리는 사고를 많이 유발하여 부정적 인상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필자가 살았던 버클리에 음악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한 조그마한 사립학교가 있다. 6학년부터 8학년까지 있는 이 학교의 학생 수는 40명 남짓하다. 교회에 부속된 작은 건물을 교실로 사용하며, 학교에 딸린 운동장이 없어 버클리대학의 캠퍼스 일부를 빌려 체육시간에 사용한다. 즉, 우리 기준에서 보면 일반 교육을 위한 시설이 열악한 것이다. 그러나 음악에 재능을 가진 아이들만 모여 있으므로 모두가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음악과 중학교에 해당하는 일반 교과과정을 배우며 대단히 만족스런 학교생활을 보낸다. 정규교과 외에 매일 두 시간씩 악기를 다루는 실기 시간이 있으며, 매월 음악발표회가 정례적으로 열린다. 학생들은 이 곳에서 3년을 보낸 뒤 일반 공립고등학교로 진학하거나 음악을 강조하는 또 다른 사립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된다.
참고문헌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공편역(1997), 통계로 본 미국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박남기(1998), 미국 교원 교육 제도 : 제도, 교육과정 및 가르침과 배움의 미학, 한국교육개발원, 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 사대 교수 세미나,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백종억(1996), 주요국의교육행정제도, 서울 : 교육과학사
정일환·한일조(1995), 미국의 교육제도와 교육개혁의 동향, 교육과학사
Harold W. Stevenson·James W. Stigler 공저, 이현청 역(2001), 미국교육의 반성 : 미국이 아시아교육에서 배우고 싶어 하는 것들, 서울 : 원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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