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미국의 교육개혁, 영국의 교육개혁, 뉴질랜드의 교육개혁, 일본의 교육개혁, 한국의 교육개혁을 통해 본 교육개혁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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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Ⅱ. 미국의 교육개혁
1. 국가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 개혁안
2. 미국행정부의 교육개혁
1) 공인학교(公認學校) : 선택을 통한 혁신
2) 학교와 직장을 잇는 현대판 도제 제도(徒弟 制度)도입
3) 민간 ‘GI Bill`(GI : Government Issue Bill : 제대병 원호법)발급 : 권리와 책임의 균형

Ⅲ. 영국의 교육개혁

Ⅳ. 뉴질랜드의 교육개혁
1. ‘이음매없는 교육제도’란
2. 이음매없는 교육제도의 내용

Ⅴ. 일본의 교육개혁

Ⅵ. 한국의 교육개혁
1. 열린교육체제
2. 초 중등교육
3. 고등교육
4. 종합적 교육지원체제

Ⅶ. 교육개혁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계가 직면한 위와 같은 많은 문제들을 현세대가 해결해야 하며, 결코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지만 뚜렷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많은 나라들이 교육을 통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에 대처하고자 기존 교육의 문제점들을 들추어내고 새로운 비전이 담긴 교육개혁을 실시하고 있지만 과연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나라마다 약간씩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그것은 교육이 시작되면서 끊임없이 제기되어온 문제들 중의 하나는 “어떤 내용을 왜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것(Schubert, 1986)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변화와 발전의 속도에 교사들의 생각과 교육환경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의 많은 교육자들은 지금 아동들에게 어떤 교육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더욱더 당황해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교실에서는 다음에 삽입된 글에서처럼 아동들의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삽입 글은 미국의 어느 초등학교 졸업식을 회고하는 한 학부모의 이야기다. 이를 통해서 미국 교사들이 어떻게 아동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 엿볼 수 있다.
졸업증서 수여식이 끝난 후에는 졸업식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졸업생들의 미래 예언하기가 시작되었습니다. 51명의 졸업생들을 가르친 3명의 선생님들이 15년 후인 2017년에 졸업생들 각자가 사회에서 무엇을 하고 있을 것인가를 점치는 장면이었습니다. 선생님들은 지난 1년 동안 가르치면서 얻은 자료 즉, 졸업생들의 흥미, 관심사, 특기, 장점, 미래 희망 등을 바탕으로 15년이 지난 미래에 졸업생들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 것인가를 한 두 문단 정도로 간략하게 소개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이름을 부르면 학생은 자기 자리에서 일어나 교사가 들려주는 자신의 미래를 정중하게 들은 후에 표정으로 이에 응답하였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두 엄지손가락을 하늘을 향해 들어 보이면서, 마치 '네, 저는 그러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라는 듯이 박수를 쳤습니다. 교사들은 마치 '우리는 당신의 자녀들이 이런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였습니다'라는 식으로 졸업생들의 미래를 예
참고문헌
김태완, 21세기 미국교육, 교육행정학 연구, 2002
곽병선, 선진국 교육개혁의 최근 동향, 미국·영국·독일·일본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1998
백종억,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 동향, 교육과학사, 2000
정종진, 뉴질랜드의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8
호리오 데루히사, 일본의 교육, 한림신서, 1997
황규호, 학습사회에 대비하는 영국의 고등교육 개혁 동향, 대학교육 97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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